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꿈꾸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겠지만, 살아가다 보면 어렵고 힘든 불행한 시간이 우리를 압도하기도 합니다. 그런 아픈 시간을 이겨내야 또다시 행복에 대한 소망을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려운 환경이 주어지더라도, 어떠한 일이 닥치더라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을지라도, 나의 한계를 넘어서는 일이 일어나더라도, 행복에 대한 소망을 포기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행복에 대한 소망을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제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겨우 몇십 년을 살아가고 끝내야 하는 이 세상에서 나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나여야 한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과거에 어떠한 일이 있었던 것은 상관하지 않고 오늘 행복하고 내일도 행복하기 위해 나의 행복에 대한 작은 소망을 깊이 간직하렵니다.
이 세상에 완벽한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나 자신도 완벽하지 않기에 실수도 하고 잘못도 하며 그로 인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것이 행복에 대한 꿈마저 앗아가지는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가 현재 존재하는 이유는 과거보다 더 나은 미래를 희망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나 자신이 되도록 노력하고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내가 되기 위해 힘들고 어려워도 지금을 살아내고 있기에 그 희망은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는 나의 무능을 탓하고, 나의 잘못을 비난하며, 나의 실수를 우스워하겠지만, 그들은 보여진 것만 보기에 그럴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나의 모습이 더 나은 내일을 기다리고 있기에 나는 오늘도 행복에 대한 소망을 마음 깊이 간직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은 바라보지 않으려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기대하지도 않으려 합니다. 그저 나에게 주어진 시간 안에서 나 자신이 행복할 수 있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주어진 시간이 얼마일지 모르기에 오늘 행복하고 내일도 행복하기 위해 마음을 비우고 욕심을 버리며 나 자신을 내려놓고 존재 그 자체로 만족하며 순간을 채워나가다 보면 작은 소망이 하나씩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제부터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어릴 때 눈 속에서 마음껏 뛰놀던 것이 생각이 납니다. 어릴 때 꿈꾸었던 행복이 모두 이루어지지는 않겠지만 아직도 이룰 수 있는 것이 많이 남아있음을 확실히 알고 있기에 그 작은 소망을 위해 오늘이 주어진 것이 감사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