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카모메식당> 속 음식 #3
영화 카모메 식당에서 니쿠자가를 올린 식탁의 눈물, 오니기리와 얽힌 사치에의 이야기를 보았다면 쇼가야키를 만드는 장면에 내 안의 커다란 식욕을 보았다. 저 음식이 너무 먹고 싶다는 생각으로 머릿속이 가득 찼었던 것 같다. 조리법이 간단해 보이니 만들어보자 생각하고 냉장고를 열어보니 마침 돼지고기 있었는데 부위가 목살이 아니라 삼겹살이었다. 3초쯤 고민해보니 난 목살보단 삼겹살을 더 좋아한다. 그래, 삼겹살로 만들면 더 맛있을 거야 하고 합리화를 마친 뒤 또 생각해 보니 카모메 식당에 나온 것처럼 고기와 양상추만 먹기엔 나는 너무 배가 고프다. 그래, 그렇다면 응용요리를 해보자. 오늘 내가 먹을 한 끼는 쇼가야키 덮밥이다!
<쇼가야키 덮밥> 만들기
(어른 숟가락=1 종이컵=1컵)
재료 : 돼지고기 300g (목심 or 삼겹살) 양파 1/2개 쪽파 3대 깻잎 4장 마늘 4쪽
간장소스 : 물 1/2컵 가쓰오부시 장국 1/4컵 맛술 or미림 1/4컵 간장 4 올리고당 2 생강가루 약간
1) 간장소스의 재료들을 섞어서 준비해 줍니다.
2) 양파, 깻잎은 채 썰어주고 쪽파는 송송, 마늘은 납작하게 저며줍니다.
3) 돼지고기를 앞뒤가 노릇해질 정도로 구워줍니다. (고기가 다 익지 않아도 됩니다.)
구워진 고기를 잠시 빼내고 팬 안의 기름을 키친타월도 닦은 뒤 다시 고기를 팬에 깔아주고 간장 소스와 함께 채 썬 양파 2/3과 저민 마늘을 넣어 약불로 간장소스가 자작 해질 정도로 졸여줍니다.
4) 그릇에 따끈한 쌀밥을 담고 그 위에 쇼가야키를 얹어주고 쇼가야키 위에 양파, 깻잎, 쪽파를 올리고 반숙 삶은 달걀을 반으로 잘라서 올려주면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