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담 Sep 06. 2023

좋은 사람 기다리나요

좋은 사람 기다리나요?     

좋은 사람의 기준이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리는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한다.

그 좋은 사람도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하겠지.


어떻게 하면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을까.     

내가 모든 면에서 건강하면 된다.

나의 상태에 달려 있다.

그 사람이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도 내 상태가

그리 좋지 않다면 좋은 반응을 받아들이기도,

좋은 영향을 주지도 못하는 관계가 되기 때문이다.

이렇듯 같은 사람이라도 내 상태에 따라

나에게는 좋은 사람이 될 수도,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그리고 좋은 사람끼리라도 서로 맞지 않으면  

서로에게 좋은 사람이 될 수 없다.

이효리의 말처럼 좋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나와 맞는 사람과 맞지 않는 사람이 있을 뿐이겠지.


내 상태를 늘 살피고 건강한 쪽으로 향하도록

노력하는 일이 최선이다.          




한때 좋은 사람이라는 것에 꽂혀 있을 때가 있었다.

그 단어가 참 좋았다.

그러던 어느 날, 잘 지내던 관계가 틀어졌을 때

나는 ‘좋은 사람’이라는 표현을 한동안

의식적으로 쓰지 않았다. '좋은 사람'이라는

단어가  상처로 다가왔을 때가 있었다.


꽤 오래된 이야기인데 함께 자주 만나고 잘 지내던

두 사람이 있었다. 만나게 되면 항상 셋이서 만나고 배울 것이 있으면 함께 배우러 다녔다.

다 커서 만난 사이인데 어쩜 만나면 이리도

좋았는지 그때는 그랬다.

제주 여행지 배경 속 두 사람이 활짝 웃는 모습의

사진을 sns에서 보기 전까지는.

그리고 해시태그와 그 뒤에 나온 단어 ‘좋은 사람’.

그럼 나는 좋은 사람이 아니었나.     

그 사진과 해시태그는 내게 착잡함을 느끼게 하였다.


간과했던 시그널들이 순식간에 차르르 나열이 되었다.

그때 이후 다른 느낌 다른 공기들.

짐작된 부분은 하나였다.

나는 함께 더 있고 싶어서 했던 말이었는데.

근데 그게 관계가 깨어질 일이라고?

분명 사과도 했는데,,,


그 친구와 조금 더 시간을 함께 하고 싶었던 말이었다.

가족 식사를 챙기러 일어나는 그 친구에게 빨리 해방되어야 하지 않냐고 뭐 그런 이야기였던 것 같다.

그 후 그런 말이 서운 했다는 소리가 들리길래

그게 그리 서운한 말일까 했지만

사람마다 느껴지는 부분이 다르다 생각되어

서운함이 있었다면 미안하다 하고 사과를 하였다.     


어쨌든 그 이후로도 뭔가 찜찜함이 있었지만

그냥 넘겼는데, 내가 없는 그 둘의 여행 사진은

결국 나를 뒤돌아서게 하였다.

심증이 눈으로 확인되어 그때의 착잡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만나다 보면 늘 좋은 감정만 유지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갈등이 생기면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 더 좋은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건 그저 내 생각일 뿐이었나 보다.     


좀 많이 힘들었었다. 여러 사람을 사귀는 것보다

한 사람을 깊이 사귀는 편이라 관계가 틀어지면

회복의 시간도 꽤 오래 거리는 편이다.

그때는 힘들었지만 덕분에 나를 되돌아보고

더 단단해지는 시간이 되었다.

‘좋은 사람’이라는 단어도 이젠 별 감정 없이

있는 그대로 편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좋은 사람 = 모든 면에서 건강한 사람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내게 좋은 사람은 나와 잘 맞는 사람일 것이다.

지금 곁에 있는 친구와 지인들에게 감사하다.                    




작가의 이전글 간절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