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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민형 CFA May 02. 2022

[비즈]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비즈모델에 대한 정의를 내려 봅니다.

안녕하세요 :)

모빌리티 산업과 비즈니스 그리고 관련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4월 봄의 기운과 더운 여름의 기운이 만나는 날씨가 좋은 계절입니다. 모든 분들이 여유롭고, 즐거운 5월을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금주부터는 오랜만에 비즈니스 섹션으로 글을 다루어 볼까 합니다. 5편에 걸쳐서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될 텐데요 먼저 첫 번째 시간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가"에 대해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시리즈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보실 수 있습니다.

1.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2.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 시작하기

3.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주요 구성요소 (1) - Customer Segments

4.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주요 구성요소(2) - 가치제안

5.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은 다음으로부터

6.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1편)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용어는 대부분 학계 혹은 비즈니스 전문가, 기업가(창업가)가 주로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분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에 이번 글에서는 이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 충분하지는 않겠지만 일부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2. 비즈니스 모델이 왜 중요한가?

3. 비즈니스 모델 vs 비즈니스 계획 vs 비즈니스 전략  

4. 비즈니스 모델의 종류


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영역인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사업구도라고 이야기하고, 돈을 버는 방식이라 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용어는 좁은 의미로 해석을 하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고, 넓은 의미로 해석을 하면 비즈니스 시스템이나 전체적인 비즈니스 구조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뜻한다고 해서 “수익모델”이라는 말로도 널리 사용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보통 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며, 포착해내는지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묘사해낸 것”이라고 정의를 내리기도 합니다.

작가 분석


비즈니스 모델 개념의 뿌리는 Peter Drucker(Drucker, P.(1954))가 다음 질문에 답하는 것으로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한 1954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객은 누구입니까?
고객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어떻게 돈을 버나요?
적절한 비용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기본 경제 논리는 무엇입니까?

그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 정의하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Michael Lewis는 그의 책 New, New Thing에서 "... 돈을 벌 계획"이라고 간단히 말했습니다. 더 나아가 이 책에서 그는 비즈니스 모델을 "예술 용어"로 언급하기까지 합니다.

1960년대 조안 마그레타(Joan Magretta)는 비즈니스 모델을 사람들이 회사가 하는 일과 회사가 하는 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아마도 가장 인기 있고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만든 Osterwalder와 Pigneur에게서 나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9개의 섹션으로 분류된 비즈니스의 시각적 표현입니다.


이번 단락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의견에 대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기준으로 제시하고 정의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간단한 방법은 비즈니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세 부분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1. 무엇을 제공하려고 합니까? 고객이 사고 싶거나 혹은 이용하고 싶은 것을 제공 가능합니까?

   - 이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산업 도메인에 따라 다르며 중요한 것은 이것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질문입니다.

2. 누구에게 제공합니까? 고객은 왜 그것을 사고 싶어 할까요?

   - Wish 혹은 바라는 것에 대한 질문으로 문제 발견에 해당하는 영역입니다.  

3. 수익 모델(원가, 운영 및 마케팅 비용은 얼마이며 얼마에 만들 것인지)이 수익성이 있습니까?

   – 연속 가능성에 대한 질문으로 아무리 좋은 상품 혹은 서비스라도 수익을 만들지 못하면 기업의 연속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영역입니다.

출처 : 작가 분석

위에서 언급한 3가지 부분이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필수 항목으로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서 꼭 언급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을 크게 이 3가지를 기술하거나 구분함에 도움을 주는 프레임워크 혹은 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구매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비즈니스와 연관된 여러 부분이 어떻게 결합되는지 명확하게 표현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학계에서 비즈니스 모델은 명확하지 않은 개념으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독립된 주제이자 연구 영역으로 존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학자들이 동의하는 한 가지는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에 대한 단일 정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세계에서는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번창하는 비즈니스로 전환합니다. 또한 기존 비즈니스에서도 비즈니스 모델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운영 방식을 바꾸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방식을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경우를 고려하더라도 이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이해, 설계 및 테스트하기 위한 항목을 설명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이에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식별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다만 이러한 정의 역시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에 대한 한 가지 정의로써 사람마다 상황마다 이를 정의하는 모습을 다를 수 있고 또한 이해하는 것도 다를 수 있기에 다름에 대한 부분을 인지해야 합니다.


2. 비즈니스 모델이 왜 중요한가? 

그렇다면 많은 영역에서 왜 다들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하다고 할까요?

몇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중요한 부분은 한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자가 쉽께 모방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모방하는 것과 비교하여 어려운 부분으로 효과적인 경쟁 방법이 됩니다.

둘째,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취하고 깊이 생각하고 다양한 옵션을 탐색한 다음 최상의 솔루션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 다른 사람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고유한 특징을 가진 비즈니스를 완성함에 비즈니스 모델이 큰 도움을 줍니다.

셋째, 이미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비즈니스의 성장이 필요한 경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을 시작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즉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기초하여 모델을 활용 및 응용을 통해 새로운 영역을 재 창조하는 것으로 변화에 중요한 시작 점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한 다양한 이유의 배경에는 최근 사회의 변화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이를 이해하고 변화에 기업이 잘 적응함에 비즈니스 모델 생성 혹은 활용하는 것이 기업 경쟁의 필수 요소가 되었기 때문이지 아닐까 합니다.


3. 비즈니스 모델 vs 비즈니스 계획 vs 비즈니스 전략  

비즈니스 모델(사업모델)을 언급함에 있어서 비즈니스 계획(사업계획), 비즈니스 전략 (사업전략)과 많이 비교 혹은 혼동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에 이를 조금 살펴보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은 사업계획도 사업 전략도 아닙니다. 전략은 장기적인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고안된 행동 계획과 관련이 있고, 반면에 사업 계획은 전략을 구현하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자세히 각 용어에 대해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 계획(Business Plan)은 사업을 시작할 때 사용됩니다. 기업이 전략을 구현하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계획에는 명확한 목표, 전술 및 예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업 전략(Business Strategy)은 회사가 운영할 시장, 투자 대상 및 경쟁 방식을 결정합니다. 전략의 목표는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전략 계획(Strategic Plan)은 일반적으로 3~5년의 장기 계획입니다. 전략 계획은 비즈니스 및 순이익 성장을 목표로 자원(시간, 돈, 사람)을 우선 시 합니다. 또한 투자자와 다른 사람들에게 전반적인 비전과 포괄적인 지침을 제시합니다. 전략적 계획은 미래 옵션, 비즈니스 방향, 투자/매각할 시장, 필요한 리소스 등을 평가합니다.


대조적으로, 비즈니스 모델(혹은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은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부터 시장에서 가치를 포착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잘 사용되지 않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는 방법은 경쟁업체와 전체 시장을 모델링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시장에서 지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스타트업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서 잠재적인 위협을 발견합니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영역으로 시장 진입 전략, 재무 계획, 브랜드 포지셔닝이 있습니다. 언급한 내용들은 모두 광범위한 비즈니스 전략의 구성 요소입니다.


4. 비즈니스 모델의 종류

비즈니스 모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비즈니스 모델은 "Business Model Canvas"입니다. 이 모델에 대해서는 차후 상세히 논의하기로 하고 Business Model Canvas 대안으로 사용되는 모델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하고자 합니다.

1) The Flourishing Business Canvas


The Flourishing Business Canvas는 캐나다 연구원들에 의해 만들어진 비즈니스 모델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해체하고 지속 가능성 사고의 차원을 추가하여 재조립했습니다. 즉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빌딩 블록이 회사가 "잘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좋은 일을 하려면" 5가지 질문이 더 필요하다고 여겼습니다.

기업이 "잘"하고 "좋게"하기 위해 기존의 9가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5가지 질문만 더 추가하여 경제, 사회와 환경을 존중하는 The Flourishing Business Canvas의 16가지 새로운 빌딩 블록이 만들었습니다.

16가지 빌딩 블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co-creation, co-destruction, relationships, channels, stakeholders, ecosystem actors, needs, partnerships, governance, resources, activities, biophysical stocks, ecosystem services, goals, benefits, costs


2) Fluid Minds Framework For A Successful Business

BMF는 회사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므로 고객을 위한 가치 제안뿐만 아니라 아키텍처와 가치 사슬도 묘사합니다. 다른 BMF와 달리 기업 내부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수익 모델을 제외한 각 빌딩 블록에서 BMF는 가치 창출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합니다.


3) Business Model Navigator

Business Model Navigator 프레임워크는 네 가지 관련 질문에 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대상 고객은 누구입니까?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합니까?

가치 제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비즈니스 모델이 수익을 창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Moonfish Circular Business Model

이 비즈니스 모델 도구는 Osterwalder & Pigneur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Ellen MacArthur 재단의

 Circular Economy System Diagram을 기반으로 합니다. 유지 보수, 재판매, 재생산 및 재활용의 다양한 주기를 보여줍니다. 프레임워크는 순환 비즈니스(끝나지 않음)의 진행 중인 프로세스를 강조하기 위해 무한대 기호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더 작은 주기는 더 적은 시간, 돈 및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Circular Economy의 가치는 4개의 주기 각각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5) The Lean Startup Canvas

Business Model Canvas 가 성공한 이유 중 하나는 생각을 안내하는 프레임워크와 구조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많은 기업가들이 조직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조직이 없는 스타트업의 경우 Business Model Canvas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Ash Maurya는 Lean Startup Canvas를 만들었습니다. Lean Canvas는 실행 가능하고 기업가 중심의 사업 계획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에  Lean Canvas는 문제, 솔루션, 주요 지표 및 경쟁 우위에 중점을 둡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작성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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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www.garyfox.co/what-is-a-business-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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