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그림자 Jan 06. 2024

ᴇᴘ. 57 언제 펼쳐도 좋은 책

[모든 요일의 기록]



읽고 듣고 보고 경험하고 지금까지 말한 그 모든 행위가 마지막에 쓰다에 도착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귀결점일지도 모른다 나는 읽고서 쓰고 보고서 쓰고 듣고서 쓰고 경험하고서 쓴다 뛰어난 난 문장가도 아니면서 그럴듯한 시나 소설이나 에세이를 쓰는 것도 아니면서 나는 쓴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하면서 쓴다 아무도 못 보는 곳에도 쓰고 모두가 보는 곳에도 쓴다 쓰고서야 이해한다 방금 흘린 눈물이 무엇이었는지 방금 느낀 감정이 무엇이었는지 왜 분노했는지 왜 힘들었는지 왜 그때 그 사람은 그랬는지 왜 그때 나는 그랬는지 쓰고 나서야 희뿌연 사태는 또렷해진다 그제야 그 모든 것들을 막연하게나마 이해하게 된다 그래서 쓰지 않으래야 쓰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259-260p


산다는 건 어쩔 수 없이 선택의 연속이다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국 모든 선택에는 '만약'이 남는다 오늘 점심 메뉴부터 시작해서 인생의 큰 결정까지 '만약'이 배제된 순간은 없다 하지만 '만약'은 어디까지나 '만약'이다 가보지 않았기에 알지 못하고 선택하지 않았기에 미련만 가득한 단어이다 그 모든 '만약'에 대한 답은 하나뿐이다, 91p


책 한 권을 읽고 난 후에도 그 줄거리나 주인공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시간이 오래 지난 후에도 그 책을 떠올리면 심장의 어떤 부분이 찌릿한 것은

내 몸에 그 책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프롤로그 중


나를 구원할 의무는 나에게 있었다 매일은 오롯이 내 책임이었다 때론 책이 우리를 구원하다 책은 전혀 그럴 의도가 없었다고 말할지도 모르겠지만 우리는 책으로 구원받는다 드물지만 그런 일이 일어나곤 한다 귀하게도 고맙게도, 75-76p

언제쯤 내가 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라는 헛된 기대도 하지 않고 나는 어쩌다가 이런 고통을 당하게 되었을까 라며 누군가를 원망하지도 않고 이것이 나의 인생 순간순간이 나의 인생 이 인생의 주인은 나, 87p


결국 잘 쓰기 위해 좋은 토양을 가꿀 수밖에 없는 것이다 잘 살 수밖에 없는 것이다 잘 살아야 잘 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쓰다'와 '살다'는 내게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278p


낡고 오래된 것들이 그 오랜 시간 동안 만들어낸 색감과 질감을 좋아한다 그걸 찾기 위해 기꺼이 헤맨다 헤맬 따마다 보석이 내 손 위로 후드득 떨어진다

행복이라는 감정이 차올라 목 끝까지 간지럽힌다 그렇게 행복한 감정으로 길을 걷노라면 또 다른 것들이 보인다 낡은 벽을 좋아하는 낡은 내가 좋다 그런 나라서 언제 어느 도시에서라도 나는 쉽게 행복하다, 174p


나는 내가 비옥한 토양을 가진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여기에서 어떤 나무가 자라날지는 모르겠지만 그 나무가 튼튼했으면 아름다웠으면 좋겠다, 200p


책을 재독 해서 읽는 걸 좋아한다 가끔 영감이 떨어질 때면 좋아하는 책들을 꺼내 밑줄 그어 놓은 문장들을 보며 온기를 불어넣어 주고 나는 그렇게 다시 살아난다 언제 읽어도 좋은 책,





작가의 이전글 ᴇᴘ. 56 직업적 글쓰기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