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필로소피아 Feb 28. 2024

돼지갈비 김치찌개, 쉬운 인스턴트팟 레시피

반찬이 필요 없는 요리 (feat. 코스트코 비즈니스 센터)

미국의 대규모 창고형 할인마트인 코스트코 (Costco)는 코스트코 홀세일 (Costco Wholesale)과 코스트코 비즈니스 센터 (Costco Business Center)로 나뉜다. 코스트코 홀세일이 보통 우리가 아는 코스트코이고, 코스트코 비즈니스 센터는 초대용량의 물품을 한 번에 사야 하는 사업체를 겨냥한다. 코스트코 멤버십이 있으면 누구나 들어갈 수 있는 비즈니스 센터는 냉장고 안에 제품을 넣어놓지 않고 그냥 공간을 냉장창고화 시킨다.


한 가지 재미있는 건 비즈니스센터에서 나름 ‘대용량’이라고 파는 김치가 2.5kg짜리 종가집 맛김치이다. 김장김치 100 포기도 하는 한국인 기준에서는 이 정도는 대용량축에도 못 낀다. 물론 미국 소매 마트에서 파는 454g짜리 김치에 비하면 대용량이긴 하다.

코스트코 비즈니스 센터 냉장창고에 잔뜩 쌓여있는 종가집 김치들.

한 가지 아쉬운 건 코스트코 종가집 김치는 이미 구매할 때부터 시어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이 되어 있지 않아서 그런 걸까). 그래서 신김치를 활용하기 위해 돼지갈비 김치찌개를 만든다. 이미 냉동실에 돼지갈비가 있다면 해동할 필요 없이 인스턴트팟으로 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다. 김치찌개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나 시간이 걸리니 맞벌이 부부는 주말에 많이 만들어서 주중에 먹는 것을 추천한다. 내 입맛으로는 만든 지 하루가 지난 김치찌개가 갓 끓인 김치찌개보다 더 맛있는 거 같다.


돼지갈비 김치찌개 레시피 (4인분)

재료: 돼지갈비 500g, 자른 김치 3컵 (600g), 고춧가루 1.5 TBSP, 새우젓 (없으면 액젓) 2 TBSP, 마늘 2 TBSP, 대파, 청양고추, 국간장 1 TBSP, 설탕 1 TBSP, 미원 1/2 tbsp (옵션), 두부 반모 (옵션)

돼지갈비는 뼈가루가 있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한번 데쳐 깨끗이 씻은 뒤 요리한다.

김치가 너무 시었을 경우 설탕을 넣으면 신맛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

1 TBSP = 1큰술, 1 tsp = 1작은술, 1 Cup = 1컵 (베이킹용 계량스푼과 계량컵 기준)

인스턴트팟 안에 돼지갈비를 넣고 갈비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는다. 얼린 고기도 해동할 필요 없이 넣는다.
인스턴트팟 뚜껑을 닫고 벌브가 'Sealing'으로 갔는지 확인한 뒤에 'Pressure Cook'모드를 누르고 1분 세팅.
믹싱볼에 김치 3컵 (600g), 고춧가루 1.5 TBSP, 새우젓 (없으면 액젓) 2 TBSP, 마늘 2 TBSP을 넣는다. 김치가 너무 시다면 설탕 1/2 TBSP을 추가한다.
타이머가 울리면  압력을 배출한다. 고기를 팟에서 건져낸 뒤 깨끗이 씻는다. 인스턴트팟 내솥도 한번 세척한다.
돼지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팟안에 넣는다.
믹싱볼에 담아 놓은 재료를 모두 넣는다.
물을 재료가 잠길듯 말듯할 정도로 붓는다.
인스턴트팟 뚜껑을 닫고 벌브가 'Sealing'으로 갔는지 확인한 뒤에 'Meat/Stew'모드를 누르고 18분 세팅.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찌개를 만들면 좋다.
타이머가 울리면  압력을 배출한다. 간을 보고 싱거우면 국간장을 1/2 TBSP씩 추가한다. 짜다면 물을 추가한다. 김치찌개가 시다면 설탕 1/2 TBSP을 더 추가한다.
'Saute'기능을 누르고 깍둑썰기한 두부 반모, 다진 파, 다진 청양 고추를 넣고 3-5분 정도 찌개를 끓인다.
냄비에 옮겨 담으면 완성!

https://brunch.co.kr/magazine/instantpot


매거진의 이전글 칠리 콘 카르네, 쉬운 인스턴트팟 레시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