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서치 Feb 17. 2024

제로베이스원 김지웅 욕설 논란 감정 결과 나와...

[ 김지웅 SNS ]

제로베이스원 소속 가수 김지웅이 영상통화 팬사인회 중 팬에게 욕설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최근 한국과학수사감정원에서 실시한 음성 감정 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음성 감정 결과는 디스패치에 의해 17일에 보도되었으며, 국과수에서 30년 경력인 감정관이 맡아 진행했습니다.


감정 과정에서는 팬 A 씨가 SNS를 통해 공개한 영상과 당시의 CCTV 녹화 영상을 바탕으로 분석이 이루어졌습니다. 분석 결과, '감사합니다', '무성음+X발', '이 or 수+상한데' 등 세 부분으로 구분된 영상 속 음성이 검토되었습니다. 감정관은 특히 '무성음+X발' 부분의 발음이 다른 구간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명확하게 분별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소속사 측은 소속사는 "영상 속 음성의 성문 특성을 분석한 결과 '감사합니다'와 '욕설'로 발음이 판독되었고, 주파수 응답 파형을 분석한 결과 판별된 피치 및 높이가 서로 달라 두 음성은 서로 다른 화자의 상이한 목소리로 판단된다는 결과를 받았다" 욕설 논란에 대해 일축했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동영상은 외부 위치에서 영상 통화 기기가 아닌 또 다른 영상 녹화 기기를 사용하여 촬영된 영상이라는 감정을 종합하여, 욕설 목소리는 외부에서 발성한 목소리가 녹음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아티스트 음성이 아니라는 판단 근거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현장에서 김지웅의 바로 앞에 앉아 있었다 스태프는 "김지웅이 욕을 하지 않았다는 건 확실히 말할 수 있다. 들은 게 없다"라며 "욕을 할 수 있는 상황 자체가 아니었다. 할 리도 없고, 들은 것도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CCTV 분석 결과에서도 김지웅 씨의 입 모양에 특이점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 음성 감정 결과 공개에도 불구하고, 욕설 의혹을 처음 제기한 팬 A 씨는 자신에 대한 억울함을 호소하며, 명확한 영상 증거가 있음에도 회사 측이 감정 결과만으로 논란을 일축하는 것에 대해 반문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박명수 "아이유, 적대 관계 선언, 험담하고 다닐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