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niciel Apr 13. 2021

33. 이태원에서의 첫날

여기는 프랑스인가?

사당동에서 용산은 멀지 않았다. 용달 트럭으로 달려서 고작 20분에서 25분 남짓한 시간이 걸렸다. 이제 나의 새로운 집이 될 곳에 내려서 이삿짐을 옮기고 있었는데 이웃주민들이 한 두 명 와서 말을 걸었다. 이사 오는 거냐고.


말을 걸었던 분 중에 한 분은 이 근방에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분이었는데 부동산에 내놓을까 한다고 나에게 대뜸 이 집은 월세가 얼마나 해요? 하고 묻는 것이었다. 


너무나 거리낌 없는 질문에 당황스러웠지만 이럭저럭 대답은 했는데, 질문의 내용보다도 나는 주민들이 말을 걸어온다는 그 자체가 신기했더란다. 이렇게 주변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니.


짐을 얼추 내려놓고는 청소용품을 사러 근처를 돌아다녔는데 골목길에 개똥이 그렇게 많았다.


'뭐지, 여기는 프랑스인가?'


프랑스에서 유학을 하던 시절에 늘 보던 거리의 풍경이 떠올랐다. 프랑스에 도착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나는 길을 걸으면서 웬 길거리에 이렇게 진흙 덩어리가 많은가 했었다. 하지만 애초에 흙덩어리들이 대로변에 그냥 놓여 있을 리가 없었다. 


사람들이 덩치가 커다란 개들을 데리고 산책을 다니면서 뒤처리를 제대로 안 하고 간 것이다. 물론 잘한 행동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그곳에서는 그런 상황이 너무나 일반적이었다. 


거리가 지저분해져도 그냥 두었다가 다음날 새벽에 일찍 청소부들이 깨끗하게 싹 치우고 물로 씻어내더라. 나중에는 나도 그러려니 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곳 주택거리도 그랬다. 내가 이태원의 한 골목에서 나도 모르게 그때 보았던 풍경을 떠올리고 있는 것이었다. 너무나도 외국 친화적인 환경이어서 이런 것까지 그런 것일까? 어이없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했다.   


단지 이태원이 그곳과 달랐던 점은 화단이나 전봇대 등 곳곳에 개똥을 치우라는 볼썽사나운 팻말과 안내말들이 붙어 있었다는 것이다. 물론 이 표현은 실제와 달리 대단히 완곡하게 바꾸어 쓴 표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32. 정말 이태원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