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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민형 CFA Oct 03. 2023

3편) 신규사업을 잘하는 조직이 갖추어야 할 모습

사업 아이템보다 조직이 비즈니스에 더 큰 영향을 준다. 

[비즈니스 편]

떡잎부터 잘되는 사업이 있다? 없다?

"사업 성공/실패" 글은 신규사업을 추진 혹은 창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사업에 대한 어려움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1편을 통해서 사업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했고 2편에서 "운"의 중요성과 "기회"를 만들고 추친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조직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기회 혹은 운"을 만들고 추진하려면 그에 맞는 조직과 운영모델이 존재해야 합니다. 사업마다 해야 하는 일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들이 정답이 아니겠지만, 조금은 도움이 되는 내용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떡잎부터 잘되는 사업이 있다? 없다?" 질문에 대답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사업 성공/실패"는 총 3편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편) 우리는 성공한 아이템만 기억한다.

2편) "우연"과 "성공"사이의 상관관계는 1에 가깝다. 

3편) 신규사업을 잘하는 조직이 갖추어야 할 모습


"사업 성공/실패'의 3편인 이번 편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을 성공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 아이템

- 조직구조 

- 운영모델 

2. 조직체계와 사업 추진 운영모델은 왜 중요한가? 

3. 사업 단계별 조직 모델은? 


1. 사업을 성공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하면서 사업의 성공에 대해 많은 꿈을 꾸고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많은 글에서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 비전과 목표 설정 2) 시장 조사와 고객 이해 3) 창의성과 혁신 4) 우수한 실행력 5) 자금 관리 및 지속 가능성 6) 마케팅 전략  7) 경영진 및 인재 관리 8) 변화 대응능력 9) 상황분석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언급된 모든 요소가 성공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항목을 생각이 되며 사업을 한번쯤 해 본 사람이라며 각 항목에 대한 속성을 잘 이해하고 필요성을 느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사업을 성공시키는 관점보다는 사업을 잘 이행하기 위해서 어떤 요소가 있어야 하는가입니다. 특히 대기업 혹은 이미 잘 운영되고 있는 사업을 하고 있는 곳에서 신규 사업으로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것보다 다른 요소가 더 중요합니다. 그것은 바로 

1) 아이템 

2) 조직체계

3) 운영모델 

4) 공통 Value 

5) Skill or Tech 

6) 관리 스타일

7) 구성원의 역량 

입니다. 

출처: 작가 작성

언급하 한 목 중 이번글에서 소개드리고자 하는 것은 Base 요소에 속하는 아이템, 조직체계, 운영모델입니다. 


첫 번째로 언급한 '아이템'은 사업을 시작하는 첫 결과물입니다. 아이템 선정 혹은 발굴은 내가 경험한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거나,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어떠한 아이템으로 사업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즉 사업을 추진 함에 시작 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떠한 아이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혹자는 사업의 성공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즉 누구나 불편함을 느끼고 경제적인 이득을 가져갈 수 있으며, 추산되는 시장 규모가 수십 조원에 이르며, 아무도 하고 있지 않은 아이템 이러한 아이템을 찾기만 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녹녹지 않습니다. 그러한 아이템을 찾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찾는다 하더라도 누군가는 이미 하고 있는 아이템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아이템은 사업을 성공함에 중요한 요소지만 충분한 요소는 아닙니다. 


두 번째 중요한 요소는 '조직 체계'입니다. 아이템을 발굴을 했다면 이를 잘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조직이 필요합니다. 사업의 성공은 아이템을 본연에 목적 비즈니스에 맞게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조직체계를 선택함에 있어서 아이템만이 아닌 다양한 요소의 고려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사업 목표와 전략,

역할 및 책임 분담, 의사 결정 및 커뮤니케이션 경로, 집권 문화와 리더십 스타일, 성장 가능성과 변동성, 인력 및 예산 상황 등입니다. 이러한 고려 사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형태의 조직 체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1) 기능별 조직체계 

이는 각 기능(예: 마케팅, 영업, 재무 등)을 전문화된 팀 또는 부서로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각 팀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 집중하며 역할과 책임이 명확하게 정의됩니다. 보통 이러한 조직 체계는 기업의 성장 단계 관점에서 성숙한 기업으로 성숙한 산업에 속한 아이템을 사업으로 추진할 시에 적절한 체계입니다. 


2) 제품별 또는 프로젝트별 조직체계

이는 각 제품군이나 프로젝트마다 독립된 팀을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각 팀은 자신의 제품이나 프로젝트를 담당하며 전담 역할과 책임을 맡습니다. 보통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보통의 조직이 이러한 형태를 가집니다. 또한 회사가 설립되지 오래되지 않았거나 


3) 매트릭스 조직체계

이는 기능별 및 제품/프로젝트별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혼합된 형태의 조직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매트릭스 조직에서 개인은 보통 기능 본부와 프로젝트 팀 양쪽에서 보고 및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에 이러한 조직 체계를 성장 기업에서 이미 성공한 아이템과 유사한 아이템으로 신규사업을 추진함에 적합한 조직 형태입니다. 


4) 네트워크화된 조직체계 

최근에 나타난 유형으로서 외부 리소스와 파트너십에 의존하여 네트워크 형태로 운영되는 것입니다. 중앙 집중화보다 탈중앙화와 협력 중심으로 동작합니다. 흔히 대기업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는 조직 체계입니다. 


아래 그림은 LG경영연구원에서 신제품 개발 조직의 유형 내용을 일부 가져온 그림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내용과 참고하여 함께 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출처 : LG 경영연구원

마지막으로 '운영모델'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보상과 의사 결정 구조입니다. 신규사업 실패를 감안하고 진행되어야 함에 있어서 운영모델은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기본 요소입니다. 먼저 보상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보상은 크게 리더와 구성원에 대한 보상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리더는 책임과 함께 보상이 결정이 되며 이때 보상은 책임보다 훨씬 많은 구조를 가져야 합니다. 이는 실패에 따른 두려움 보다 성공에 대한 보상을 충분히 제공하여야만 주인의식을 가지고 신사업을 리딩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구성원에 대해서는 의무와 보상이 유사한 수준에서 결정되어야 합니다. 구성원에 대한 의무는 신사업이 잘 되기 위한 여러 형태의 일을 말합니다. 즉 아이템에 따라 조직체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하나로 딱 정하기는 어렵지만, 적절한 의무를 수행한다면 보상은 충분히 따를 수 있음을 공유되어야 합니다. 

보상 이외에 중요한 요소는 의사결정 체계입니다. 아이템에 따라 의사결정 체계가 달라지기는 하지만 보통 리더가 사업에 대한 의사결정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일정규모의 자금집행을 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사업의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실행에 필요한 시기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의사 결정 체계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2. 조직체계와 사업 추진 운영모델은 왜 중요한가? 

신규사업을 함에 있어서 여러 요소가 필요하고 언급하였습니다. 그중에서 신규 사업을 함에 있어서 조직 체계와 운영모델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는 아이템을 구현하고 실행함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아이템이 아무리 좋아도 이를 실현하기 위한 요소가 적절하지 않다면 사업을 실패로 끝날 확률이 아주 높아집니다. 

아이템에 맞는 조직체계와 운영모델은 신규사업 추진 시에 발생할 위험과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4가지 항목을 통해 위험과 어려움을 해결합니다. 

먼저  '효율적인 협업과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신규 사업은 기본적으로 구성원 간에 일치하는 혹은 공유하는 가치를 가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템에 맞는 조직체계는 역할, 책임 및 권한을 명확히 정의하여 효율적인 협업과 의사소통을 도모합니다. 올바른 조직체계를 갖춘 조직은 업무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진행되며, 정보와 의견이 자유롭게 공유되어 문제 해결과 결정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의 '역량강화와 전문성 발전'시킵니다. 적절한 조직체계는 각 팀원들이 자신의 역할에 집중하고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있고, 적절한 리더십 구조가 구축된 경우 신사업의 요구사항에 더욱 잘 부응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확장성과 유연성'입니다. 적절한 조직체계와 운영모델은 신규 사업 추진 시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이나 위기를 잘 대응할 수 있습니다. 즉 사업의 확장성과 유연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적절한 체계를 구축하면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제품으로 확장하기 쉽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수정 및 개선도 용이해집니다.

마지막으로 '비용 최적화'입니다. 효율적인 조직체계와 운영모델은 비용 최적화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일관된 프로세스 및 체계를 따르면 낭비를 줄일 수 있으며, 생산성 향상으로 경제적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기적절한 의사 결정을 통해 기회비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신규 사업함에 어느 정도 손실을 감안함을 고려하며 비용 최적화는 결국 손실 최소화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3. 사업 단계별 조직 모델은? 

사업의 단계를 여러 수준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은 신규사업이 성장함에 따른 성장 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회사의 규모나 성장 단계 및 아이템에 따른 구분을 다소 일반화하여 작성함에 따른 차이가 존재합니다. 


신규 사업의 성장 단계 / 출처 : 작가 작성

총 6단계로 구분한 신규 사업의 발전 단계는 각 단계에 따라 조직 체계는 상당히 많이 달라집니다. 조직 체계는 크게 3개로 구분이 가능하며 사업단계와 매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2 단계 : 기획/개발 중심 조직 체계 

3~4 단계 : 지표 중심 조직 체계

5~6 단계 : 확장 중심 조직 체계


1) 기획/개발 중심 조직 체계 

기획 중심 조직 체계는 말 그대로 어떤 아이템을 선정하고 프로토타입 혹은 베타 버전의 서비스를 만드는 만들기 위한 조직을 말합니다. 아이템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지만, 대략 조직 인원은 대략 10명 내외 조직 인원으로 시장리서치, 사업기획 및 서비스 기획, 제품기획 및 연구 개발을 함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아이템에 따라 외부 인력(아웃소싱)을 통해 개발을 하기도 합니다. 


2) 지표 중심 조직 체계 

지표 중심 조직 체계는 시 제품, 혹은 베타 서비스 개발 완료 이후 이를 사업화하기 위한 조직 체계를 말합니다. 이때 조직은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사업 운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직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출시 일, 서비스 론칭 일에 맞게 조직을 구성하거나, 이후 사업 운영을 위해 조직을 만들게 됩니다. 


3) 확장 중심 조직 체계 

초기 아이템에 대해 사업화를 확정하고 론칭, 그리고 일정 규모 운영을 하게 된다면 이후에는 이를 확장하기 위한 조직 체계를 가집니다. 이때 조직은 목적은 기존 사업의 운영 효율화 & 사업 확장을 하기 위한 조직 체계를 가져야 합니다. 

사업 성장별 조직 역할 / 출처 : 작가

위 그림은 사업 단계에 따라 개략적인 조직 체계에 대해 주요 직무에 대해 설명한 장표입니다. 사업 단계별, 아이템 별, 회사의 성장 단계에 따라 조직체계은 상당히 달라 집니다. 하지만, 위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신사업이 해야할 일은 유사 합니다. 실행적 관점에서 잘 실행할 수 있는 조직을 구성해야만 사업의 성공 확률을 크게 올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업 성공하기 위한 여러 요소와 그 중 주요 요소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시작하면 던졌던 질문 '사업의 성공 여부를 판단함에 떡잎부터 알아볼 수 있는 가'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질문 해 보면 어떠할까 합니다. 즉 사업의 성공의 판단의 기준을 다음 질문에 몇 가지를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면 어떠할까 합니다. 

1) 사업 아이템이 충분한 시장성을 가지고 있는가? 

2) 사업의 본질에 가까운 조직과 운영체계를 가지고 있는가? 

3) 사업 실행함에 구체적인 지도를 가지고 있는가? 

누군가가 이 사업이 성공할 사업인가요 라고 물었을 때, 언급한 세 가지 질문에 대해 80% 이상 확률로 'Yes'로 답을 할 수 있다면, 해당 사업은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지 아닐까 합니다. 


오늘 글은 여기에서 마무리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읽어서 감사드리고, 창을 닫기 전에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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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신제품개발에 매트릭스 조직의 강점을 살리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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