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전문코치와 비즈니스 리더가 주목해야 할 리더십 도구

2023.11.1

기업에 코칭 문화를 도입하여 활성화할 뿐 아니라 교육 및 복지 등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코칭 문화를 확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4년에 설립된 국제비즈니스코치협회(IBCA)에서 ‘전문코치와 비즈니스 리더가 주목해야 할 리더십 도구’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게 되었다. 국제 비즈니스코치협회는 서강대 국제대학원의 MCTP 코치훈련 프로그램을 졸업한 동문을 중심으로 결성되었다고 한다. 


지난 10여 년간의 고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직군은 직장인이었다. 커리어 코칭, 직장 내 갈등코칭 등으로 만난 고객들은 스타트업, 중소기업, 중견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에 속해 있어 조직 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심리적 역동의 여러 사례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특히 [영어 성과 향상 코칭]을 받는 고객과는 다른 코칭에 비해 오랜 시간 만남을 갖게 되면서 자연스레 다양한 조직의 변화와 구성원 간 갈등의 이야기를 듣게 되어 조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었다. [영어 성과 향상 코칭]은 영어 및 라이프 또는 영어 및 커리어의 두 가지 트랙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 두 과정은 오랜 시간 현업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생생한 비즈니스의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더불어 리더십 관련 책 3권을 번역하고 [맨프레드 리더십론과 코칭] 프로그램을 1년 넘게 운영하면서 현장의 사례들과 이론이 잘 통합되어 다져지게 되었다. 오래전 경영학을 공부한 것도 이 모든 전진의 기초가 되어 주는 것을 보면 오늘 하루 매진하는 어떤 일이 미래의 귀한 자양분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 된다. 



오늘 강의는 비즈니스 코치가 다루는 주요 이슈를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리더, 코칭, 리더십 코칭의 역할과 중요성을 알아보았다. 


비즈니스 코칭에서 전문코치는 비즈니스 리더를 만나 여러 가지 리더십 이슈에 대한 코칭을 진행한다. 마이클 와킨스는 그의 저서 ”90일 안에 장악하라”를 통해 리더가 새로운 자리로 옮긴 후 회사의 수익 증대에 기여하기까지 보통 6개월 이상 걸린다고 설명하면서 코칭은 그 기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평생에 걸쳐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단단한 기초를 세우게 해 준다고 했다.


그리고 한 걸음 나아가 전문코치와 비즈니스 리더에게 필요한 공통된 역량이 무엇인가를 두고 함께 논의했다. 자기 인식, 경청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고, 공감력, 평정심, 취약성 드러내기 등 다양한 답변이 있었다.


코칭은 누구에게나 유익하지만, 리더십 코칭은 특별히 조직 전반에 걸쳐 많은 유익을 가져다준다. 도서 “리더십을 위한 코칭”에서도 좋은 코칭은 대화와 에티켓을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리더십이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와 절차를 마련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렇기에 코칭적 역량은 전문코치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리더에게도 공통되게 필요하다. 


전문코치와 비즈니스 리더가 주목해야 할 리더십 도구로 내가 준비한 내용은 ‘자기 자신’이었다. 만약 바라는 리더상이 있다면 자신이 먼저 그 모습이 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리더가 코치형 리더가 되어 자신을 리더십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면 구성원이 능력을 더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능동적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다. 그렇기에 이번 시간을 통해 ‘자기 자신’을 리더십 도구로 사용하는 리더의 특징을 확인하고 어떤 과정을 통해 그런 리더가 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물론 비즈니스 코칭을 하는 전문 코치는 스스로를 먼저 리더십 도구로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리더십 코칭은 비즈니스 리더뿐만 아니라 코치도 함께 성장하는 과정이다. 그렇기에 공통된 역량을 추구하면서 서로에게서 발견하는 리더십 도구의 모습은 매우 큰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 전문코치와 비즈니스 리더 모두 ‘자기 자신’을 리더십 도구로 잘 활용해 나갈 수 있기를 응원한다. 그리고 그런 전문코치와 비즈니스 리더들을 통해 코칭의 유용성이 많은 조직에게로 전파되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파 교육 (과정 연극에 대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