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모제인 Mar 09. 2024

브런치북 연재 뒷담화

환상의 나라, 덕업일치

브런치북 응원금 256,000원

연재 전후 구독자수 x2배

최고 조회수 4,116회

총 조회수 6,823회

메인 등극 13일




3개월 브런치북 연재를 마무리한다.

환상의 나라, 덕업일치


서둘러 마무리하는 감이 없지 않지만, 문을 닫아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글은 그 순간 내가 몰두하는 관심사를 반영할 때 가장 잘 써지는 것 같다. 이 브런치북은 퇴사 전후 6개월의 글감을 모아서 편집한 글들이다. 퇴사를 결정하기까지 직장인으로 살면서 늘 고민했던 주제였다. 매 회차에 글의 의도에 맞는 삽화도 직접 만들었다. 원래는 스무 편이 넘는 글로 기획을 했었지만 연재기간이 길어지니 현재의 관심사를 따라가지 못하게 되었다. 중간중간 나태했던 스스로를 반성합니다ㅋ


이 브런치북을 연재하면서 독자들의 퇴사심을 독려(?)하고 싶었다. 혹시 갈림길에서 서성이고 있다면 그저 그런 상태로 버티기보다는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지속가능한 커리어를 취해보자는 이야기다.




프리랜서의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책을 몇 권 출간했습니다. 강의요청도 종종 받고요. 어디 인터뷰도 했답니다. 하는 말은 아직 하지 못한다. 햇병아리 프리랜서라서요.


프리랜서라는 단어는 때론 상상 속의 유니콘처럼 느껴진다. 이런 근사한 말을 미천한 내가 갖다 써도 되는 걸까?

- 신예희, 지속가능한 반백수 생활을 위하여


프리함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찾는 것은 정해진 길만 걸어온 사람에게는 도전적인 일이다. 내 관심사는 이제 퇴사가 아니라 프리랜서의 지속가능성이다. 브런치북을 다시 연재하게 된다면 이 주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누구도 하라고 등떠밀지 않는 일을 스스로 자처하는 것 말이다. 틀림없이 나는 다시 흔들릴 거고  때 이 브런치북을 들여다보면 초심을 기억할 수 있을 것 같다. 퇴사를 결심하던 순간 흔들림을 확신으로 만든 경험담이기 때문이다.


독서모임 멤버들에게 무려 1년 동안 퇴사썰을 풀고 살았다. 그 동안 지겨웠을 그들에게 고합니다.


이제 퇴사썰은

고이 즈려밟고 보내드리오리다.



매거진의 이전글 잠깐 쉬고 왔더니 크리에이터가 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