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21년 11월 03일 링크드인에 작성한 글로 브런치로 옮겨왔습니다.
티맵모빌리티 글은 총 7편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티맵모빌리티 3편)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
안녕하세요 모빌리티 산업과 기업분석 글을 쓰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오늘 글은 이전 글과 조금 다른 해 볼까 합니다. 얼마 전 모빌리티 업계에 빅 하게 나왔던 뉴스는 단연 티맵모빌리티가 아닐까 합니다. 기사에 나온 내용을 보면, SK텔레콤과 우버가 합자 회사가 만든다고 합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국내 모빌리티 시장에서 실패를 경험하고 돌파구를 찾고 있던 우버와 내비 시장 점유를 1위를 하고 있지만 마땅한 수익모델을 만들고 있지 못하고 있는 SK텔로콤이 합자회사를 만든다는 사실 만으로 빅뉴스였습니다.
그럼 이 두 회사가 하려고 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언론에 나온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4가지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T맵 기반 플랫폼 사업
▲ 완성차용 T맵 오토를 통한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차량 내 결제 등의 사업
▲ 택시 호출, 대리운전 등 모빌리티 On-Demand 사업
▲ 여러 운송 수단을 구독형으로 할인 제공하는 올인원 MaaS (Mobility as a service)
이 중 먼저 구독형에 대한 부분으로 언론에 나온 이야기를 보면 “렌터카, 차량 공유, 택시, 단거리 이동수단(전동 킥보드/자전거 등), 대리운전, 주차 등을 모두 묶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올인원 MaaS(Mobile as a Service)' 서비스를 구독형 모델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입니다. 언론에 나온 이야기를 보면 “렌터카, 차량 공유, 택시, 단거리 이동수단(전동 킥보드/자전거 등), 대리운전, 주차 등을 모두 묶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올인원 MaaS(Mobile as a Service)' 서비스를 구독형 모델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위 내용을 근거로 추정해 보면 아래와 같은 구독 서비스가 아닐까 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면 얼마 전 구독 서비스를 출시한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입니다. 즉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과 같은 형태가로 자사 서비스 윕툰, 음악, 웹하드, 책, 쇼핑 등을 묶어서 서비스를 내놓았는데요. 시장에서 반응은 초기 우려와 달리 Hot 한 부분 연말까지 200만 유저가 가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티맵 모빌리티도 대리 이용 금액의 n % 를 적립 + 렌터카, 차량 공유, 주차 전동 킥보드 n% 할인, (렌터카는 기본 이용료 기준 50% 할인 쿠폰이 몇 장 나올 듯하고요) 플로 서비스(음악) 100곡 듣기 그리고 택시는 할인 금액 일부 지원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혜택을 묶어서 월 19,000원 구독 서비스 형태로 나올 것 같기는 합니다. 다만 해당 모든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한 번에 출시가 가능할까 의문이 들기는 합니다. 또한 생각해 보면 한 가지고 구독 서비스가 아닌 기본형 혹은 고급형 형태로 출시 일정에 따라 구독 서비스가 고도화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우버가 투자한 자금으로 택시 회사 인수도 고려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인수한 회사를 기반으로 티맵모빌리티 만의 가맹 혹은 특별한 서비스를 갖춘 서비스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새로운 회사에 대한 채용 공고를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SK텔레콤 이사회를 통해 분사를 확정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데요 향후 티맵모빌리티가 만들어낼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보는 것도 모빌리티 시장의 이해하는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