brunch

매거진 나의 삶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autyshin Jul 03. 2022

방문간호 병원 실습

1일차

ICU1일 차
태어나서 처음으로 중환자실 실습


7월 1일 첫날 방문간호 7기 실습이 시작되었다.

중환자실에

나 혼자 배정받고 첫날이었다. 

내가 일하는 병원과 비교할 수는 없는 큰 병원이고 병상수도 세배 정도 많다. 중환자실에 고령환자이고 수술 후 만 하루 이틀 되신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셨다.


마침 환자분 중 혈관이 없어서 중심정맥관 PICC삽입을

하는 과정을 직접 참관도 할 수 있었다.


환자분들께서 체위변경을  스스로 할 수 없기에

 두 시간마다

체위변경과 기저귀를 바꿔주며, 욕창 부위 소독하고 움직이지 않도록 EB로 팔다리를 묶어줘야 한다.

1시간마다 혈압 체크하며

하루 5번 기본 당 검사를 한다고 했다.


중환자실에 고령환자이고 수술한 지 만 하루 이틀밖에 지나지 않아서 살짝 정신이 혼미해지는 할머니 도계셨다.

나는 순간 현실이 느껴졌다.


나는 아직 부모님께서 정정하신 편이다.

당장 내 눈앞에 다쳐서 수술하시고 누워계신 환자가

내 부모님이라 생각하니 눈물이 앞을 가렸다.


나도 혼자다.

당장 내가 아프면 돈 벌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순간 나는 마음이 힘들어졌다.


실습 잘 마치고 종료만 생각했던 미성숙한

 나를 바라보는 나 자신에게 창피했다.


대한민국에서 아들 하나 키우기 누가 쉽다 하겠는가?

아픈 부모 뵈러 올 수 없는 자식들 또한 얼마나 애가 탈까?

돈이 없어 간호를 받을 수 없는 환자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가족이 없는 환자도 마찬가지였다.

중환자실에서 걸어서 퇴원하는 일은 흔하지 않은 것 같다.


첫날 실습였지만

수많은 생각이 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고

수많은 마음들이 내 가슴에 구멍을 뚫어버렸다.


나는 오늘도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그냥 산다.

그냥 더 이상은 아프지 않고 싶고

상처받고 싶지 않을 뿐이다.


3개월 동안 최선을 다해 한 분 한 분 소중히 돌보며

나는 굳게 마음을 먹는다.

건강하게 살자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