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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홈화면은 당신인가요?

정말 나를 위한 추천일까요?

by 라파

스마트폰을 켜면 가장 먼저 마주하는 화면, 유튜브의 홈화면은 단순한 추천 목록이 아닙니다. 이는 알고리즘이 수집한 당신의 관심사, 시청 습관, 클릭 패턴의 집합체로, 말하자면 당신의 디지털 자화상입니다. 이 자화상은 당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형성되며, 때로는 당신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삶을 이끌기도 합니다.


알고리즘의 영향력: 유튜브 시청의 70%는 추천 영상


2025년 현재, 유튜브에서 소비되는 콘텐츠의 약 70%가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된 영상입니다. 추천은 사용자의 시청 이력, 클릭률, 시청 시간 등을 기반으로 제공됩니다. 유튜브가 여러분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청자가 유튜브에 더 오래 머물도록 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그렇게 해야 광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Mozilla의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용자가 알고리즘이 추천한 영상을 시청한 후 후회한 경험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추천된 영상을 무심코 보다가 시간이 훌쩍 지나 시간 낭비를 했다는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과거 어른들이 텔레비전을 바보상자라고 했듯 유튜브와 같은 서비스가 현재의 바보상자. 바보 앱인 것 같습니다.


알고리즘을 내 편으로 만드는 실행 방안


최근 홈화면을 원하는 모습으로 지키기 위해서 재미없는 쇼츠 영상은 가급적 빠르게 넘기려고 한다는 직장 동료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외에 또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그러나 몇 가지 방어하여 내가 원하는 형태의 홈화면을 만들어가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시청 이력 관리: 유튜브의 '시청 기록'과 '검색 기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한 번씩 지워주면 편향된 쏠림현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구독 목록 정리: 실제로 관심 있는 채널만을 구독하여, 홈화면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할 때 무심코 누른 구독 채널이 내 홈화면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관심 없음' 기능 활용: 원하지 않는 콘텐츠에 대해 '관심 없음'을 선택하면, 알고리즘이 해당 유형의 콘텐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표 기반 시청: 유튜브를 열기 전에 명확한 목적을 설정하고, 해당 목적에 맞는 콘텐츠만을 시청하도록 노력합니다. 유튜브를 열기 전에 목적을 적고 시작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기타 레슨", "성수동 맛집", "일본 여행을 위한 기초 일본회화"같은 것들 말이죠.


알고리즘의 영향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3인칭으로 바라봅시다. 그러면 알고리즘 만드는 사람과 콘텐츠 만드는 사람이 보입니다. 알고리즘을 만드는 사람들은 늘 사람들이 남긴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강력하게 진화시킵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도 어떻게 하면 조회수를 확보하여 의미 있는 수익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타깃으로 합니다. 그들은 사냥꾼이고 여러분은 사냥감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유익한 정보와 재미를 원하기에 그 사냥터로 들어왔습니다. 여러분이 지형지물을 잘 안다면 사냥꾼의 눈을 피해 원하는 열매를 맛보고 원할 때 사냥터를 떠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유튜브는 재미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것이 본질이기에 그 이상을 바라는 것이 욕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우리가 만든 디지털 세상과 다양한 서비스의 속성을 이해하고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담배처럼 몸에 해로운지 모르고 남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사냥터에서 살아남는 요령이 있으신가요? 동료들을 위해 댓글로 팁을 공유해 주세요.


오늘 멋진 하루 만드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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