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몬스테라 Aug 03. 2024

ADHD라서 보이는 것들

아인슈타인, 케네디 대통령, 에디슨도 ADHD였다고 하고 빌게이츠나 일론머스크, 피카소도 ADHD라고 하는 이야기가 있다.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같은 것을 보면서 다른 면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은 ADHD 성향이 있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진짜 든다.


아들이 초등학교에 다닐 때 우리 집은 아파트 고층에 있었다. 아들이 등교하는 모습을 지켜보면, 다른 아이들은 다 학교로 직진하는데 아들은 지그재그로 대체 무얼 하는지 산만하기 그지없었다.


아들은 일찍 나가도 다른 아이들보다 천천히 걷고 천천히 이동했다. 쳐다보고 있으니 가슴이 답답했다.


하루는 참다못해서 아들을 앉혀 놓고 말했다. 학교에 갈 때는 학교로만 쪽, 앞만 보고 걸어야 한다고.


그러자 아들이 억울하다는 듯이 말했다.


"그럼 난 개미랑 풀을 언제 봐요?"


아들은 나를 닮았다.



나는 참 산만하다. 보아야 하는 것만 보고, 내가 현재 해야 하는 일과 내가 가야 하는 길에만 집중하고 내가 먹는 것만 쳐다보면 좋겠는데.. 그게 잘 안되어서 위축될 때도 많다.


그런데 같은 길을 가는 사람들 속에서도 나만 보나? 하는 것들을 본다. 버스를 타고 지나가다가도 지하철역 입구 앞에 힘없이 앉아서 등을 구부리고 있는 사람을 보면 지금 저 사람이 참 힘들구나 싶고 바로 내가 내려서 뭐라도 해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힘내세요라고 말 한마디를 하더라도. 


여러 사람과 함께 길을 걸어가면서도 내 눈에만 특히 크게 들어오는 것들이 있다는 것을 시간이 지나고 알았다.

나는 길바닥에서 잠을 청하는 사람도 노숙하는 날의 시작이 있었고 그 전의 날들이 있었고 그전에 소망이 있었다는 것을 본다.





며칠 전 혼자 친정 엄마를 보러 갔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엄마는 늘 혼자 주무신다. 나는 이번에 엄마랑 같이 잤다. 엄마랑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잠이 드는데 엄마가 말했다.


"00야, 다른 사람들한테 너무 마음 쓰고 살지 말아라. "

나는 잠결에 말했다.


"응.."


늘 나를 걱정하는 엄마한테는 내 단점이지만, 엄마가 모르는 게 있었다. 


그래서 나는 

나와 같은 것을 보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다는 것을.


- ADHD인 사람들 눈에만 보이는 것들도 있어요.

이전 07화 신이 주신 선물, ADHD 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