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쓰하노이 May 14. 2023

어쩌겠어 되는대로 살아야지

아빠의 소소한 위로


어쩌겠어
되는대로 해야지



어렸을 때는 아빠의 이 말이 

너무 듣기가 싫었다.


안 되는 것이 너무 많은 나를 보며

항상 아빠는 '되는 만큼 하라'고만했다.


뭐든 잘하고 싶고 욕심 많은 나는,

힘든 순간마다 전해지는

이런 아빠의 위로에 더욱 맥이 빠졌다.


부모님이

나를 어떻게든 구원해 주었으면 좋겠고

1%의 가능성이라도 있다면

내 노력으로 어떻게 해서든 

좀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싶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내 노력으로도 안 되는 것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된 순간

아빠의 이 말은 내게 그 어떤 말보다

큰 위로가 되었다.


세상에는 내 잘못으로 일어나지 않는 일들도 있고

내가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내 길이 아닌 것도 있더라.

그런데 그 모든 걸 다 내 탓으로 돌리자니

삶이 너무 견딜 수 없이 힘들어졌다.


과장 진급에서 3번이나 떨어지고 

이제 마지막 한 번만 더 누락하면

'만년 대리'가 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

하루 100통이 넘는 전화에 시달리며

처음으로 아빠에게 '회사를 그만두겠다' 말했을 때도

아빠는 아무 일도 아니라는 듯

이게 전혀 인생에 어떠한 영향도 끼치지 않는다는 듯

덤덤하게 내게 말했는데

그 어떤 말보다 큰 힘이 되었다.


아빠도 그런 말을 내게 하기까지

많은 일들을 겪었을 것이다.


이제야 아빠의 진심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나 또한 이제 그 말을

힘든 순간 주문처럼 되뇐다.


삶은 그저 살아가는 것일 뿐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되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일에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


혹시 삶의 무게를 느끼고 계시는 독자님이 계시다면

어떤 힘이 될 진 모르겠지만

지금의 일은 그저 찾아온 것일 뿐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그만하면 할 만큼 하셨다고,

담담한 위로를 전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라는 생각을 먹고 자라나는 나의 불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