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 & Monica's [en route]_398
*은퇴한 부부가 10년 동안 나라 밖을 살아보는 삶을 실험 중이다. 이 순례길에서 만나는 인연과 문화를 나눈다._이안수ᐧ강민지
#1
지난주 수요일(10월 1일), Daniel Jung 선생님의 칠리왁강(Chilliwack River) 치누크 연어(Chinook Salmon) 회귀 관찰과 칠리왁 호수의 트레일 트레킹 안내에 대한 감사로 오늘은(10월 7일) 황지숙 어르신께서 Daniel Jung 선생님을 골든 이어스 주립공원(Golden Ears Provincial Park)로 초대했다.
골든 이어스 주립공원은 밴쿠버 동쪽 프레이저강 북쪽의 메이플리지(Maple Ridge)에 위치한 자연 보호구역으로 어르신 집으로부터 불과 30km 정도 거리에 있다.
이 광대한 공원은 아름다운 알루엣 호수(Alouette Lake)를 품고 있으므로 여러 트레일의 하이킹과 3개 캠핑장에서의 캠핑뿐만 아니라 수영, 카누, 패들링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전나무 숲으로 난 길을 따라 올라가는 숲속의 드라이빙만으로도 이미 매혹되고 만다. 알루엣 호수는 여름 동안 밴쿠버 도시민들의 인기 있는 피크닉 장소이다.
알루엣 호수변을 걸었다. 16km쯤의 긴 호수이다. 이 호수를 만든 왼쪽의 골든 이어스(Golden Ears) 산과 오른쪽의 크릭머 산(Mount Crickmer)이 호수 너머로 멀리 보이는 클라크 산(Mount Clarke)과 어울려 만드는 풍경만으로 시간을 잊을만했다.
거물을 올리고 있는 호수 관리 담당 공무원, 제니퍼에게 호수에 대해 물었다.
"우리는 물고기의 건강 상태와 객체수를 확인하기 위해 거물을 설치했습니다. 이곳에는 코카니(Kokanee)와 사카이(Sockeye) 연어가 살고 있습니다. 1928년에 홍수 조절과 수력 발전을 위해 댐이 만들어짐에 따라 이 호수가 더 크게 확장되었는데 이들은 이곳에 갇히게 되었어요. 그러나 일부는 봄에 댐의 수위가 높아져서 방류할 때 호수를 떠나 바다로 가기도 합니다. 원래 이 댐은 만들어진지 오래되어 어도(魚道)가 없었기 때문에 물고기가 올라올 수 없었어요. 그런데 2007년에 사카이를 이 호수에 풀어놓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발전은 이곳이 아니라 호수의 북쪽 끝에서 이루어집니다."
#2
피크닉 테이블에서 몇 시간의 대화를 즐겼다.
Daniel Jung 선생님은 은퇴 후 사회와의 소통을 위한 노력으로 일하는 이틀을 제외한 닷새는 공부하는 것에 할애한다고 했다.
"주로 역사를 공부하죠. 공부를 할수록 인간의 무지와 편견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죽이거나 고통스럽게 했는지를 알게 됩니다. 그 무지는 여전히 그 희생자나 후손들의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악행을 계속하게 되지요."
그 무지가 이기심과 결합한 권력이 되면 모두의 고통이 된다.
다니엘 선생님은 역사를 공부할 충분한 시간과 그 현장을 찾아 나설 수 있는 자유가 있는 지금이 참 좋다고 한다. 주거를 다운사이징 할 계획이기도 하다. 물리적 공간의 축소를 통해 얻어지는 더 많은 시간과 돈은 온전히 세계를 여행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스스로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가치에 집중하기 위한 결정이다.
돌아오는 길에 붉은 호박이 지천인 레이티 호박밭(Laity Pumpkin Patch)에서 어느새 깊어진 가을속으로 들어갔다. 이 거대한 농장은 닭과 소, 염소 등 동물과 옥수수와 호박을 키워서 유치원생들이나 가족들에게 농장을 체험으로 활용된다. 갖은 종류의 호박을 수확하는 지금이 제철이다. 호박 수확, 옥수수밭 미로 탐험, 동물 체험을 제공하고 수확된 호박은 핼러윈에 잭오랜턴(Jack O'Lantern)를 만드는 내·외부 장식으로 소비된다.
●칠리왁강에 펼쳐진 죽음의 장정
https://blog.naver.com/motif_1/224030069447
#역사공부 #여행 #DanielJung #GoldenEarsProvincialPark #밴쿠버 #캐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