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나비 Nov 11. 2019

선물

 올해 4월부터 씽큐베이션 독서모임에 참여하게 되었다. 운이 좋게도 3기째 계속 이어가고 있다. 모임의 룰은 매주 책을 한 권 읽고 서평을 써야 하고, 이 주일에 한 번은 만나서 토론을 해야 한다. 책을 읽는 것은 습관이 되어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글을 쓰는 것은 무척 힘겨운 일이었다. 서평 한 편 쓰는 데 거의 일주일이 걸렸다. 

 평일에는 일을 마치고 씻고 밥 먹고 정리하면 8시가 훌쩍 넘는다. 집중해서 책을 읽고 글을 쓰려고 해도 몸이 말을 안 듣는다. 녹초가 되어 도저히 집중이 잘 안된다. 하는 둥 마는 둥 하다가 잠이 든다. 자연스레 그것들을 주말에 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주말을 보낸 것이 벌써 8개월째다. 책 읽고 글 쓰고, 책 읽고 글 쓰는 사람들 만나는 것에 내 주말을 다 바쳤다. 

 그렇게 주말을 반납하고(?) 많은 것을 얻었다. 작은 것들이지만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록으로 남기려 한다. 올해 초 텅텅 비었던 블로그에 40개가 넘는 서평을 남기게 되었고, 5명도 되지 않았던 블로그 이웃들이 200명이 넘어섰다. 인기 블로거에 비하면 매우 작은 숫자지만, 내 서평을 읽고 한 명 한 명 이웃추가해주신 분들이 나에게는 무척 소중하다. 

 독서모임에서는 각자 다양한 인생 배경을 가지고 열심히 사시는 분들을 서른 분 넘게 만났다. 그들과 대화하며 용기를 얻고 자극을 받았다. 글이 공유되어 많은 사람이 읽히게 된 것도 감사하고, 브런치에 글을 쓸 자격을 얻은 것도 감사하다. 모두 도전하고 시도하지 않았더라면 얻을 수 없던 것들이다. 올해가 더 의미 있는 것은 글을 쓰면서 조금씩 나를 표현하게 된 것이다. 아직 초짜지만. 

 비록 주말에 마음껏 여행을 가거나 맘 편히 쉬지는 못했지만 더 큰 선물을 받았다. 그런 의미에서 난 참 행운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평화주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