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후 미우 Sep 28. 2015

도전하라 도전하라

멈춰라 멈춰라


추석이라고 하더라도 집에서 책을 읽거나

온라인 게임에 돈을 쓰거나

먹는 일밖에 없다.


그러다 우연히 TV에서 청춘 응원 콘서트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

이 방송에서 젊은 나이임에도 성공한 사람의 사연을 들을 수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하나 같이 '도전하세요. 젊으니까요.'이라는 말이 주제였다.


도전하라.

확실히 아름다운 말이다.

이 말처럼 우리의 행동을 촉구할 수 있는 말이 또 있을까?


그런데 말이다.

도전하라는 말을 한다고 몇 명이나 할 수 있을까?

분명히 도전해야 얻을 수 있지만, 요즘 청년 세대는 도전이라는 글자를 모른다.


왜냐하면,

어른들이 그렇게 도전을 모르도록 했기 때문이다.

도전보다 언제나 안정이 최선이라면서 도전을 하지 못하게 했다.


우리는 어릴 때 내가 모르는 동네를 탐험하고,

버스를 타고 다른 도시에 떠나 보고,

가끔은 산에서 하늘을 바라보아야 한다.


그래야 우리는 도전하는 즐거움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어릴 때부터 언제나 책상 앞에 앉아 있어야 한다고 배웠다.

그리고 '공부 못하면 저렇게 된다.'라면서 도전하다가 실패하는 건 어리석은 일이라고 배웠다.


그래서 우리는 애초부터 도전이라는 것을 할 수 없는 세대였다.

도전하라, 도전하라, 도전하라… 아무리 그렇게 말해도 도전할 수 있는 사람은 적다.

과연 우리 세대 중 몇 명이나 부모님의 반대와 주변의 시선을 이겨내고 도전할 수 있겠는가.


'도전하라'는 조언보다

지금 대학에서 비전이 없으면 대학을 때려 치우라고 말하는 편이 낫다.

지금 그 공부로 평생 먹고 즐겁게 살 자신이 없으면 당장 때려 치우라고 말하는 편이 낫다.


나 또한 그 TV의 프로그램을 보면서 엄마와 다투었다.

엄마는 '그래도 대학은 나와야지.'이라면서 코웃음 치면서 반대했다.

왜냐하면, 나는  오래전부터 '대학보다 내가 하고 싶은 일, 지금 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주장했었으니까.


이게 우리의 현실이다.

과연 몇 명이나 과감히 뛰쳐나가서 도전할 수 있겠는가.

지금 밖으로 나가게 되면, 우리를 기다리는 것은 조롱밖에 없다.


무엇보다 우리는 도전보다 안정이 최우선이라는 단어로 만들어진 감옥에 있다.

감옥 속에서 과연 우리는 밖으로 뛰쳐나갈 수 있을까?

나는, 뛰쳐나가고자  오래전부터 발버둥 치고 있다.


손에 피멍이 들 정도로 두드렸지만,

내 손으로 그 문을 쉽사리 열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나는 겁쟁이고, 낙오 자고, 실패자다.


나는 실패를 두려워하고

나는 죽음을 두려워하고

나는 사람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나는 지금 이 자리에 있다.

도전하기 위해서 발을 가까스로 빼냈지만

쉽사리 열리지 않는 감옥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다.


분명히 이 감옥을 벗어날 때,

나는 비로소 나로 살면서

도전할 수 있으리라.


작가의 이전글 달라진 아침 소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