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필로소피아 May 28. 2024

스페인식 연어 수프, 쉬운 인스턴트팟 레시피

영감은 핀란드에서, 결과물은 에스파뇰

작년 초여름, 핀란드 헬싱키에 갔을 때 태어나서 처음으로 연어 수프 (lohikeitto)를 먹어봤다. 겨울코트를 입어도 추운 헬싱키의 날씨를 견디게 해주는 뜨끈하면서 약간은 기름진 크리미한 수프였는데, 나중에 집에 돌아와서 레시피를 검색해 보니 그 기름진 맛의 정체는 바로 버터였다. 그래, 그 추운 도시에서는 자주자주 위장에 기름칠을 해줘야겠지.

핀란드식 연어 수프와 헬싱키의 명소 헬싱키 성당

핀란드식 연어 수프를 검색했더니 유튜브 알고리즘이 나를 스페인식 연어 수프 레시피로 이끌었다. 크림색의 핀란드식 수프와 달리 스페인식 수프는 노을색을 띠고 있는데, 사프란이라는 향신료 때문이다. 사프란 크로커스 꽃의 암술대에서 추출되는 향신료인 사프란은 수작업으로 수확되고 정제되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 중 하나다. 레시피 영상을 보고 얼마뒤 코스트코를 가게 됐는데, 마침 매장에 사프란이 있어서 한번 사봤다. 1그램에 무려 $15.89 (한화 22,000원)이다.

코스트코에서 파는 사프란

사프란도 샀겠다, 유튜브에서 본 스페인식 연어 수프를 인스턴트팟 레시피로 변형해서 집에 있는 재료로 따라 해 봤다. 인스턴트팟이 없으면 그냥 냄비에 오래 끓이면 된다 (유튜브 원본 레시피 링크). 스페인식 수프에는 버터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핀란드식보다 담백한 맛이다. 내 입맛에는 토마토가 들어간 스페인식이 더 잘 맞는 거 같다.


스페인식 연어 수프 레시피 (2인분)

재료: 연어 450g (1lb), 양파 1개, 감자 중간 사이즈 2개, 올리브유 2 TBSP, 다진 마늘 1 또는 2 TBSP, 토마토소스 0.5 Cup, 건타임 1/2 tsp, 사프란 1/4 tsp(한 꼬집), 월계수 잎 1개, 물 3 Cup, 파슬리, 후추, 소금. 

생토마토를 갈아 쓰면 좋지만 난 없어서 캔 토마토로 대체했다. 파슬리도 생파슬리가 없어서 건파슬리로 대체했다. 

1 TBSP = 1큰술, 1 tsp = 1작은술, 1 Cup = 1컵 (베이킹용 계량스푼과 계량컵 기준)

감자는 먹기 좋게 깍둑썰기 하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Saute' (볶음) 기능을 누르고 올리브유 2 TBSP를 두른 뒤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 1 또는 2 TBSP을 넣고 볶는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토마토소스 0.5 Cup을 넣고 잘 섞은 뒤 2-3분 졸인다.
건타임 1/2 tsp, 소금 1/4tsp, 후추 1/4tsp넣는다.
물 3 Cup, 사프란 1/4 tsp, 월계수 잎 1장을 넣는다.
썰어놓은 감자를 넣고 한번 잘 섞어준다.
인스턴트팟 뚜껑을 닫고 벌브가 'Sealing'으로 갔는지 확인한 뒤에 'Pressure Cook'모드를 누르고 8분 세팅.
연어를 감자크기정도로 깍둑썰기한 뒤 소금과 후추를 골고루 뿌려준다.
인스턴트팟 타이머가 울리면  압력을 배출한다.  Saute모드에서 수프가 끓으면 준비한 연어를 넣고 3-4분 더 끓인다. 필요한 간은 이때 소금과 후추로 보충한다.
접시에 담고 위에 파슬리를 뿌려주면 완성!




매거진의 이전글 포르투갈식 소꼬리 스튜, 쉬운 인스턴트팟 레시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