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함의 미학과 120의 법칙
매일 우리는 과도하게 많은 정보를 접하며 살고 있습니다. 하루에 수백 개의 경제뉴스가 쏟아집니다. 새로운 금융상품이 계속 생겨납니다. 어느 한 나라가 뜬다고 하면 그 나라에 관한 금융상품이 생겨나고, 또 어느 섹터가 뜨고 있다고 하면 또 그 섹터에 대한 금융상품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꾸 고민합니다. '도대체 무엇에 투자해야 하지?'
꾸준하게 적당히 괜찮은 투자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세 가지 재료가 필요합니다: 시간, 저렴한 비용, 다각화(분산)된 투자.
이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지수 투자 (index investing)입니다. 지수 투자는 투자 전략의 하나로 주식 또는 채권 시장의 특정 지수를 따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 투자 방법의 철학적 이유는 단순합니다. 미국 주식 시장 지수를 따라가는 투자를 한다면 장기적으로 미국의 미래가 밝다고 믿는 것입니다. 세계 지수를 따라가는 투자를 하면 장기적으로 우리 지구촌의 미래가 오늘보다 더 밝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하는 것입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자본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 지수인 CRSP US Total Market Index에는 3,500개가 넘는 회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수 투자를 하겠다고 3,500개의 미국 회사 주식을 주기적으로 산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건 너무 번거로운 일이지 않나요? 3,500번의 마우스 클릭 대신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회사의 주식을 살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주식 인덱스 펀드입니다. 미국 채권 시장에는 13,000개 이상의 채권 발행되어 있습니다. 13,000번의 클릭을 주기적으로 하고 싶지 않다면 채권 인덱스 펀드를 사면 됩니다.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할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펀드 수수료와 운용 비용이 매우 낮습니다 (뱅가드와 피델리티 자산운용사의 경우 0.08% 이하).
참고: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 거주하고 있다면 인덱스 펀드 대신 인덱스 ETF를 사야할 수도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아직까지 펀드의 수수료가 유의미하게 높습니다.
미국에서 노후준비를 할 때 최대 세 종류의 인덱스 펀드만 가지고 있으면 충분합니다: (1) 미국 주식 시장 지수 펀드, (2) 미국 제외 세계 주식 시장 지수 펀드, (3) 미국 채권 시장 지수 펀드
노후 준비 포트폴리오 구성의 기본은 기축통화국인 미국의 주식 시장 지수 펀드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이 전 세계 주식 시장의 약 62%를 차지합니다. 현재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회사들은 대부분 미국에 있습니다. 회계 투명성 또한 미국이 주도합니다.
자본주의의 결과물인 무한 경쟁과 혁신 때문에 장기적으로 미국 주식 시장은 우상향 해왔습니다. 끊임없는 경쟁 속에 도태되는 자는 빠르게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오직 강한 자만이 살아남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대표 자산회사인 뱅가드에 따르면, 미국 주식 시장에 1년 동안 투자하면 돈을 잃을 확률은 4분의 1보다 높으나, 10년 동안 투자하면 이 숫자는 약 25분의 1로 감소하고, 20년 후에는 0이 됩니다.
3400개 이상의 회사가 있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큰 500여 개의 회사들을 S&P500 Companies라고 부릅니다. S&P500 회사들로 구성된 지수가 S&P500 인덱스이고, 이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가 S&P 500 인덱스 펀드입니다. 미국 퇴직연금 401K Plan에는 주로 미국 전체 주식 시장 지수 펀드가 투자 가능 상품으로 있습니다. 만약 이 상품이 내 401K Plan에 없다면 필시 S&P 500 인덱스 펀드가 투자 가능 상품으로 있을 것입니다.
주식 투자를 한다고 하면 적어도 내 주식 포트폴리오의 75%를 미국 주식 시장 지수 펀드로 구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나는 미국 말고 다른 나라들에도 투자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있다면 세계 주식 시장 지수 펀드를 사면 됩니다. 미국의 관점에서 세계 주식 시장 지수 펀드는 미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을 사는 금융상품입니다. 아래 표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주식 시장의 2인자는 일본, 3인자는 영국, 그다음은 중국입니다. 한국은 12위입니다. 미국과 세계 주식 시장 지수 펀드를 같이 사고 싶다면 75(미국):25(세계)에서 100(미국):0(세계) 비율 사이를 고르면 됩니다. 만사 귀찮으면 미국 주식 시장 지수 펀드 100%로 내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됩니다.
내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이고 싶다면 미국 채권 시장 지수 펀드에 투자하면 됩니다. 지난 편에서 말했다시피 이론적으로 주식의 상한선은 무한대 가격이고, 채권의 상한선은 만기 때 받을 수 있는 원금입니다. 주식과 채권 가격의 하한선이 둘 다 0이라고 생각할 때, 당연히 하한선은 0이고 상한선이 무한대인 주식의 가격변동이 채권의 가격변동보다 큽니다. 그래서 채권과 주식을 혼합하면 주식에만 100% 투자할 때보다 변동성이 줄어들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미국 채권 시장 지수 펀드를 사게 되면 10,000개 이상의 다양한 만기(1년에서 25년)를 가진 적격 채권 (investment grade bonds)에 투자하게 됩니다. 적격 채권은 채무불이행위험(default risk)이 낮은 채권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쉽게 망하지 않는 회사나 국가(미국)가 발행한 채권만 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 돈을 채권과 주식에 투자하고 싶을 때 적용할 수 있는 법칙이 몇 개 있는데, 그중 하나가 120의 법칙입니다. 120의 법칙은 120에서 현재의 내 나이를 뺀 만큼의 비율을 주식에 분배하고 나머지는 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원리는 젊을수록 상한선이 무제한인 자산에 더 높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은퇴에 가까워지는 나이가 될수록 내 자산가격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채권의 비중을 높이는 것입니다.
주식에 배분하는 자산의 % = 120 - 현재 내 나이
20살 청년은 120-20 = 100이기 때문에 100% 주식에 투자하고 채권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30살 청년은 120-30 = 90이기 때문에 90% 주식에 투자하고 채권에는 10%를 투자합니다 (저는 30대까지는 주식에 100% 투자해도 괜찮다고 봅니다). 50대라면 120-50 = 70이기 때문에 70%는 주식에 30%는 채권에 투자합니다.
이 법칙을 적용하더라도 죽을 때까지 적어도 50%의 자산은 주식에 남기는 것이 권장됩니다. 다른 말로 70세부터는 120의 법칙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현재 내가 어떤 인생의 시기에 있느냐에 따라 주식과 채권을 분배하는 방법입니다.
'자산 축적' 단계에 있는 사람은 현재 열심히 일을 해서 자산을 형성하려고 합니다. 아직 은퇴하지 않은 모든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 방법에 따르면 '자산 축적' 단계의 사람들은 주식에 100%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은퇴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있고 시간이 있는 돈은 심지가 굳기에, 상한선이 무한대인 주식의 특성을 활용해서 나와 함께 열심히 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자산 보존' 단계에 있는 사람은 더 이상 노동을 하지 않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재산으로 생활을 합니다. 은퇴한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현재 내 나이가 40살이라도 이미 조기은퇴를 했다면 나는 '자산 보존' 단계에 있는 사람입니다. 이 시기의 사람들은 주식과 채권의 비율을 75:25에서 60:40 사이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2-3년 치의 비상금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산을 주식과 채권에 분배하고 싶다면 절세 계좌를 이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식과 채권을 사고팔면서 발생하는 이익이 소득으로 잡혀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이 은퇴준비를 할 때 이 세 가지 펀드 외에 더 필요한 금융상품은 없습니다. 단순함의 미학은 투자에도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