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긍정만을 강요하던 기존의 자기계발서는 잊어라!"
이른 저녁 여의도 IFC몰 영풍문고에서 책 한권에 빠져 있었다. <신경끄기의 기술>이라는 책이다. 저자는 무조건 믿고 노력하는 것만으로 인생이 특별해지거나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며, 앞뒤 따지지 않는 긍정은 오히려 독이라고 주장한다. 때론 내려놓고, 포기하고, 더 적게 신경 써야만 인생에서 진짜 중요한 것들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첫 번째 가치는 강한 책임감이다.
당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누구의 잘못이든 상관없이 말이다. 때론 억울하고 이건 내 잘못이 아니야! 라고 외치고 싶은 순간에도 당신의 삶에서 일어난 일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두 번째는 당신의 믿음을 맹신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100% 옳다는 확신을 내려놓고, 언제든 실수하고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렇게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 기존에 갖고있던 믿음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당신우 독선주의 허세꾼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실패다.
우리 모두가 겪기를 두려워하지만 겪을 수밖에 없는 것. 그 실패가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결점과 실수를 기꺼이 발견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우리는 발전한다.
네 번째는 거절이다.
당신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고, 상대의 거절을 받아들일 수도 있어야 한다. 거절을 통해 내 삶에 무엇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다.
마지막 가치는 내가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을 숙고하는 것.
조금은 멀고 추상적으로 느껴지겠지만,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자신의 죽음을 깊이 숙고해본 뒤에야 비로소 다른 모든 가치를 올바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신경끄기의 기술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