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기획이란 …
지난주에 팀장과 팀원 다면 평가를 진행했다. 선, 후배들이 서로에게 기대하는 역량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보니 설문 항목이 직급마다 다르고 매우 많다.
특히 기획서를 쓰는 일이 주 업무이다 보니 논리적 사고에 대한 항목의 배점이 높다. 물론 논리적 사고가 중요하지만 논리에 매몰되지 않는 능력이 몇 배는 더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 기획은 과학이 아니다. 논리와 감각 사이의 무게 균형을 맞추는 일이다.
논리적 전개법이 익숙한 후배들의 기획서를 보면 사고력은 빈틈없지만 기계적이고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를 들고 온다. 뭐라 해줄 이야기가 없다.
우리의 일은 논리라는 사고의 구슬들을 기획이라는 줄에 꿰어 만든 목걸이에 이름을 붙이는 일이다.
그 이름이 감각이다.
우리에겐 논리를 이용할 줄 아는 감각이 필요한 것이다.
#플랜얼라이언스 #논리와감각 #기획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