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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민형 CFA Feb 06. 2022

5편) 자동차 화물 운송 서비스

자동차 화물운송 서비스는 무엇이고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안녕하세요 :)

모빌리티 산업과 비즈니스 그리고 관련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구정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오랜만에 긴 연휴에 모든 분들이 충분한 여유와 즐거운 시간을 가지셨기를 바랍니다. 벌써 5 번째 글로 자동차 화물 운송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자동차 화물 운송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로 현재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운송서비스에 대해 살펴보기보다는 서비스에 대한 종류와 이를 통해 화물 서비스에 대한 근본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화물 운송과 관련된 이야기는 총 5편으로 꾸며집니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편) 자동차 화물 운송사업에 기본에 대해 알아보자

2편) 자동차 화물 운송 시장을 이해해 보자

3편) 자동차 화물 운송업의 주요 기업

  부록) 음식 배달 시장으로 인한 모빌리티 시장의 영향

4편) 자동차 화물 운송 서비스

5편) 자동차 화물 운송사업의 미래 


오늘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서비스 정의 

2. 자동차 화물 운송 주요 이해관계자에 따른 서비스 분류

  1) B2C 고객(화주) 입장에서 서비스

  2) B2B 고객(화주) 입장에서 서비스

  3) 운송사 혹은 주선사 입장에서 서비스  

3. 운송 서비스 마무리 


1.  서비스 정의 

오늘의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진행하고 합니다. 서비스라 함은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란 재화(財貨)를 생산하지는 않으나 그것을 운반·배급하거나 생산·소비에 필요한 노무를 제공하는 일을 말한다. 이때 재화는 경제학에서 사용 또는 소비 등을 통해 사람(소비자)들의 효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형태를 가진 모든 것을 의미한다. 물리적인 실체는 있으나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나 전기와 같은 것도 포함되는 개념으로 운송이나 대중교통이용 같은 서비스와는 다른 개념이다

위 말을 다시 해석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즉 서비스란 고객만족 경험과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련의 무형적 활동을 말합니다. 

이를 이를 빗대어 화물 운송 서비스를 살펴보면 운송은 기본적으로 서비스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으로 화물의 위치를 이동시키면서 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활동으로 보입니다. 이에 화물 운송 서비스는 화물을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고객 만족을 높이는 다양한 무형적 활동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선 1편 내용에서 화물 운송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에는 화주, 운송 주선사, 운송사업자 혹은 차주로 크게 3개의 영역으로 구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때 각 항목에 해당하는 사람 혹은 주체가 누구이고 이동하는 물건의 종류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가 달라지고 다양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에 이번 글에서는 각 이해 관계자 중심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2. 자동차 화물 운송 주요 이해관계자에 따른 서비스 분류


1) B2C 고객(화주) 입장에서 서비스 

화주 혹은 고객으로 일컫어지는 이해관계자(B2C, B2B)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물건을 시기적절하게 물건을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다양한 시장 여건에 따라 맞는 서비스가 있지만 일단 B2C 입장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하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서비스명: 로지아이택배 (회사명: 파슬미디어)

로지아이택배는 국내 택배서비스 공급업체와 택배 이용자를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택배 중개 플랫폼입니다. 택배 이용자들에게 PC웹, 모바일 웹, App, api연동 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며 개인, 사업자 별로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국내 모든 주요 택배사의 시스템과 콘텐츠가 로지아이에서 하나로 묶여 택배 이용고객에게 더욱 가치 있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순한 integration이나 merge가 아닌, 과거에는 없었던 새로운 가치와 수요를 만드는 서비스입니다. 


① 서비스의 가치

    -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편리함 + 경제성입니다. 원하는 장소(홈 픽업) + 원하는 시간에 물품을 보낼 수 있고 가격 또한 우체국 택배와 비교할 경우 더 저렴합니다. 

     - 물류사 입장 : 같은 동선에서 최대한 많은 물량을 이동시키야 함에 따라 수요를 찾아 준다는 관점에서 가치를 제공합니다. 


② 주요 경쟁력 

   - 다양한 물류사 입점    

  - 택배 픽업/도착 주소 입력 웹/앱 지원 및 엑셀 가능 

  - 다양한 택배 서비스 제공 : 편의점 택배, 방문택배 등등 

  - 택배사 별 배송 통계 데이터 기반 픽업 예상 확률을 보여주는 방문 통계 서비스


③ 주요 수익 모델 

   - 택배 관련 상품 판매 

   - 택배 중개 수수료 등


④ 유사 서비스 

- 우체국 방문 접수 소포 : 우체국 사이트 내 서비스 

- 홈픽 


2) B2B 고객(화주) 입장에서 서비스 

(1) 서비스명: 품고 (회사명: 두핸즈)

화주사에게 물류 영역에서 창고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자동차 운송 이야기를 하고 있는 글에서 다소 벗어난 서비스이긴 하나 전체 물류 흐름 관점에서 소개드려 봅니다. 즉 이 서비스는 화주사가 맡긴 물품에 대한 입고, 보관, 포장, 출고(상차), CS 등의 일련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출처 : KOTI 물류브리프

① 서비스의 가치

   - 화주사 입장에서는 물품의 관리에 대한 일련의 통합서비스를 받음으로써 판매, 제품 개발에 집중할 수 있으며, 물량 폭증 등 시장의 변동에 따른 위험 부담을 낮출 수 있음. 


② 주요 경쟁력 

  - 물량 폭증, 택배사 배송 지연 등의 이슈를 유연하게 컨트롤

   - 빠른 정산 

   - 다양한 물품 배송 서비스 제공 (당일 출고 등)


③ 주요 수익 모델 

   -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료 : 보관하는 물품 종류, 수량 등에 따라 차이 발생 


④ 유사 서비스 

    - 아르고(ARGO) / 티크테카 : 커머스 관리부터 주문 관리, 창고 관리, 운송 관리, 재고 관리 제공 + 직접운송서비스 제공 예정 


(2) 서비스명: 로지스팟-운송사 통합관리 (회사명: 로지스팟)

다수 운송사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로지스팟 운송사 통합 관리 기능으로 다양한 운송사의 배차와 정산을 단일 플랫폼에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음. (해당 서비스는 로지스팟의 전체 서비스의 일부 기능으로 소개합니다) 

출저 : 로지스팟

① 서비스의 가치

    화주사 입장에서 한 곳의 운송사를 쓰고 있는 것이 아니면 안정적은 운송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운송사를 이용합니다. 이에 여러 운송사를 사용함에 따른 관리의 불편함과 정산, 데이터 통계를 통합으로 관리하여 운영의 효율을 올려줍니다. 



② 주요 경쟁력 

  - 한 곳에서 끝내는 운송사별 배차 요청 

운송사마다 일일이 전화 배차 않고, 각기 다른 운송사별 배차도 로지스팟에서 빠르고 손쉽게 진행함 

배차 건수가 많을 때는 대량 배차 등록 기능 이용 가능 

  - 한눈에 보는 운송사별 배차 내역

많은 양의 배차가 각기 다른 운송사로 요청되었을 때, 내역 확인이 쉽지 않습니다. 로지스팟은 전체 배차현황과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합 뷰를 제공하며, 운송사별 확인이 필요한 경우, 필터링하여 각 운송사의 내역을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음. 


③ 주요 수익 모델 

  - 솔루션 이용료 : 기업 별 별도 요금 산정 (월과금)

※ 로지스팟 통합운송관리 서비스 개요 
- 운송 및 배차 서비스 뿐만 아니라 화물운송 시 차량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정산 및 사후 관리를 자동화하는 운송 플랫폼 제공
- 운송현황(운송비, 구간, 정산, 차량수급 및 관리)와 물류 프로세스를 진단해 기업에 최적화된 운송 방안을 통합적으로 제시
- 다양한 형태의 운송 방법 (직영, 지입, 용차, 다수 운송사)과 입출고 프로세스를 단일 채널에서 관리 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제공


3) 운송사 혹은 주선사 입장에서 서비스  

(1) 서비스명: 카고매니저 (회사명: 로지스랩)

운송사 /주선사가 사용하는 디지털 운송관리 시스템으로, 운송사는 카고매니저 시스템을 통해 차량수배, 차량관리, 계산서 및 인수증 관리, 매칭, 마감 등 모든 업무를 통합 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화물정보망은 운송/주선사와 개인차주를 연결해 주는 플랫폼이며, 운송/주선사가 소위 "차를 잡는다"라고 할 때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카고매니저는 '차를 잡는 화물정보망'은 아님
출처 : 로지스랩

① 서비스의 가치

   - 운송자 입장

• 운송사의 배차 업무를 관리하고 화주(고객사)와 운송사 그리고 차주까지 전 운송 과정을 연결하는 합니다. 이에 운송사의 지입/고정 차량이 아닌 수배된 임시차량(용차)에 대한 관리를 함에 따른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화물정보망(전국24시콜화물, 화물맨)과의 시스템 연동을 통해 운송사의 간편한 차량 수배를 돕고 있습니다.
•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운송사와 차주 간의 실시간 소통을 가능케 하며,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 획득할 수 있도록 도우며,  간편하게 클릭과 터치 만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고, 스케줄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 운송사, 차주 거래의 투명성 제고

 • 다양한 운송 정보를 축적해 신뢰할 수 있을 만큼 업무 가이드를 제공 
  • 운송지 간의 거리, 화물에 따른 요금 정보를 모아 적정가를 제시할 수 있으며 특정 시기와 날짜, 날씨 등 추가 조건들에 관한 정보도 저장하고 있어서 업무 기준으로 삼기에 매우 용이

  → 운송사와 차주 간 신뢰도를 매우 향상 시킴


② 주요 경쟁력 

   - 전국24시콜화물화물맨과 시스템을 연동을 통해 차량 수배가 필요한 경우, 오더를 등록할 때 정보망(전국24시콜화물,화물맨)을 선택하고 등록을 누르면 선택된 화물정보망으로 자동으로 오더가 올라가며, 차량 수급이 이루어지면 카고매니저에도 자동으로 배차 상태로 변경됨

- 차주님들에게 오더 알림톡 전송 가능 

알림톡을 받은 차주님들은 상/하차 완료, 인수증 등 촬영된 이미지를 등록

실시간 운송 현황, 출발/도착 예정시간 등을 알 수 있음 

- 알림톡을 통해 차주님들은 전자세금계산서도 발행


③ 주요 수익 모델 

   - 솔루션 이용료 : 월 99,000원 


④ 유사 서비스 

   - 로지스팟 (통합관리 솔루션) / 로지스팟 


3. 운송서비스 마무리 

지금까지 간략하게나마 화물운송의 주요 이해 관계자들 관점에서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서비스 몇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살펴본 서비스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각 회사의 서비스를 살펴보면 주요 중심 서비스를 놓고 다른 이해관계자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의 확대까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화물 운송 서비스의는 결국 물건을 이동시키는 서비스를 각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다양한 툴을 제공함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하나의 서비스가 단지 하나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각 이해관계자와 엮어 있고 각 회사들 또한 여러 서비스를 합쳐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확장되는 영역도 일부 겹치는 모습도 보입니다. 


출처 : YPL

화주 입장에서 운송서비스는 시기적절하게 운송 수단이 제공되어야 하며, 운송사별, 차량별, 배송물품 별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또한 정산이 자동화되는 부분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운송 서비스 이외에 물류 전반의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기도 합니다. 창고를 중심으로 한 물류 서비스는 소형 화주사 입장에서 고정비용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운송사 입장에서 보면, 자사에서 관리하는 차량 (직접 및 지입)의 운영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되어야 하고 적절한 배차 로직을 통해 운송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툴이 필요합니다. 또한 직접 관리 차량이에외 물동량에 따른 용차의 수급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차주 입장에서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운송물량의 시기적절한 배정과 빠른 정산 대금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투명한 거래를 통한 운송사 혹은 화주와의 신뢰가 쌓여야 함입니다. 


운송 주선사 입장에서 화주/운송사와 차주를 양쪽을 적절히 만족시켜야 하는 기능들이 필요합니다. 화물망으로 일컫어지는 중개를 직접 운영하는 주선사 입장에서는 B2B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화주사마다 다르게 운영되는 시스템 커스터마이징이 주요 포인트로 보입니다. 또한 차주에게 운송 정보의 정확성 및 이동에 대한 시기적절한 정보들이 필요한 사항으로 보입니다. 


끝으로 운송 서비스의 가장 기본은 운송 자체가 아닐까 합니다. 이에 서비스 툴(솔루션), 중개등을 하는 회사 입장에서 보면 운송 수단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기존 솔루션 IT 업체들이 솔루션 서비스 이후에 운송 자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확대 및 고도화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앞으로 확대되고 발전하게 될 자동차 화물 운송서비스의 미래와 향후 방향성은 다음 시간에 다루어 보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작성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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