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묵 Jan 26. 2023

잘 읽고 싶어서 댓글 달아요

응원하는 댓글입니다


잘 읽었다는 한 마디, 작가에게 응원이 될까?

 여유가 되면 아무 시간이고 브런치앱을 켜서 글을 읽는 게 버릇됐다. 요새 책 읽는 시간을 줄이고 있는데, 브런치에서 읽는 시간 때문에 글 읽는 시간은 오히려 더 늘었다. 그렇게 글을 읽을 때면 더 잘 읽기 위해 댓글로 짧은 감상을 남긴다. 허투루 읽고 댓글을 달면 작가는 다 알기 때문이다(?)


 브런치를 뜯고 맛보고 있노라면 예전에 SNS를 왜 안 하는지 물어봤을 때, 공유할만한 일상이 없어서 안 한다고 한 게 생각난다. 지금도 생각은 여전히 같을 텐데, 가벼운 일상은 공유 안 하면서 케케묵은 옛날이야기나 속마음은 계속 쓰고만 싶은 건지. 그저 글을 적는 곳이기 때문인가?


 어쩌면 내 글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 나를 응원하는 댓글을 만났기 때문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같이 글을 쓰고 있다는 이유로 응원해 주시는 많은 작가님이 계신다.(감사합니다) 나도 그런 작가님들의 응원 덕분에 한 글자라도 더 적을 용기를 낸다. 그래서 난 좋은 글들을 읽으면 댓글을 달아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남모 작가님의 댓글, 이렇게 댓글 적어 주시는 분이 있다고 자랑하고야 말았다


 작가님의 허락도 맡지 않고 무단으로 댓글을 캡처해서 글을 써도 될지 모르겠다. 그래도 글의 소재로 이용되는 거니 허락하실 거라 믿고 써 본다. 브런치를 하기 전에도 내가 쓴 글이 다른 사람도 잘 읽을 글이라고 확신하지 못했다. 지금도 여전하고, 일말의 불안감들을 그래도- 그래서- 그럼에도- 그렇더라도-라며 계속 곱씹어가며 적는다. 나는 악필이다라는 글을 처음 쓸 때는 단순히 내가 악필이니 새해 다짐으로 악필을 교정하는 글을 쓸 생각으로 글을 썼다. 그렇게 한 시간 동안 글을 쓰니 중구난방 하고 싶은 말만 지껄이고 있었다. 아뿔싸, 나는 여전히 내 마음을 글로 적는 게 서툴구나. 그런 생각이 들고서야 적힌 글을 모두 지우고, 그냥 솔직한 내 삶을 악필의 관점으로 적었다. 그제야 마음의 글이 적히기 시작한다.


 댓글은 타인이 내 글을 잘 읽었음을 나타내는 가장 간단한 지표다. 댓글, 거기서 작가는 응원과 공감의 힘을 전해 받는다. 아는 동생과 같이 밥을 먹는데, 자신이 아직 방황하는 중인 것 같다는 말을 해왔다. 전에는 좋아하던 게 일이 되니 잘해야 한다는 생각에 더 이상 즐겁지가 않고,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잃어버린 것 같다고 했다. 그 말을 듣고 이룬 것 없는 나의 위로가 얼마나 힘이 될지 알 수 없어 저 댓글의 힘을 빌려 대신 말했다. '나도 글을 쓸 때 내 것이 아닌 데 집중하니 도대체 이게 무슨 글이지?라는 생각이 들더라고, 그래서 그냥 내 삶을 조금 솔직하게 썼어. 근데, 어떤 시인인 작가님은 내 못난 악필을 가지고 쓴 글에도 저런 멋진 말을 해주더라니까? 나도 네가 해준 제안 덕분에 멋진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었잖아. 그러니까 너무 잘하려고 욕심 내지 말고, 조금 힘 빼고 하자.' 머릴 비우고 그냥 하는 것, 참 어렵다. 그래도 응원받을 수 있는 삶이면 그냥 하는 것도 제법 괜찮지 않나.

 

브런치 나우에서 우연히 본 말랑한 조각글 작가님의 글, 유년 시절의 어두운 이야기임에도 잘 읽고 싶었다.
브런치 나우에서 우연히 본 굳이 작가님의 글, 이른 사회생활의 힘듦이 담긴 글을 잘 읽고 싶었다.


 이 두 작가분의 글은 브런치 나우에서 글을 읽다 우연히 보게 됐다. 지난 세월의 어둠과 잠깐의 반짝임을 통해 꿋꿋이 세월을 보내오신 것이 또 닮았다. 브런치북의 첫 화로 들어가 글을 읽어갔다. 작가님의 글에서 제대로 꺼내기 힘든 아픔들이 읽힌다. 그런 삶들 속에서도 잠시나마 반짝이는 것들이 있었다. 그래서 더 잘 읽고 싶어졌다. 삶을 꺼내어 준 작가님들의 글이 조금 더 반짝였으면 했다. 그래서 댓글을 달았다. 일부러 빛내기 위해서 다는 댓글은 아니지만 잠시나마 우리는 같은 걸 느끼고 공감한다. 그러면서 나도 조금의 응원을 받아간다.


 그러면서 느낀 건 SNS로 가볍게 일상을 나누기 싫어했던 게 아니라, 어둠이 있더라도 잠깐의 반짝임이 있는 글, 우리의 이야기를 누구라도 진정성 있게 들어주길 원했던 것 같다. 브런치의 어디선가 본 글이 생각났다. 브런치에는 SNS에서의 화려한 삶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솔직하게 어두운 면을 내비친다고. 그래서 그게 브런치의 매력이라는 글, 이제야 공감이 간다. 그래도 어두운 글이라도 댓글이 모여 반짝거리면 은하수처럼 반짝거리는 글이 되는 것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무제(無題)의 제(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