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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리치오 카텔란의 동물들

그는 동물 박제사인가

by 문영

얼굴이 어딘가 찌그러져 묘한 표정의 리트리버. 기름을 뒤집어 쓴 것 마냥 털이 떡진 비둘기. QR코드를 찍어 작품 설명을 보기까지 당연히 그것들이 제법 잘 만든 동물 모형이라고 생각했다. 미술관을 한층 한층 오를수록 말, 쥐, 비둘기, 개, 당나귀… 이 다종다양한 모형들은 알고 보니 실제 동물을 박제한 것임을 알게 됐다.


‘음, 나 여기 와도 되나?’ 싶은 생각이 들며 기분이 아주 묘했다. 죽어 내장이 제거된 뒤 방부 처리된 동물들을 배경으로 사람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순간 이곳 전체가 기이하게 느껴졌다.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WE>는 삽시간에 ‘비인간 동물의 사체는 엄청 많이 박제되어 있는데, 인간 동물의 그것은 없는’ 전시가 되어버렸다.


생각이 꼬리를 문다. 저 리트리버에게는 보호자가 있었나? 보호자는 자신의 반려견이 박제되어 전 세계를 돌아다니는 전시품이 될 줄 알았으려나? 수많은 비둘기는? 한국 비둘기인가? 저 많은 비둘기 사체를 대체 어디서 구했지? 비둘기들을 박제해도 좋다는 허가는 받았을까? 그 허가의 주체는 문체부인가 농축부인가? 그런 허가 따위는 없겠지? 아니, 예컨대 오래전 <인체의 신비展>처럼 동물도 신체 기증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 하지만 개와 비둘기는 말이 통하지 않는데 어떻게? 법적 소유주가 허가해 줘야 하나? 근데 법적 소유주라고 사체 박제권을 주는 건 말이 되나? 동물은 물건이 아닌걸. 이래도 이상하고, 저래도 이상하다. 현대 미술 작품을 보고 깊은 고민에 빠져있다는 게 신기할 따름이다. 심지어 작가가 의도하지 않은 이슈를 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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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죽은 동물’이라는 면죄부가 주어진 동물 박제 행위. 동물을 다치게 하거나 죽이지 말란 법은 있지만, 죽은 동물을 박제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불법이 아닌 것이다. 작가의 작품 세계가 꽤 크리피하지만 나쁜 사람 같지는 않다. 더욱이 작품을 위해 동물을 죽였을 것 같지도 않다. 그럼, 무엇이 문제인가?


이쯤에서 내 머리에는 ‘존엄’이라는 단어가 두둥실 떠오른다. 대한민국 헌법에 등장하는 원론적이고 멋스러운 단어 ‘존엄’은 작년부터 내 머리에 터를 잡았다. 그러고는 온갖 동물권 문제들을 고민할 때마다 최종 보스처럼 등장한다. 존엄은 가장 기초적인 동시에 매일 파괴되는 가치다. 그래서인지 우리 사회에서 존엄이 엄중하게 지켜질 때 다함께 마음 깊이 감동하고 인류애와 공동체 의식은 배가되는 듯하다. 예컨대 독립투사의 유해가 수십 년 만에 고국으로 송환되었을 때. 폐 동물원에 방치되어 뼈가 앙상해져 버린 일명 갈비뼈 사자 ‘바람이’에게 이전보다 넓고 푸른 보금자리가 생겼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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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박제 대상은 동물이기에 내게 논쟁의 자격은 없겠다. 하지만 우리 모두 사이에 논쟁의 여지가 희박한 사실은 하나 있다. 내 강아지, 내 고양이, 내 가족 그 누구도 전시장에 박제해 두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것.


이 ‘박제와 존엄’ 문제를 좀 더 곱고 아름답고 예술적인 형태로 고민하고 싶은 분이 있다면 2022년 영화 <애프터 양 After Yang>을 대안으로 추천한다.


#마우리치오카텔란 #리움미술관 #동물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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