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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민형 CFA Aug 12. 2023

2편) "우연"과 "성공"사이의 상관관계는 1에 가깝다

[비즈니스 편]

월 MAU 20억 명 '인스타그랩', 우연에 의해 성공했다?  

우리는 새로운 사업 혹은 서비스를 준비함에 성공을 확신(?)하며 출시합니다. 하지만 실제 만족할만한 결과를 한 번에 얻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인스타그램"도 잘 설계되고, 의도된 방향으로 성공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초기 인스타그램 버전은 "Burbn(버븐)"은 너무 복잡한 기능으로 시장의 외면을 받습니다. 버븐은 특정 장소에 이용자가 위치해 있다는 정보를 사진과 함께 공유하는 서비스로 사진뿐 아니라 체크인, 일정, 포인트 적립,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이 함께 포함돼 있었지만, 어수선하고 복잡해 이용자들의 외면을 받게 됩니다. 이후 사진에 집중하며 "인스티그램"으로 피벗 하며 서비스를 론칭하였고 유명 연예인인 저스틴 비버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서비스 확장의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성공한 많은 서비스들 중에서 우연에 의해 성공한 경우는 상당히 많으며, 실제 사업이나 서비스를 기획하는 입장에서는 이를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은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연'과 '성공'사이의 상관관계는 1에 가깝다는 주제로 '우연'이 성공에 주는 영향력 혹은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현재 작성하고 있는 "사업 성공/실패"는 총 3편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편) 우리는 성공한 아이템만 기억한다.

2편) "우연"과 "성공"사이의 상관관계는 1에 가깝다. 

3편) 신규사업을 잘하는 조직이 갖추어야 할 모습


"사업 성공/실패'의 2편인 이번 편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즈니스 우연이란 무엇인가

2. 우연으로 성공한(발견한) 서비스(제품)

3. 우연과 성공의 간격을 좁히다. 

4. 비즈니스에 따라 완성해 가는 여정 


자료를 조사하다 보니 "우연"이 비즈니스 성공의 영향에 대해 다양한 글들이 있었고 공감 가는 내용도 혹은 다소 차이가 나는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이 글은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 개인적 견해를 공유하는 글입니다. 


1. 비즈니스 우연이란 무엇인가?

사전적으로 "우연"은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이를 표현하는 다양한 단어가 존재합니다. 'Chance', 'Luck', 'Accident' 'Fluke' 모두 "운", "우연"을 뜻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서 우연은 'serendipity'로 표현합니다. "뜻밖의 재미", "우연한 발견"으로 해석되는 이 단어를 비즈니스 우연 즉 'Business Serendipity'로 표현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환경은 항상 예측될 수 없으므로, 우연 요소는 사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연에 의해 생겨난 아이디어나 사건, 혹은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이 새롭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게 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는 비즈니스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먼저 비즈니스 우연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해 보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우연(business serendipity)

예상치 못한 이벤트나 상황이 기회로 전환되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우연성은 다양한 종류로 분류되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계획적 우연 (Planned Serendipity) 

이 종류의 우연성은 기업이 의도적으로 자신들의 상황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창조적인 방식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계획적 우연성은 기업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세션 또는 워크숍을 실시할 때 발견되곤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들이 이러한 우연을 만들기 위한 다양하 시도를 합니다.  페이스북과 구글의 경우 공간배치를 통한 우연을 만듭니다. 

페이스북 사무실에서는 공간 배치를 통해 팀 간 협력과 아이디어 공유를 촉진합니다. 팀이 직면한 문제는 서로나 커뮤니티에 노출되는 메모판에 기록됩니다. 게시물은 논의를 촉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이를 토대로 그룹은 즉각 대응합니다. 또한, 오픈 공간 환경에서 자유로운 교류를 독려하므로, 다양한 경력에 대한 언어, 버튼, 스티커, 색 등과 같은 디자인 요소를 직접적으로 적용하는 일이 굉장히 쉽습니다.  

구글은 사내 공간 배치를 제한 없이 자유롭게 하여 좀 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촉진합니다. 그들은 원하는 곳에서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작업 옵션을 제공하며, 나무나 새를 보는데 집중할 수 있는 자연환경과 함께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2) 우발적 우연(Accidental Serendipity

우발적 발견은 연구나 개발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새로운 기회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발견은 우연한 실험 결과로 인해 도출되거나 필요한 상황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포스트잇이나 펜실린처럼 본래 의도와 다르게 발견되어 인기를 끈 제품들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또 다른 예로 카카오 택시는 국내 택시 시장에서 호출을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미국을 방문한 김범수 의장이 미국의 우버 사례보고 국내에 관련 서비스 개발 할 것을 지시한 것이 카카오 택시의 시작이었습니다. 


3) 인맥 네트워킹을 통한 우연 (Networking Serendipity) 

인맥 네트워킹을 통한 우연성은 사람들 간의 교류를 통해 예상치 못한 기회나 협력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컨퍼런스, 업계 행사 또는 사회적 모임에서 발생하며, 새로운 인사이트, 파트너십 또는 인력 확보와 같은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참존의 중앙아시아 진출 계기입니다. ㈜참존, 우즈베키스탄 화학공사와 화장품 생산공장 설립 및 제품개발에 대한 MOU 체결을 통해 중앙아시아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관은 우연히 참존 공장을 견학할 기회가 생겨 2012년 참존과 첫 만남을 가진 인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참존의 품질경영 정신에 매료된 우즈베키스탄 화학공사는 참존에게 파트너십을 제안했고 2014년 6월 한-우즈베크 정상회담에서 MOU를 체결하게 되며 참존은 우즈베키스탄 기점으로 중앙아시아 시장 진출을 하게 됩니다. 


4) 정보 공유로 인한 우연 (Information-Sharing Serendipity)

정보 공유로 인한 우연성은 서로 다른 경험, 지식, 정보를 통합해 새로운 발견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정보 교류는 문제 해결, 제품 개선 및 새로운 시장 기회 창출에 도움이 됩니다. 기업 간의 파트너십이나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공유된 정보가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공데이터포탈(data.go.rk)에서는 예비창업자, 앱 개발자, 대학생 등의 관심이 높은 705개 기관의 공공데이터 13,450개가 개방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 아이디어가 발굴되어 개발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로 '모두의 주차장'에서 제공하는 주차장 안내 서비스입니다. 공공 주차장 정보를 기반으로 주차장 현환을 고객에게 서비스로 제공하면서 주차의 효율을 높이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비즈니스 우연은 '계획적 우연', '우발적 우연', '인맥 네트워킹을 통한 우연', '정보 공유로 인한 우연'으로 구분 가능합니다. 각 우연은 기업마다 비즈니스 성공을 이끌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유연한 사고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열린 마음을 가지고 학습을 이어가며 기업, 개인, 팀 간의 협력을 적극 추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우연성을 발견하고 최대한 활용하여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우연으로 성공한(발견한) 서비스(제품)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의 상당수는 사전에 의도하지 않았던 우연한 행운에 의해 세상의 빛을 보았다는 사실은 누구나 공감하는 이야기입니다.  노벨의 다이나 마이트, 듀폰(DuPont)의 나일론과 테플론, 3M의 포스트잇과 스코치가드, 캘로그(Kellogg)의 시리얼, HP의 잉크젯프린터 등이 우연한 행운을 통해 사업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다만 이러한 우연이 제품/서비스의 개발/운영 단계에 따라 필요한 우연이 다릅니다. 각 비즈니스 단계에서 우연이 이끌 성공 사례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제품/서비스 개발 단계

(1) 포스트잇 (우발적 우연)

우연으로 성공한 제품/서비스에는 다양한 예시가 있지만, 그중 하나는 '포스트잇'입니다. 1970년대 후반, 붕어빵 공장에서 일하던 스펜서 실버(Spencer Silver)는 강력하지 않으면서 붙는 재료를 개발하려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실험한 것은 매우 약한 접착제였습니다. 이렇게 나온 실험 결과물은 기술적으로는 실패했지만, 그것이 남은 포스트잇을 발명하는 데 이어지게 됩니다. 즉 기획했던 개발의 성과를 다른 형태로 적용된 것을 말합니다. 

약한 접착제 개발 이후 같은 회사의 다른 직원인 아서 프라이에스(Arthur Fry)는 실버가 개발한 접착제를 사용하여 즉석에서 메모를 쓰거나 책갈피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방법이었습니다. 그리하여 프라이에스는 비조직적인 정리와 주의를 필요로 하는 지도 작업을 개선하기 위해 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프라이에스와 실버는 3M에서 시판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제품인 '포스트잇'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포스트잇은 성공적인 제품이 되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우연한 실험 결과물인 접착제에서 비롯하여,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낸 결과물입니다.


(2) 슬랙 (Slack) (우발적 우연)

다른 성공한 서비스 아이템 중 하나는 '슬랙(Slack)'입니다. 슬랙은 워크스페이스 채팅 및 협업 도구로서, 많은 회사와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슬랙의 성공에는 우연과 직결된 부분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슬랙 개발자들이 만든 멀티 플랫폼 게임인 'Glitch'를 기반으로 하여 시작되었지만, Glitch는 큰 인기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Slack을 개발하던 Steward Butterfield와 Cal Henderson은 Glitch에서 발견한 멀티 플레이어 게임 엔진의 일부 기술을 활용하여 Slack을 디자인하기 시작합니다. 

게임 엔진 기술로 IRC(Internet Relay Chat)와 같은 대화 창 구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슬랙 개발에 제공했고, 또한 게임에서 사용되는 실시간 데이터 패킷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효율적인 대화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게임 엔진과 유사한 방식으로 회사 내부에서 대화를 처리하는 방법을 발견하고, 실시간 채팅과 대화 기반 협업 도구를 구축하여 내부 프로세스와 정보 공유를 수월하게 하면서, Slack의 초기 기술 구축에 대한 장애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코리아나화장품 제품 개발 (인맥 네트워킹을 통한 우연)

코리아나에서 수행한 제품개발 아이디어 도출의 많은 부분들이 국내 대학이나 연구소의 연구진과의 네트워킹을 통해서 나온 것들입니다. 대표적으로 발효녹두를 활용한 화장품 개발도 국내 대학의 약대교수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녹두는 피부트러블이 전혀 없는 재료지만 화장품에 접목하기에는 비린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더불어 화장품에 투입할 수 있는 농도의 한계가 있어 해독효과는 있지만 다량으로 쓸 수 없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겪고 있을 시점에 대학 교수와의 만남에서 우연히 던진 대화가 발효녹두에 대한 아이디어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유산균이 녹두를 발효시키면서 비린 냄새를 없애고 유산균까지 함유된 발효녹두가 탄생했으며 그 효능이 배가 되었습니다. 피토S1P 기술도 한 대학교수와의 주기적인 미팅에서 시작되어 이론적 연구와 소재 개발을 각각 담당하여 성공한 것이다. 우연히 나눴던 교수와의 대화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학회참가와 논문미팅을 통해서 확인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서 제품으로 만들어낸 것이다. 코리아나는 이처럼 학계와의 꾸준한 네트워킹을 통해서 화장품개발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2) 시장 개발 및 확대 단계

(1) 참존 (인맥 네트워킹을 통한 우연)

피부전문약국 피보약국의 노하우를 이어서 1984년 창업한 ㈜참존(이하 참존)은 기초화장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는 전통 화장품 기업입니다. 창업주이자 대표이사인 김광석 회장은 약사출신으로 피부전문 약사 노하우를 화장품 개발에 접목시켜 국내 최초로 클렌징워터를 개발하고 마사지크림으로 돌풍을 일으켰으며, 4차례에 거친 영양크림의 진화를 통해 참인셀크림을 개발하고 장영실상을 수상함으로써 품질 및 기술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품질의 기반으로 한 시장 개척은 성장을 위해 필수로 요구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국내화장품 기업으로는 최초로 일본 후생성 판매허가를 취득하고 해외법인을 설립, 현재 일본 QVC 홈쇼핑에서 3회 연속 ‘Best Seller 상’을 수상하는 등 일본에서도 참존의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이후 유라시아 시장을 개척은 시작은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관이 우연히 참존 공장을 견학할 기회가 생겨 2012년 참존과 첫 만남을 가진 인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참존의 품질경영 정신에 매료된 우즈베키스탄 화학공사는 파트너십을 제안했고 2014년 6월 한-우즈베크 정상회담에서 MOU를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2) 인스타그램 (정보 공유로 인한 우연, 우발적 우연)

월 MAU 20억 명을 유지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초기 유저 확대는 여러 요인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Facebook CEO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와 연락처를 맺어 광범위한 홍보와 지원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그중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저스틴 비버'의 인스타그램 사용이었습니다. 저스틴 비버가 인스타그램을 이용해서 올린 첫 사진을 올렸고, 이때를 기점으로 유저 수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하였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이 가진 제품의 기능이나 퀄리티가 있는 점도 있습니다. 심플한 유저 인터페이스, 사진이 멋지게 나오게 하는 필터효과, 그리고 그것을 받쳐 준 타이밍으로 아이폰 4가 출시되면서 찍은 사진 품질이 월등히 좋아졌고, 이를 인스타그램의 필터를 적용해서 올리면 전문 사진가가 비싼 카메라로 찍은 것과 유사한 수준의 느낌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와 우연으로 인스타그램은 10일 만에 3천만 명에서 4천만 명으로 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3. 우연과 성공의 간격을 좁히다.  

앞에서 언급한 비즈니스 우연이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우연은 비즈니스의 기회를 접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기업은 시장 변화, 고객 요구, 산업 동향 등을 주시하며 주어진 기회 혹은 우연을 기반으로 성공을 이끌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실리콘밸리에서는 창업가가 카페에서 우연히 내로라하는 VC를 만나 투자를 받는 식의 우연이 일어납니다. 다만 이러한 우연이 성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즉 비즈니스 우연성이 성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트렌드(Trend), 타이밍(Timing), 역량(Capability)을 갖추어야 합니다.

1) 트렌드 (Trend) 

트렌드는 시장의 주요 변화와 방향을 나타냅니다. 시장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기업이 성공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며, 신규 기회를 창출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트렌드 연구와 분석을 통해 시장에서의 주요 변화와 고객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2) 타이밍 (Timing)

비즈니스에 있어서 타이밍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시기에 기회를 잡고 실행할 수 있으면 최대한의 성공을 거둘 수 있으며, 우연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신속하게 적응하거나, 경쟁자들보다 먼저 신기술을 개발하여 시장 선점의 이점을 얻게 된다면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항상 경쟁사 분석, 시장 인식력 향상 등을 통해 적절한 타이밍을 포착하려는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3) 역량 (Capability) 

성공적인 비즈니스 우연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조건이 갖춰져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에는 자원, 인력, 소통 및 협력, 기술, 경쟁력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조건들이 부족하다면 기회가 있어도 그것을 잘 활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4. 비즈니스에 따라 완성해 가는 여정

한 번의 사업기획, 서비스 기획으로 비즈니스를 성공하는 것은 없습니다. 물론 한 번의 성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의 특징인 지속가능함의 필요를 고려한다면, 한 번의 성공이 지속가능함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한번은 우연이 한번이 아닌 여러번의 우연을 발견하고 만들 수 있는 환경과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또한 비즈니스의 성공은 회사의 성장 단계에 따라 적절한 비즈니스 우연성이 따라와 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창업시기에 제품/서비스 개발하는 중에 따라줘야 하는 우연과 이미 1,000만 사용자를 보유한 단계의 회사에서 얻어야 하는 우연은 다릅니다. 

한번 시작한 비즈니스는 멈출 수도 없고, 계속해야 한다는 전제 하에 이를 완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우연을 만들고, 우연이 맞닿았을 때, 이를 실현, 이행할 수 있는 체력과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보통 개인의 인생에서 우연한 기회로 성공을 하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이는 개인에게 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회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충분한 기획과 이를 이행할 수 있는 조직 그리고 조직이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운영 모델이 갖추어져야 비즈니스 성공을 완성해 갈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다음 편에서 계속됩니다. 


오늘 글은 여기에서 마무리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읽어서 감사드리고, 창을 닫기 전에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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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Beauty의 중앙아시아 진출

우연을 성공으로 만드는 힘:세렌디피티(Serendipity)

기술혁신 성공사례 - (주)코리아나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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