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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민형 CFA Jul 09. 2023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1편) 테슬라

테슬라의 비즈니스  모델의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비즈니스 편]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은 다른 OEM과 어떻게 다른가?

지난 5편의 글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략적인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언급한 내용이외에도 세부적으로 각 비즈니스 모델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이나, 혹은 접근법들이 있지만, 이번 "비즈니스 모델" 편에서는 여기까지 다루고 마지막으로 주요 모빌리티 기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에 사례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대표적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으로 "테슬라"가 있고. 테슬라가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업을 성장, 발전 시키고 있는지 부족하지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시리즈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보실 수 있습니다.

1.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2.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 시작하기

3.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주요 구성요소 (1) - Customer Segments

4.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주요 구성요소(2) - 가치제안

5.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은 다음으로부터

6.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1편) 테슬라 


이번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테슬라 생태계 이해 

2.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 분석

3. Tesla 모델이 기존 OEM과 차별되는 11가지 요소


테슬라를 분석한 다양한 글들이 이미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보는 관점은 여러 가지가 존재하고 어떻게 프레임을 잡는가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AI (인공지능)중심으로 테슬라를 바라볼수도 있고 에너지 중심으로 테슬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중심의 OEM 기업으로 보기도 합니다. 아래 내용은 자동차 산업의 전기차 중심 관점에서 테슬라는 바로는 것으로 개인적 견해로 작성된 부분임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1. 테슬라 생태계 이해

테슬라의 주요 제품과 서비스 항목 및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22년 기준)

•Automotive sales 82.5%

Automotive regulatory credits 2.2%

•Automotive leasing Leasing 3.0%

Services and other 7.5%

Energy generation and storage segment revenue 4.8%

(출처 : tesla 2022 10-k report) 


** Automotive regulatory credits 규제 크레딧
미국은 '온실가스무배출차량(zero-emission vehicle) 크레딧' 정책에 따라 테슬라가 엔진 차 중심의 다른 자동차 회사나 기관에 이 크레딧을 팔아 수익을 남기는 것


테슬라는 전기자동차와 연관된 다양한 제품과 판매채널을 확보하여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를 중심으로 배터리, 충전, 태양광 에너지를 주요 제품으로 온라인을 통한 개인/상업용 차량을 공급하며, 전기 자동차의 차량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 분석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여 9개 항목에 대한 작성해 보면 다음과 같이 작성이 가능합니다. 



Value Proposition

 장거리 및 충전 유연성

 디자인이나 기능에 타협하지 않는 고성능

 에너지 효율성 및 소유 비용 향상

 더 친환경적이고 친환경적인 솔루션


Customer Segments

다양한 고객 군에 대한 여러 전기차를 제공합니다. 

Model S (Luxury sedan), Model X (SUV ), Model 3 (mid-market), Model Y (Compact)

Semi-Truck (Commercial truck), Tesla Pickup Truck, Tesla Roadster


Channels 

Tesla는 딜러(중개인)이 없습니다. Tesla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을 통해서 비교적 간단하게 구입가능합니다. 


Customer Relationships

테슬라의 고객 관계는 커뮤니케이션 및 앱을 통한 개인화, 셀프 서비스 및 고객 친밀성의 사용을 강조합니다. 또한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함에 중심을 둡니다. 이에 자동차 주문, 커뮤니케이션, 배송 및 앱 모두 고도로 개인화된 완벽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를들어 고객 경험 측면에서 옴니 채널 경험(매장,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또한 매장을 직접 보유하면서 고객에게 직접 판매합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 개인화된 차량 옵션을 선택가능하고 최상의 금융 옵션도 제공합니다. 


Key Activities 

Manufacturing Cars 

ㄴ Tesla의 핵심 활동은 전기 자동차, 태양 에너지 패널 및 에너지 저장 장치(배터리) 생산입니다. 기가프레스 방식을 통한 자동차 생산 및 대량 생산은 원가 절감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Design 

ㄴ 사용자에게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Research and Development 

ㄴ 테슬라는 차량 디자인, 배터리 효율성 및 차량 범위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개선하기 위해 매출의 6% 내외의 R&D 투자를 합니다. 

Software Development 

ㄴ Tesla 사업은 충전기, 차량 및 소프트웨어의 통합 생태계를 기반합니다. 이에 "스크럼" 및 "스프린트"와 같은 애자일 원칙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개선합니다. 

Charge Stations

ㄴ 호텔, 레스토랑, 쇼핑 센터, 주차장, 사무실 건물 등에 45,000 이상의 슈퍼차저와 수천 개의 데스티네이션 충전 스테이션이 있는 전 세계적으로 5,000개 이상의 슈퍼차저 스테이션이 있습니다.


3. Tesla 모델이 기존 OEM과 차별되는 11가지 요소

Tesla 모델이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준 11가지 요소

1) 소비자 직접 판매 

자동차 산업에서 판매는 대리점, 중개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는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 달리 Tesla는 직접 판매 합니다. 즉 Tesla를 구매하려면 자신의 쇼룸 중 하나(본질적으로 상점)에 가거나 온라인으로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B2C 비즈니스 모델은 Tesla의 전체 마진을 향상 시켜 줍니다. 


2) 서비스

Tesla는 많은 판매 센터와 서비스 센터를 통합했습니다. 테슬라는 새로운 지역에 서비스 센터를 여는 것이 고객 수요 증가와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고객은 서비스 센터 또는 서비스 플러스 위치에서 차량을 충전하거나 정비할 수 있습니다.


3) 전기 자동차 성능

Tesl기 시장에 출시 되었을 떄 가장 빠른 자동차를 제공하며, 완전 충전 시 가장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현재 경쟁 차종이 많아지고 있어 가장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하고 있는지는 살펴봐야 하지만 경쟁사 대비 충분한 주행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지금도 유효합니다. 


4) 충전소 생태계

Tesla는 일반 충전기보다 4배 빠르게 충전하는 자체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큰 충전 지점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EVgo와 제휴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북미 OEM 사들이 테슬라의 충전 네트워크를 이용가능하고, 충전 기술이 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는 현황에서 테슬라 차량은 향후에도 충전소 생태계에서 지속적 우위를 가져 갈 것으로 보입니다. 

5) 디자인 

Tesla는 EV의 미학과 엔지니어링 모두에 막대한 투자를 했습니다. 그 결과 Tesla는 눈에 띄고 독특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외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6) 지속 가능한 에너지

Tesla의 사명 선언문은 보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을 확보해야 하는 전 세계적 요구에 부합합니다. Tesla의 자동차와 더 넓은 생태계는 CO2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7) R&D 투자

Tesla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제조업체와 달리 Tesla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iPhone의 앱과 유사하게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개선됩니다.


8) 소프트웨어

Tesla는 모든 차량, 충전 지점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사용하여 새로운 기술과 가치 제안을 더욱 혁신하고 개발합니다.


9) 자율 주행

Tesla는 자율 주행 및 지원 차량 주행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10) 파트너

Tesla는 생산 공장과 인프라를 지원하는 여러 정부를 포함하여 강력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부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국제 협약에 서명했으며 Tesla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에 부합합니다.


11) Elon Musk

수수께끼의 연쇄 창업가는 계속해서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혁신의 경계를 넓히고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그의 놀라운 재능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본질적으로 무료 홍보입니다. 즉 테슬라는 별도의 광고비용을 다른 OEM과 달리 집행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사용자와 팬의 입소문에 의존합니다. 이는 수익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지금까지 테슬라의 비즈니스 모델을 간략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많은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언급된 내용이 많고 이에 오늘의 비즈니스 모델 내용이 다소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 입니다. 다만 이번 글에서 얻어갔으면 하는 내용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테슬라 사례를 통해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의 단계에 따라 모델을 보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제공됩니다. 오늘 살펴본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은 현재 시점의 비즈니스 모델로 향후 테슬라의 비즈니스 모델은 더 변화되고 혁신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 글은 여기에서 마무리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읽어서 감사드리고, 창을 닫기 전에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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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 브런치를 방문하고,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모네(Mobility Network)를 운영하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저는 그동안 대기업과 스타트 업 등 다양한 기업에서 개발자로서, 컨설턴트로써 혹은 사업&서비스 기획자, 운영자로서, 영업/제휴 담당자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배경을 바탕으로 많은 분들과 다양한 모빌리티 이야기를 하며,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하는  브런치는 크게 3가지 카테고리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빌리티" 주제로 관련 모빌리티 산업과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입니다.

두 번째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할 내용으로 비즈니스 모델, 사업기획 등에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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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

https://www.garyfox.co/tesla-business-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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