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활용하기전 살펴야 할 내용을 적어봅니다.
안녕하세요 :)
모빌리티 산업과 비즈니스 그리고 관련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지난 시간부터 비즈니스 모델 관련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지난주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주제로 글을 올렸고 이어서 비즈니즈 모델을 시작하기 위한 몇 가지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을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무작정 비스니스 모델을 따라하기 전에 사전에 파악하거나 혹은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을 정리한 것이 오늘 글 내용입니다. 이후연재 순서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대해 알아보고 주요 구성요소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시리즈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보실 수 있습니다.
3.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주요 구성요소 (1) - Customer Segments
4. [비즈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주요 구성요소(2) - 가치제안
비즈니스 모델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왜 큰 틀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비즈니스 캔버스를 그리기 전에 사전에 해야 할 절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작정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시작하기 위한 기본서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에 오늘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는 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는가?
2. 초보자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 비즈니스 모델을 하기 위한 3가지 단계
많은 스타트업들이 최근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실제 성공하는 케이스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모든 경우가 그러하지는 않겠지만, 개인적으로 생각으로 그러한 실패 뒤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1) 아이디어에 너무 많은 에너지, 시간을 사용
2) 스스로가 믿고 있는 것에 대해 투자
아주 간단한 이유이지만 실제 사업을 하다 보면 언급한 이유가 실패의 많은 영역을 차지합니다.
즉 실패한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사업을 함에 있어서 비즈니스 모델은 그만큼 중요한 영역을 차지합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를 처음 사용할 때 그들은 종종 그들이 속한 산업 또는 시장과 관련된 공통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와 활용합니다.
성공적인 신규 벤처회사는 첫 번째 아이디어로 시장에 진출하지 않습니다. 대신 최종 버전에 도달하기 전에 여러 번 반복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조직은 특정 비즈니스 모델을 결정하기 전에 여러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한다면, 더 지속 가능 사업을 이끄는 조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이해하려고 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에 어려움을 겪고 이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성공적인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서 고려되어할 것들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과정에서 사업에 대한 이해와 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더 발전시키고 고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모든 것을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시작은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비즈니스 모델 생성의 전체 개념을 이해하지 않는다면,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함이 어려울 것입니다. 즉 앞으로 설명하려고 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각 영역에 대한 이해와 숙달을 해야만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혁신하는 방법이 바뀌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앞 1편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이해, 설계 및 테스트하기 위한 항목을 설명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이에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식별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에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비즈니스 모델은 흔히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고객과, 제품/서비스를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이 보다 체계적인 종합적인 사고를 하기 위한 항목을 제시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사용 이점은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방법을 보다 전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나 신규사업 팀원의 경우, 사업 아이디어와 잠재 고객에 대해 집착하는 동안 사업을 어떻게 설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더 큰 그림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비즈니스에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무수히 많지만 실제로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옵션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이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옵션 중 일부가 시장을 극적으로 변화시키고 기업과 창업자의 비즈니스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시각으로 본다면, 비즈니스를 설계하는 방법을 분석하면 큰 성공을 거둘 것인지 아니면 또 다른 스타트업의 희생양이 되는 것인지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치적인 내용을 비즈니스 초기 고려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일부로 수익 모델과 수치를 분석해야 합니다.
이 앞에서 언급한 프로세스에는 세 가지 기본 단계가 있습니다.
1) 가치(Value)를 생산하는 방법 – 고객 세그먼트에 가치를 제공하는 무언가(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합니다.
2) 가치(Value)를 전달하는 방법 –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배포하는 방법 – 시장에 출시하여 판매하십시오.
3) 가치(Value)를 포착하는 방법 – 만들고 판매한 후 순이익을 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입니다. 가치 제안은 특정 고객 집합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다른 부분은 필요한 리소스,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 및 회사가 가치를 지불하도록 유도하고 이러한 지불을 이익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가치를 창출하고 포착하는 것은 정의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치 창출 : 무엇을 생산하는가?입니다.
2) 가치 포착: 고객이 그것에 대해 얼마를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즉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은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는지, 즉 고객이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은 회사에서 수행하는 모든 활동과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파트너, 그리고 고객에게 배포 및 마케팅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이 모든 것의 기초가 되는 수익 모델은 상품, 직원, 기타 자원 및 활동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 후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은 가치는 상대적인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가치를 절대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단계에서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비즈니스나 개인 또는 둘 모두(플랫폼의 경우)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가치에 대한 내용은 "[비즈] 비즈니스의 "Value"에 대해 정의해본다"를 읽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가장 유명한 방법은 Osterwalder와 Pigneur가 개발한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 혹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입니다. 이를 직접 소개하기 앞서 아이디어가 비즈니스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접근 방식 형태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을 구성하는 좋은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회의장에 들어서고 각각 다른 레이블이 붙은 수백 개의 테이블이 있다고 상상해 봅니다. 각 테이블은 시장, 즉 만나고 알게 될 기회가 있는 일련의 고객을 나타냅니다. 어떤 테이블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존재하는 모든 시장에는 이미 고객과 해당 고객에게 판매하는 비즈니스가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는 거품 속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조직과 기업가는 이미 시장이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는 잠재 고객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디어는 종종 느슨하고 잘 짜여있지 않습니다.
출발점은 아이디어에 더 많은 구조를 부여하고 정의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몇 가지 조사를 해야 하고, 아이디어가 창출할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꿈꾸는 것을 넘어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힘든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1) 시장을 분석합니다.
목표로 하는 시장에서 상위 10명의 플레이어를 식별하고 그들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시장을 공급업체, 소매업체 등을 로 나눌 수 것입니다. 시장을 구분하고 정의함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 혹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나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으로 시장 및 잠재적 파트너 와의 격차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잠재적 경쟁자가 있는 경우 비즈니스 모델과 아이디어가 어떻게 다르고 가치를 추가하는지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는 따로 떨어져 있지 않으며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데이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다음 주요 사이트를 통해 시장의 규모와 시장의 동향을 조사합니다.
국내 주요 리포트 및 자료
글로벌 무료 리포트와 데이터
글로벌 유료 리포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작성하기 앞서 상호 작용을 매핑하고 교환 대상에 집중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이를 System Map이라고 하며 이를 다시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ystem Map은 서비스 제공에 관련된 모든 다양한 행위자 혹은 참여자와 상호 링크(예: 자재, 에너지, 정보, 돈, 문서 등의 흐름)를 하나의 프레임에 표시하는 종합적인 표현입니다. System Map은 서로 다른 서비스 구성 요소와 역할이 서로 연결되는 방식을 명확히 하여 교환하는 값을 강조 표시합니다.
이것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다른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이지만 특히 디지털 플랫폼 및 생태계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Spotify 비즈니스 모델 아래에 System Map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System Map은 비즈니스가 어떻게 함께 동작하고 주요 부분과 연결되는지 파악하기 유용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를 처음 접하는 경우, 주요 행위자와 상호 작용이 포함된 맵을 만들게 되면, 주요 부분이 서로 어떻게 맞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다른 System Map으로 PET을 재 활용하는 과정에 포함된 일련의 참여자와 이 들 사이에 상호 주고받게 되는 다양한 고리를 표현한 지도입니다.
마지막 단계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그립니다. 아래 캔버스는 Spotify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로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의 광범위한 요소가 함께 결합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포함된 각 항목에 대해 간략하고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고, 다음 편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주요 구성요소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작성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PS. 현재 모빌리티 뉴스 공유와 경력 개발 목적으로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카카오 오픈 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모네"에는 600명에 가까운 모빌리티 현업 분들이 참여 중이며 정기적인 스터디를 통해 네트워킹을 하고 있습니다.
"모네" 오픈 방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1:1 톡으로 명함+별명(단톡방사용 두자리 이상 한글)을 보내 주시면 방 참여 코드를 전달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 단톡방 익명으로 운영 중이며 단톡방 주소 및 모네 Open Space 공간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1:1 갠톡 링크: https://open.kakao.com/me/mobility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Open Space 및 카카오톡 오픈 단톡방 안내
모네 Open Space 안내 : https://mobilitybiz.notion.site/
모네 오픈 단톡방 주소 : https://open.kakao.com/o/gAhjwyDb
참고자료 : https://www.garyfox.co/what-is-a-business-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