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TCH Jun 13. 2019

산타모니카의 D


10년 전쯤의 일이다.


멀고 먼 산타모니카에서 편지가 왔었다. 산타모니카가 어디 있는지도 모르면서 아, 외국에서 온 편지-하며 좋아했었다. 또박또박 글씨가 써진 봉투에 우표가 달려온 편지. 편지 속에는 편지지 두장과 작은 은화 하나와 사진 두 장이 들어 있었다. 


편지를 보낸 사람은 막 대학생이 되어 알게 되었던 D. D는 온화한 성품에 비해 겉으로는 꽤 차가워 보이는 얼굴이었다. 그런 D를 좋아하는 남자들이 꽤 있었지만, D는 아무와도 사귀지 않았다. 모두들 D가 눈이 높다느니, 알고 보니 여자를 좋아한다느니, 내가 한 번 사귀어봤더니 등 말을 만들어댔지만 내가 보는 D는 그저 겁이 많아 아무도 사귀지 못하는 것뿐이었다. 


그런 D가 유학 가서 만난 남자와 연애를 시작했다. 겁쟁이 D가 연애를 시작하면서부터 D는 더 이상 겁쟁이가 아니게 되었다. 수년의 연애 끝에 결혼을 결심한 D에게 D의 부모가 꽤 심하게 반대를 했는데, 예상대로라면 D는 그 연애를 포기했을 테지만 놀랍게도 그 남자와 미국으로 도망을 가버린 것이었다. 평소의 D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리고 편지가 왔다. 그곳에서 결혼을 했고, 닥치는 대로 일하며 살고 있다고. 자신에게 도망칠 수 있는 용기가 생겼던 것은 아이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남자도 이 아이도 지키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도망쳤다고 했다. 그래서 그것들을 지켜 내고 있는 자신에게 더 큰 용기를 주고 있으며 그 모든 생활들이 새롭고 행복하다고 했다. 카메라가 없어서 사진을 많이 찍지 못했다며 있는 사진 중에 추려 보냈다고 했다.


사진 속 D는 그 느낌이 많이 달라져 있었다. 특유의 차가움이 거의 보이지 않는 그런 얼굴이었다. 


사랑의 힘인가-


나는 편지와 사진을 보며 그렇게 혼잣말하며 웃었다. 


그리고 서랍을 뒤져 안 쓰던 디지털카메라를 손질 해 D에게 보냈다. 새 카메라는 아니지만 D의 용기의 원천을 기록하기엔 충분하지 싶었다. 


사랑의 도주를 한 D의 소식은 그 후 몇 년간 이어지다 끊겼지만 D는 여전히 마음속에 남아 있다. 사랑의 도주를 했다는 자체보다, 남들에게 겁쟁이인 걸 들키는 것도 겁내던 겁쟁이가, 온실의 화초로 온화한 삶을 살던 사람이 그렇게나 인생을 흔들어 버릴 용기를 냈다는 사실로 말이다. 그건 사실 몹시 부러운 일이기도 하고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야밤의 기타 연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