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목적은 무엇인가? 그저 생각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에만 목적이 있을까? 아니다. 우리가 현재를 살아가는 이유는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행동이나 경험이 미래의 꿈과 희망과 연결 되어 있지 않다면 현재의 삶은 의미를 잃고 만다. 미래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학교에 다니며 졸업장을 받는 이유, 자격증을 위해 공부하는 이유, 인간관계를 쌓기 위한 노력들 모두가 미래의 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 행동하고 결정하는 선택에 따라서 미래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금 현재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미래는 결정될 것이며 확실한 꿈과 목표가 존재할 때 현재의 우리 삶은 더 가치가 있다.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현재의 삶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 미래의 목표가 없다면 지금 살아도 제대로 사는 것이 아니며 몸과 마음은 시들어가며 과거의 생각에 파묻혀 현실을 부정한다. 희망이 없는 미래는 현실을 부정하며 더 나은 삶을 찾으려고 하지 않는다. 스스로 자신을 옭아매며 고통의 연속된 나날들을 보낸다. 그것이 당연하다고 여기며 시간이 지날수록 미래의 희망을 부정하며 현재의 삶에 대한 의욕도 잃게 된다. 의욕이 없다면 열정과 투지도 발휘할 수 없다. 끈기있게 일을 추진할 수도 없고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차 항상 회의적인 생각만 한다. 그런 사람들에게 장미빛 미래를 꿈꾸는 것이 가능할까? 절대 불가능하다. 우리는 막연하게 미래를 꿈꾸는 대신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한다.
흔히 사람들을 보면 생기가 넘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언제나 의욕적이고 전투적이며 매사에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이들에게는 분명한 목표가 존재한다. 자신이 왜 이 세상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확실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불가능 보다는 가능성으로 적극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더 뚜렷하고 명확한 목표가 그들이 생기가 넘치는 이유를 제공한다. 목표, 꿈, 희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미래에 구체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 백퍼센트 이상의 노력을 기울인다. 꿈을 향한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믿음이 싹트고 열정과 의욕이 꾸준히 늘어난다. 선택 앞에서 어떠한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를 농밀하게 살며 최선의 노력을 한다.
나는 오랫동안 꿈을 잃고 살았다. 무기력한 하루를 보내며 주어진 일을 하며 그 안에서 하루를 버티는 것이 고작인 삶을 살아왔다.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이나 희망은 온데간데 없이 무언가 행동할 의욕이 생기지 않았다. 지금 살아가는 삶만으로도 충분히 벅찼고 고통스러웠다. 바꾸고 싶고 변하고 싶은 생각은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날 한가지 생각이 내 마음속에 작은 파장을 불러왔다. 잔잔한 호수의 수면에 돌멩이를 던졌다. 그리고 파장은 점점 퍼져 깊은 잠에 빠져 있는 나의 무의식을 건드렸다. "지금처럼 살아서는 안된다. 획기적인 변화를 통해 미래를 바꾸어야 한다." 그때부터 나는 변화를 위한 시동을 걸었고 닥치는 대로 독서를 하며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품었다. 이전과는 분명 다른 미래가 나를 기다리고 있다. 아무런 희망도 없었던 내가 이제는 꿈을 꾸며 과거에서 벗어나 미래의 목표를 향해 한걸음씩 걸어가고 있다.
우리에게 희망은 현재를 살아갈 용기를 북돋아준다. 희망이라는 명확한 꿈이 있기 때문에 현재의 고통을 감내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아무런 생각없이 오늘을 살아가는 것과 꿈과 희망을 가지고 오늘을 살아가는 것에는 커다란 차이가 존재한다. 이제 나에게는 꿈이 생겼다. 인생 2막에 대한 준비를 시작하며 남은 인생에서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목표를 구체화 시키며 희망을 키워나간다. 물론 꿈이 백프로 전부 이루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꿈을 향해 가는 과정 속에서 목표를 수정해나가며 방법을 유연하게 조정해 나갈 수 있다. 내가 세운 목표에 전념할수록 수많은 방법들이 떠오른다. 관심이 깊어질수록 몰입하며 그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들을 생각하게 된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희망을 가져야 하는 것은 자신을 위한 미래를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다.
나는 독서를 통해 희망을 봤고 글을 쓰며 꿈을 꾸고 있다. 독서와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다른 사람이다. 희망 없이 하루하루 살았던 내가 이제는 명확한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내 선택으로 미래가 변하고 있다. 1년전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 1년전에 선택한 나의 결정으로 나의 미래는 조금씩 바뀌고 있고 꿈이라는 명확한 비전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자신의 인생이 더 이상 성장이 없고 변화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희망을 키워보자. 희망이 있다면 분명 길이 보일 것이고 그 길을 걸어갈 방법을 찾을 수 있다. 현재를 살아가는 의미를 찾는다면 오늘이 소중해질 것이고 농밀한 하루를 살아갈 수 있다.
아침사령관 2025년 목표
전자책 : 7월
종이책 : 12월
마라톤 : 4회 하프마라톤 대회 참여 (6월 14일, 2시간 19분 40초)
매월 책 리뷰 (4권씩) - 6월(불꽃 속에서 문학을 피우다)
독서모임 회원 50명 모집
온라인강의 1회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