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나 Aug 24. 2020

아이를 낳지 않았을 지도 모르겠다

캔맥주를 연신 까대며 이런저런 수다를 떨던 중에 둘째를 다시 갖는 문제에 까지 이야기가 흘러갔다. "'내가 과연 두 아이의 아빠가 될 자격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아."  남편이 말했다.


나도 같은 생각을 하던 차였다. '한 아이를 키우는 것도 이렇게 벅찬 데 우리가 두 아이를 키우며 무사할 수 있을까?'


"하기야 하겠지. J 때도 어떻게든 하긴 했잖아."

내 반응을 기다리던 남편이 나에게 동의를 구하는 뉘앙스의 평서문을 던졌다.


"그치. 하긴 할거야. 어떻게든."

나는 그 말에 동의했다.


출산과 육아는 아주 고약한 성미가 있다. 해 보기 전엔 단 1%도 짐작을 할 수 없고 닥치고 나면 어떻게든 해 내야만 한다. 첫째의 출산으로 그것을 알고나니 더 두려워졌다. 힘듦의 정도가 가늠이 안될 만큼 힘들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지난번 둘째를 가졌을 당시에는 앞 뒤 안 재고 가졌지만 잃고 나서 한 번 숨을 돌리고 정신을 차리고 나니 '어떻게 둘째를 낳을 생각을 했을까?' 아찔하기만 하다.


남편이 요새 철이 들려는 지 나이가 먹은 건지 생각이 많아지고 말도 많아졌다. 내 별 거 아닌 반응에도 혼자 말을 이어나갔다.


"지금 J가 있어서 너무 행복하긴 한데, 이렇게 사는 것을 바라진 않았던 것 같아."


묵직한 직구다. 내가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담으려고 했던 중요한 이야기 중 하나가 저것이었다. 아이를 낳고 부모가 되면 분명히 행복하지만, 그 행복은 정말 낳아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정도로 큰  것이지만, 포기하고 체념해야 하는 것도 많아지고, 책임져야 할 것도 많아지고, 어른답게 선택해야 할 것도 많아진다. 그 부모 됨의 과정 속에 나는 인생에 대해 조금씩 더 알아가고 철이 들어감을 느끼지만 마음 한 구석이 항상 저릿하다. '과연 내가 이렇게 살기를 바랐던 것일까?'라는 물음 때문에.


이 기억을 모두 안고 아이를 낳기 전으로 돌아가도 나는 아이를 낳을 것이다. J가 없는 삶을 상상할 수는 없으니깐. 하지만 '만약에' 과거로 돌아갔는데 J라는 존재를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는 전제하에  출산과 육아가 내 일상에 미칠 영향은 100% 알게 된다면...


나는 아마 아이를 낳지 않았을 지도 모르겠다.

이전 01화 '부모도 사람이다'라는 말의 위험성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