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반대

당신이 느끼는 것과 실제.

by MissP

이미지라는 건 상대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다. 배우의 이미지라는 건 어차피 거의 만들어진 이미지이기에 고착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배우들도 그 이미지를 타파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한다. 하물며, 일반 사람의 이미지는 시시 때때, 보는 사람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당신이라는 사람을 볼 때, 누군가는 차갑다 느낄 수도 있고, 따뜻하다 느낄 수도 있다. 첫인상을 평범하다고 느끼거나 예쁘다, 잘생겼다, 청순하다 느낄 수도 있고, 섹시하다 느낄 수도 있으며, 건강하다 느낄 수도 있다. 사람은 때와 장소와 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변모하기 때문에 하나의 이미지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고등학교 시절 마릴린 먼로의 자서전 마이스토리를 읽고는 꽤나 큰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멍청한 금발과 섹스심벌의 대명사였던 그녀에게 그렇게 아픈 과거와 영악함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해서였다. 노마진 베이커, 그녀는 매우 영리했고 똑똑했다. 비단 그녀뿐이던가?

할리우드의 대표적인 섹스심벌이었던 마릴린 몬로와 샤론 스톤은 굉장히 지적이며, 아름다운 여성이었으나, 미디어의 이미지로 인하여 평생을 섹시한 모습만 강조되어 살아왔다. 안 그래도 불안한 사람의 마음에 돌을 던진 듯, 마릴린 먼로는 비극적인 삶을 끝냈다. (물론 그 탓만은 아니다. 게다가 마릴린의 죽음에는 음모론도 존재하기 때문에 논외로 하자.) 그런데, 웃긴 건 그녀들의 얼굴은 사실 섹시한 이미지가 강조되어 그렇지, 사실은 그 얼굴 자체에 매우 지적인 분위기도 있다는 사실에 있다. 그녀들의 눈빛은 매우 날카롭고, 똘망하다. 눈매가 아닌 눈빛으로 그녀들을 바라본다면 말이다.

마릴린 몬로의 특유의 걸음걸이는 그녀가 구두굽을 잘라서 만들어 낸 가짜의 모습이었고, 그녀의 블론드는 가짜였다. 그녀는 이렇듯 사람들이 자신에게 바라는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 낼 만큼 똑똑한 여자였다. 금발의 여자가 멍청하다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한없이 순진한 척을 하는 배우였다.

샤론 스톤 역시 머리가 굉장히 좋고, 똑똑한 여자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그보다 더 유명한 건 원초적 본능이겠다. 다리를 꼬아 올리는 그 장면은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도 모두가 안다. 배우의 수명은 그녀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만을 기억하며 소비되었지만, 그녀는 머리도 좋고, 아름답다.(아름답다는 건 비단 단순히 예쁘다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수많은 봉사활동을 하는 다양한 면모가 있는 사람이다.

샤를리즈 테론을 매우 좋아하는데, 그녀가 가진 우아한 이미지와 다르게 그녀의 작품에서는 항상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거기다 그녀는 백인이지만, 아프리카인이다. (인종차별이 아니다.) 보이는 그녀는 우아하며, 고생 한 번 하지 않았을 것 같지만, 사실은 굉장히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가정폭력에 시달리던 그녀는 눈앞에서 어머니가 아버지를 살해하는 모습을 봐야 했다. 얼마나 충격이었겠는가. 그녀는 그 경험이 연기에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몬스터를 보면 그녀가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지 알 수 있다. 그녀는 금발이지만, 똑똑하다. 이렇듯 보이는 건 아무것도 아닌 것이다.


그녀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소비되는 자신들의 이미지와 사실 자신의 이미지가 다름을 말이다. 저렇게 아름다운 그녀들도 그러한데, 어떻게 일반 사람들은 그토록 보이는 것에 매달리는가.


나는 소비되는 이미지를 중시하진 않는다. (그렇다고 신경 쓰지 말라는 게 아니다.) 때로는 아름다운 괴물이 흉악한 꼽추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나는 사람들이 스스로에게 좀 더 건강한 이미지를 가졌으면 좋겠다. 남자에게, 여자에게, 누군가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잠시 동안 소모되는 이미지가 아니라.

당신은 어떤 모습이라도 아름답다. 내가 어떤 모습이던지, 상대는 어차피 보고 싶은 모습만을 본다. 그러니까 편하게 살아야 한다. 내가 하고 싶은 이미지, 그대로.

keyword
작가의 이전글폭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