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호란 May 31. 2017

한국 다큐 추천 <노무현입니다 (2017)>

다큐감상

한국의 짧은 대통령제 역사상 이렇게 영화나 다큐가 많이 만들어진 대통령이 있었을까?

<변호인>을 필두로 <무현, 두 도시 이야기>, 그리고 최근 개봉한 <노무현입니다>까지...


<노무현입니다>는 노무현이 대통령이 되기 까지의 그 기적적인 국민경선 과정을 상세히 보여주고 있다.

그당시 대학생이었던 나는 경선과정이 경이로운건 알았지만 솔직히 관심 없었다.

내가 정치적으로 각성한 건 <나꼼수>이후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렇게 순차적으로 경선과정을 되짚어보면서 노대통령의 경선 과정을 감동적으로 지켜봤다.

다만 아쉬운 점은 엔딩이다. 모두 비극적 결말을 알기 때문에 더 감동적인 것이다.

마지막 챕터를 오히려 처음으로 뺐더라면 어땠을까 ....

다큐 <무현, 두도시 이야기> (2016)


영화 <변호인> (2013)


결국 노대통령의 승리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승리였다.

노사모가 없었다면 이루어질 수 없었을 것이다.


노무현의 분노 뒤의 슬픔을 본 사람은 헤어나올 수 없다


살아계셨을 때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고

더 이상 슬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법정 영화 추천 <나는 부정한다(201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