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소득 없는 돈 관리는 없다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by 푸른하늘구름그늘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꿈이고 희망이다. 하지만 실제 부자가 되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부자가 되고 싶어 하나님께 매일 기도하던 한 사람이 있었다.


"로또에 당첨되게 해 주세요. 저는 부자가 되고 싶습니다"


매일 기도하고 또 기도해도 로또는 당첨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죠. 어느 날 이 사람은 하나님께


"왜 저는 로또에 당첨되지 않을까요? 제발 답을 해 주세요"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하늘에서 들리는 목소리... 이렇게 답을 합니다.


"네가 로또를 사야 당첨을 시키든 말든 할 거 아니냐 이눔아!"


예전에 나왔던 웃긴 이야기다. 그렇다. 손에 뭔가를 쥐고 있어야 그다음의 행운이라도 기대할 수 있는데 그것조차 없다면 하나님이라도 해주지 못한다. 돈 관리는 관리할 수 있는 돈이 있어야 할 수 있다. 모으고 불리고 지키려면 당연히 벌어서 손에 쥐고 있어야 한다. 결국 벌지 못하면 할 수 있는 돈 관리도 없다. 재테크의 출발점은 소득발생이다. 반드시 소득이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팩트다.


나를 포함하여 소위 전문가라고 하는 이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단어가 있다. '만약'이라는 단어다. '만약 앞으로 수익률을 몇 %라고 가정한다면' 혹은 '현재 경제상황에 변화가 없다면'이라는 가정으로 시작한다. 미래를 예측해야 하니 어쩔 수 없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당신이 얼마를 번다면'이라는 가정은 별로 쓰지 않는다. 결국 현재 돈을 벌고 있는 사람이 대상이고 조금이라도 남는 돈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지금 무엇을 하고 있든 소득은 발생해야 하고, 또 쓰고도 남는 돈이 있거나 모아둔 목돈이 있어야 재테크를 생각하고 돈 관리를 걱정할 수 있다.


'벌어라. 있어야 출발할 수 있다'

keyword
이전 19화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