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N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서치 Nov 05. 2024

플라밍고 챌린지, 수명 한쪽 다리를 들어보면 안다?

한쪽 다리로 10초 이상 서 있지 못하면 10년 이내에 사망할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유토이미지) *재판매 및 DB 금지 / 사진 = 뉴시스



한발로 10초도 못 서면 '생명의 적신호' 충격적인 연구결과 공개


당신의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가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최근 영국 국민 보건 서비스(NHS) 연구진이 발표한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나이별로 다른 '플라밍고 챌린지 테스트' 기준


연령대별로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는 '정상' 시간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기준을 살펴보면 18~39세: 43초, 40대: 40초, 50대: 37초, 60대: 30초, 70대: 18~19초를 한쪽 다리로 버틸 수 있어야 건강하다고 합니다.


10초 못 버티면 사망률 2배 증가


특히 충격적인 것은 2022년 발표된 관찰 연구 결과입니다. 노년층이 한쪽 다리로 10초 동안 서 있지 못하면, 향후 10년 내 사망 위험이 무려 2배나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일본 교토대학의 연구에서는 더 놀라운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13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한쪽 다리로 20초 이상 서 있지 못하는 사람들 중, 뇌 병변 2곳 이상 발견된 사람: 34.5%, 뇌 병변 1곳 발견된 사람: 16%로 나타났습니다. 뇌 병변으로는 무증상 뇌졸중, 열공성 뇌경색 등이 확인되었습니다.


나이 들수록 급격히 감소하는 균형 능력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연구에 따르면, 10년마다 균형 유지 시간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주로 사용하지 않는 다리: 2.2초 감소

자주 사용하는 다리: 1.7초 감소


전문가들의 조언


다행히도 희망적인 소식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꾸준한 자세 교정과 균형 운동을 통해 체력과 유연성을 키우면 노년기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조언했는데요.


이제 당신도 한번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엉덩이에 손을 얹고 한쪽 다리로 서보세요. 단, 발을 내리거나 손을 떼는 순간 테스트는 끝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밤일설부터 열애설까지' 이윤진, 법적 대응 예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