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PG와 무인 주문기
어째 이놈의 정책은 매번 이리 허술한지~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였습니다.
최근 시작된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에 따라 많은 분들이 사용처와 결제 방식에 대해 궁금증과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키오스크/테이블오더에서는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소식에 현장의 자영업자들과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대요.
하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참 이렇게 애매모호하게 가이드를 하다보니, 혼란만 가중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를 조금은 풀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ㅎㅎ
(참고 기사 : https://www.sedaily.com/NewsView/2GVAOEZISE?IsKey=2620)
정부가 13조 9,293억 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위한 1차 사업지침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하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내용들이 포함되었는대요. 그 중 키오스크와 테이블오더 단말기 결제 시 ‘온라인 전자결제(PG) 업종’으로 인식되어 결제가 차단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무인 주문기가 PG(결제대행, Payment Gateway) 모듈을 통해 결제 처리를 할 경우, 소비쿠폰 사용이 원천적으로 제한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모든 키오스크와 테이블오더에서 소비쿠폰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정부 지침에서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PG 모듈을 통해 결제를 처리"할 경우에만 해당되는거죠.
그래서 PG 모듈을 통해 결제 처리를 한다는게 뭘까요??
보통의 경우, PG 결제는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계실겁니다. 흔히 토스,나이스,네이버페이 등에서 온라인 결제를 할 때 PG로 결제를 한다고들 많이 이야기하죠.
근데 그런 PG를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는 합니다. 결제 과정에서 통상적인 절차인 VAN을 통하지 않고 PG를 통해서 결제를 진행하는 것이죠.
보통의 경우, 고가의 하드웨어 솔루션은 기기 자체의 도입 비용이 높기 때문에 이를 절충하고자 높은 결제 당 수수료를 제안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PG를 통해 결제사에서 수수료를 조절하기 위해 오프라인 PG를 도입한다고 말씀드렸죠.
네, 그 구조의 서비스가 매우 만연한 비즈니스가 바로 무인 주문기인 키오스크와 테이블오더입니다.
(“키오스크와 테이블오더 등은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으니 가맹점 자체 (카드결제)단말기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라고 함)
가 사실은 어렵습니다. 그 이유 정부에서 원천적으로 "PG 결제를 제한"했기 때문입니다.
소비쿠폰 정책은 사실 소상공인 실매장 매출 증대를 통해 민생 경제를 살리는 것에 목표가 있습니다. 그래서 결제 시스템이 PG업종을 경유하면 실제 매장 매출액·지역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배달 앱 등에서도 소비쿠폰의 결제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매장이 온라인 서비스를 하는지 오프라인 서비스를 하는지 구분을 하자면 할 수야 있지만, 개인적으로 그런 고민을 깊게 한 것 같지는 않아보이구요. 그래서 "아예 PG 자체를 막을테니, 오프라인 PG도 어쩔 수 없습니다~"하는 상황인거죠.
그래서 정부와 각 지자체는 이러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 키오스크와 테이블오더 기기에 별도의 안내문이나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습니다. 매장 방문 고객에게 '소비쿠폰 사용 시에는 매장 내 일반 카드단말기를 이용해 달라’는 취지로 설명하고, 가능하다면 직원 결제를 적극적으로 권유하도록 매장주들에게 요청하고 있는 상황인대요.
과거 재난지원금 시절에는 키오스크 등의 보급율이 낮았기에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매장의 무인화가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새로운 논란거리가 된 것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보통 키오스크와 테이블오더 같은 무인 주문 시스템은 그동안 인건비를 줄이고 아르바이트 인력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한 자영업자의 중요한 선택지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결정으로 인해 결제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 직접 대면 결제를 안내하거나 결제 절차를 돕기 위해 직원이 개입해야 하는 일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결국 이로 인해 자영업자들은 무인화로 아끼던 시간과 인력 부담이 다시 늘어나게 될 것이라는 거죠.
그리고 무엇보다 기기 자체도 한푼,두푼이 아닌 거액인대 오히려 소비쿠폰 사용에 제약이 생기면 이를 사용하기 위해 매장에 방문한 고객들을 도로 돌려보내게 될 소요가 생기게 됩니다. 즉 일은 일대로 하는대, 고객은 도리어 떠나는 상황이 생기게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러한 불편은 결국 고객에게 전가됩니다. 요새 키오스크나 테이블오더의 보급율이 만만치 않습니다.
(2024년 기준 음식점의 무인 주문 기기 도입 비율은 12.9%)
그런데 어느 매장에서는 키오스크가 되고, 어느 매장에서는 키오스크가 안되고 하는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할까요?, 게다가 동일한 프랜차이즈나 상호라도 어디서는 쓸 수 있고 어디서는 못쓰는 그런 순간이 무조건 발생될 것입니다. 그리고 무인으로 빠르게 주문을 처리할 수 있던 대형 매장들에서 결국 다시 대면으로 주문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그만큼의 대기시간이 길어질 것이구요.
결국 기대와 다른 혜택의 감소로 인해 실망감은 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부가 지급한 소비쿠폰을 넓은 범위에서 쓸 수 있을 거라 기대했으나, 실제로는 무인 주문기에서는 제한되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못 쓰니까 아쉬움과 실망감이 클테죠.
라고 물으신다면, 제가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일 간단한거는 "키오스크 및 테이블오더 업체에 문의"를 하는 것입니다. 당황하셨나요? 하지만 제일 확실합니다.
근데 이 또한 시간이 걸리는 일이죠. 그래서 현장에서 바로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결제 이후에 출력되는 영수증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여신금융법 제 19조에 카드 결제 등을 진행할 때, 결제를 진행한 가맹점의 명의를 명시하게끔 강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결제를 한다면 영수증 內 매장의 이름,주소,사업자번호 등이 적혀있죠.
하지만 PG의 경우, 카드사와의 소통 과정에서 PG사의 명의로 결제를 승인받기 때문에, 영수증 출력 진행 간 매장의 명의(사업자번호 / 주소 등)이 아니라 PG사의 명의가 노출됩니다. 그래서 만약 나의 가맹점이 PG가 아닌 VAN 결제라면 매장의 실제 명의를 기반으로 카드 결제를 진행하기 때문에 영수증 內 가맹점 본인의 명의가 노출되는거죠.
배리어프리때도 그렇고, 이번 소비쿠폰때도 그렇고
왜 이렇게, 정부는, 키오스크나 테이블오더와 같은 무인 주문기에 대해서 안일한지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해당 산업에 대한 신뢰는 정부가 깎아 먹고 있는게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