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가드(Vanguard)와 피델리티(Fidelity)
이번 편에서는 증권 계좌, 특히 브로커리지 계좌를 이용한 현금 관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브로커리지 계좌(brokerage account)는 주식, 채권, 뮤추얼 펀드, ETF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투자 상품을 매매할 수 있도록 위탁매매업무를 이행할 수 있는 증권회사(brokerage firm)와 함께 개설하는 증권계좌입니다. 미국에서 삶의 터전을 마련하고 미국의 주민등록번호인 소셜 시큐리티 넘버(social security number)를 발급받으면, 증권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쉽게 브로커리지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브로커리지 계좌를 개설할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어느 증권회사에 계좌를 개설할까?’입니다. 만약 현재 직장인이고 은퇴계좌 (401(k) plan, IRA)가 이미 있다면, 내 은퇴계좌가 있는 증권회사에 브로커리지 계좌를 개설하면 효율적입니다.
아직 은퇴계좌가 없다면, 뱅가드(Vanguard)나 피델리티(Fidelity)에 브로커리지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인 잭 바글이 설립한 자산관리회사 뱅가드는 원조답게 매우 낮은 수수료를 자랑하는 다양한 인덱스 상품을 제공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다섯 개의 뮤추얼 펀드 중 세 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의 은퇴계좌에는 뱅가드의 펀드상품이 있고, 제 경험상 은퇴계좌 안에서 뱅가드보다 낮은 수수료를 가진 타자산 관리회사의 상품은 본 적이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펀드'라고 부르는 뮤추얼 펀드는 여러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다양한 자산 (예: 주식, 채권)에 투자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시장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뮤추얼 펀드가 ‘인덱스 펀드’입니다.
피델리티 역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자산관리사로, 뱅가드와 마찬가지로 매우 낮은 수수료의 뮤추얼 펀드를 제공하며, 이 회사의 인덱스 펀드도 세계에서 가장 큰 뮤추얼 펀드 중 하나입니다. 또한 피델리티의 많은 인덱스 펀드들은 최소투자금 (minimum investment)이 없습니다. 아마도 공격적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려는 목적인듯합니다. 최소투자금이 $0이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도 쉽게 펀드를 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제 주변 많은 20대 학생 또는 직장인들이 피델리티 브로커리지 계좌를 갖고 있습니다.
브로커리지 계좌 안에서 현금을 보유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머니마켓펀드를 소유하는 것입니다. 머니마켓펀드는 뮤추얼 펀드의 한 형태로, 1년 미만의 만기를 가진 국채, CD, 또는 단기 고품질 기업채와 같은 저위험 자산에 투자합니다. 주당 $1의 고정 가격을 가지며 이 가격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격을 $1로 유지함으로써,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머니마켓펀드는 보통 은행저축계좌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최근 몇 년간 금리 상승에 따라 많은 자금이 머니마켓펀드로 유입되었습니다. 참고로 뱅가드의 기본 머니마켓펀드는 VMFXX이고 피델리티는 SPAXX인데, VMFXX의 현재 수익률은 5.27%, SPAXX는 4.95%입니다. 게다가, CD와 다르게 수수료나 벌금 없이 펀드에서 자금을 자유롭게 인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을 활용해, 당장 사용할 계획은 없지만 필요할 때 안전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 자금 (예: 비상금)을 보관하는데 머니마켓펀드가 적합합니다. 또한, 브로커리지 계좌 내에서 거래 결제에 사용될 자금을 보관하는 용도로도 사용합니다.
자산관리사마다 다양한 머니마켓펀드 상품을 제공합니다. 이 모든 머니마켓펀드는 동일한 주당 가격 ($1)을 가지고 있지만, 수익률은 다릅니다. 내가 관심 있어하는 머니마켓펀드의 수익률이 궁금하다면 7일 수익률 (7 day SEC yield)을 참고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펀드의 7일 수익률이 5%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 수치를 일 년 기대 수익률로 잡으면 됩니다. 따라서 펀드에 $10,000을 투자하면 나는 연간 $500의 수익을 얻을 것이라고 예상하면 됩니다. 은행저축계좌가 매달 이자를 주는 것처럼 머니마켓펀드도 일반적으로 매달 분배금을 지급합니다.
주의할 점: FDIC멤버인 은행의 저축계좌와 CD는 FDIC에 의해 최대 $250,000까지 원금이 보장됩니다. 하지만 머니마켓펀드는 증권계좌를 통해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FDIC가 원금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원금을 잃게 되는 확률은 매우 낮으나, 이론적으로 0%는 아닙니다. 또한, 머니마켓펀드는 뮤추얼 펀드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자금을 매도한 후 은행 계좌로 이체되기까지 2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이 시간을 고려해서 펀드자금을 매도해야 합니다.
고금리 시기에 머니마켓펀드가 제공하는 수익률은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펀드는 비상금이나 2-3년 내에 사용할 자금을 보관하는데 적합하지, 은퇴자금을 마련하는 장기투자상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상금이나 단기 자금 외의 목적으로 머니마켓펀드에 과도한 금액을 투자하지는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