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만약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후 미우 Aug 06. 2018

오늘 하루

만약 오늘 하루를 잘 보내고 싶다면

제일 먼저 오늘 해야 할 일을 적은 리스트를 적어라

제일 중요한 일은 A1으로 시작해 A1~A3, B1~B3, C1~C3 순으로 적어라

D, F 순서까지 가면 너무 리스트가 길어져 한 번에 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A, B, C 순서가 좋다.

중요한 일은 A1이라고 해도 일을 하는 시간을 고려해서 B1 혹은 C2 일을 제일 먼저 해도 좋다.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일을 먼저 끝내고 할 것인지, 중요한 일을 먼저 끝내고 가벼운 일을 할 것인지는 그때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선택하자.

나는 매일 밤 자기 전에 내일 해야 할 일을 A1~A3, B1~B3, C1~C3 순서로 적고 최대한 중요한 일은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하지만 사람이란 본디 계획을 세워도 계획을 모두 실천하지 못하는 법이라 그중 절반을 하지 못할 때가 많다. 이때 중요한 건 ‘계획을 세워도 어차피 계획대로 안 돼.’라며 지레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거다. 내가 세운 계획을 왜 똑바로 실천하지 못했는지 철저히 분석하고, 고개를 숙이며 반성하고, 펜을 잡고 수정해서 다음 날에는 꼭 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일이다.

그렇게 꾸준히 실천하면 하루 계획의 100%는 무리라도 최대 70% 이상은 실천할 수 있게 된다. 엉뚱하게 게을러지거나 나태해지거나 놀고 싶어지는 날에도 계획을 신경 쓸 수밖에 없다.

이 방법이 내가 살면서 터득한 오늘 하루를 잘 보내는 방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