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지 Jan 24. 2021

취식 공동 프로젝트

설거지윤리학

신께 기도 하였다.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주세요.

신은 말하였다.

"아브라함이 하나밖에 없는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친 것처럼 너도 아들을 내게 바칠 수 있느냐"

신자는 그렇게 할 수 없다고 하고는 다시 기도 하였다.

그럼 모세와 같은 믿음을 주세요.

신은 말하였다.

"모세가 사람을 죽이고 애굽에서 쫓겨난 것 같이 너도 사람을 죽일 수 있느냐"

기도하는 자는 그렇게 할 수 없다고 했다.

또다시 기도했다.

신이시여 토스트 예프스키 같은 글을 쓸 수 있게 해 주세요.

신은 말하였다.

"사형대에서 너의 죽음을 기다릴 수 있느냐"


그렇다. 나는 아브라함이나 모세처럼 신심이 깊은 사람이 되기 힘들다. 

자식을 바칠 수도 없고, 사람을 죽이고 40년 광야 생활을 할 수도 없다. 

그리고 토스트 예프스키 같은 대문호가 과연 내가 꿀 수 있는 꿈이라도 된단 말인가.

나는 더 이상 누구와 같은 믿음이나 누구와 같은 능력을 부어달라는 기도를 할 수 없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기도를 해야 할까. 

가장 나 다운 기도, 가장 나 다운 간구로 나아갈 때 더 간절하고 절박한 기도가 나올 것이다.




주말 아침, 늦잠을 자고 싶은데 평일날 보다 더 일찍 눈이 떠졌다.

조용한 새벽에 책을 읽고 독후감을 썼다.

올해부터는 책을 읽고 난 후 마음에 와 닿았던 문장을 필사를 하거나 간단하게 메모를 꼭 해두자고 마음먹었다.

지금까지 8권을 읽었으니 출발이 꽤나 순조롭다. 

하루를 4시 30분에 시작한다는 자기 계발서를 읽으니 또다시 마음이 다잡아 진다.

책을 손에 놓고 싶지가 않다. 새로 읽기 시작한 책을 해가 중천에 뜰 때까지 놓지 못하고 있는데 

하나 둘 일어난 식구들은 아침밥 타령이다. 

일주일 동안 묵혀 둔 빨래도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화장실을 둘러보니 물때도 많이 껴 있다.

다 내 손을 거쳐야 하는 일이다.

밥을 먹고 난 후 다들 핸드폰을 쥐고 소파나 침대로 휙 사라진다.


이것 봐요 식구님들

취식 공동 프로젝트 몰라요?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는 김영민 교수의 에세이에 나온 글을 알려줘야 할 시점이다.

내가 이럴 때 써먹으려고 메모해둔 게 있지.


설거지의 윤리학.

설거지는 밥을 하지 않은 사람이 하는 게 대체로 합리적입니다.

취식은 공동의 프로젝트입니다.

배우자가 요리를 만들었는데, 설거지는 하지 않고 엎드려서 팔만대장경을 필사하고 있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귀여운 미남도 그런 일은 용서받을 수 없습니다.


나는 아브라함도 모세도 토스트 예프스키도 될 수 없다는 거 잘 아니 밥 먹은 후 설거지는 

식구님들이 하시죠.

취식 공동 프로젝트 모르시나요? 


그게 내 기도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우주를 부유하는 저 글감을 잡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