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N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서치 Nov 05. 2024

플라밍고 챌린지, 수명 한쪽 다리를 들어보면 안다?

한쪽 다리로 10초 이상 서 있지 못하면 10년 이내에 사망할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유토이미지) *재판매 및 DB 금지 / 사진 = 뉴시스



한발로 10초도 못 서면 '생명의 적신호' 충격적인 연구결과 공개


당신의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가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최근 영국 국민 보건 서비스(NHS) 연구진이 발표한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나이별로 다른 '플라밍고 챌린지 테스트' 기준


연령대별로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는 '정상' 시간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기준을 살펴보면 18~39세: 43초, 40대: 40초, 50대: 37초, 60대: 30초, 70대: 18~19초를 한쪽 다리로 버틸 수 있어야 건강하다고 합니다.


10초 못 버티면 사망률 2배 증가


특히 충격적인 것은 2022년 발표된 관찰 연구 결과입니다. 노년층이 한쪽 다리로 10초 동안 서 있지 못하면, 향후 10년 내 사망 위험이 무려 2배나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일본 교토대학의 연구에서는 더 놀라운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13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한쪽 다리로 20초 이상 서 있지 못하는 사람들 중, 뇌 병변 2곳 이상 발견된 사람: 34.5%, 뇌 병변 1곳 발견된 사람: 16%로 나타났습니다. 뇌 병변으로는 무증상 뇌졸중, 열공성 뇌경색 등이 확인되었습니다.


나이 들수록 급격히 감소하는 균형 능력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연구에 따르면, 10년마다 균형 유지 시간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주로 사용하지 않는 다리: 2.2초 감소

자주 사용하는 다리: 1.7초 감소


전문가들의 조언


다행히도 희망적인 소식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꾸준한 자세 교정과 균형 운동을 통해 체력과 유연성을 키우면 노년기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조언했는데요.


이제 당신도 한번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엉덩이에 손을 얹고 한쪽 다리로 서보세요. 단, 발을 내리거나 손을 떼는 순간 테스트는 끝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