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넘기 시작 전 주의 사항 및 효과

by 당근의 꿈

줄넘기 다이어트 레시피 시작에 앞서 주의 사항을 말하고 싶다.

이는 줄넘기뿐만 아니라 다른 운동도 시작하기 전 자신에게 맞는지 체크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한다.

내 경우 어릴 적 다친 무릎이 출산 후 약해졌다. 시간이 흘러 괜찮은 줄 알았지만 줄넘기를 하는 동안 무릎에 지속적인 무리로 결국 중단하게 되었다.


운동은 건강해지기 위해 한 것이지 악화를 위한 것이 아니다. 줄넘기의 효과를 말하기 이전에 줄넘기 주의 사항을 말하는 이유는 이 점을 먼저 잘 살펴보고 결정하기 바라는 마음 때문이다.

자신과 맞지 않다 싶으면 책을 덮고 다른 운동을 찾아 보길 권한다.


주의 사항

1. 관절이 약한 사람

무릎 관절이 약한 케이스는 줄넘기가 좋지 않다. 줄넘기는 점프이다. 점프란 몸이 위로 갔다 아래로 내려오는 경우다. 그리고 아래로 내려오면서 체중을 받는 무릎이 튼튼하지 않을 경우 문제를 일으키기 쉽다.


2. 과체중

과체중은 관절과 연관성이 있다. 체중을 올라 갈수록 무릎에 더 강하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관절이 괜찮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는 먼저 체중을 줄인 후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다.


3. 자세

가족과 함께 줄넘기를 하면서 둘째 아이의 점프력을 보았다. 발이 무릎까지 오도록 뛰어넘는데 그 모습을 볼 때마다 '내가 저리 뛰었으면 10개도 못 해 무릎이 나갔을 건데'라고 생각했다. 점프는 높게 하지 않는 게 좋다.

이 역시 무릎에 부담을 줄이기 위함이고 줄 길이 역시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은 줄 상태가 좋다. 짧게 점프했을 때 알맞은 줄 길이가 좋다. 흔히 줄넘기를 밟고 손잡이가 겨드랑이만큼 오는 길이이다.


4. 장소

바닥은 쿠션감 있는 곳이 좋다. 시멘트나 돌로 된 바닥은 점프 시 충격을 그대로 전해져 온다.

일단 해보면 안다. 시멘트 바닥과 고무 시공된 바닥에서 뛰어보라 전해져 오는 느낌이 다르다.

내 경우 어린이 놀이터였다. 요즘은 예전과 다르게 놀이터가 아이들이 다치지 않게 고무바닥으로 시공되었다.


다치지 않아야 운동도 할 수 있다. 급한 마음에 서두르지 말고 안전 한 곳에서 차분한 마음으로 하는 운동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



위의 주의 사항에 해당되는 않는 분들은 그다음으로 줄넘기 운동을 하면 무엇이 좋은지를 말해 보고 싶다.

힘든 노력에 대가가 합당해야 운동할 보람이 있지 않겠는가?


줄넘기 운동이 주는 효과

1. 전신 운동

줄넘기를 하다 보면 몸의 근육을 사용하지 않는 곳이 없다. 팔, 다리, 힙 등 모든 근육들이 움직인다.

점프를 하는데 가만히 있을 근육은 없기 때문이다. 상체 운동, 하체 운동 신경 쓰기 싫고 그냥 모든 몸의 근육을 사용하고 싶다면 줄넘기가 좋다. 점프하는 의지만 있으면 된다.


2. 체중 조절

줄넘기 운동을 선택한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는 시간당 칼로리 소비가 가장 크지는 않지만 시간당 소비가 다른 운동에 비해 좋았기 때문이다.


아래는 네이버에서 각 운동별 칼로리 소비량을 조사해 봤다.

download.png


이처럼 장소와 돈의 구애를 받지 않고 칼로리 소비량이 많으니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정말 효과가 있었는지는 리얼 25일간의 기록 참고하세요.


3. 혈액 순환 및 독소 배출

점프를 할 때 많은 산소를 요구를 하게 되고 심박도가 빨라지게 된다. 즉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는 말이다.

실제로 1000개를 향해 달려갈 때 숨은 점점 차오른다. 내 혈액들이 혈관을 통해 열심히 운동함을 느낀다.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분들께 권하고 싶다.


체질적으로 땀을 잘 흘리지 않는 내 경우도 줄넘기 운동을 하고 나면 땀이 난다.

땀이 난 순간 생각한다. 내가 운동하고 있구나라고. 땀을 통해 독소가 배출된 것 같은 느낌도 든다.

속옷까지 땀을 흘리고 나면 뿌듯함이 치밀어 온다. 그리고 이 뿌듯함을 곧 내일도 운동하게 만든다.


4. 척추 개선

경험담이다. 등이 펴진다. 많은 시간 책상에 앉아 있어 등 근육이 없는 나에게 등 근육을 주었다. 순간 놀라웠다. 이게 이렇게 쉽게 펴질 수 있는 것인가?

등이 펴진 경우가 두 번 있었는데 한 번은 PT를 두 달 가까이 받을 때고 두 번째는 줄넘기 운동이다.

처음에는 체중 때문에 했던 줄넘기 운동을 후에는 등이 펴지기 때문에 꾸준히 하고 싶었다. 정말 생각하지도 못 한 효과여서 기쁨이 컸다.


5. 가족에 대한 이해 상승

가족과 함께 하는 경우라면 가족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는 기회이기도 하다. 물론 모두 다 줄넘기를 해서 이해가 높아지기보다 함께 하는 시간으로 이해가 높아진다. 줄넘기를 하고자 가족끼리 나왔지만 정작 제일 많이 하는 사람은 나였고 그다음은 신랑이었다. 아이들은 하다 힘들어서 다른 놀이를 한다. 그런 아이들에게 난 줄넘기를 하라 강요하였지만 곧 모두에게 줄넘기가 좋은 것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같은 운동이 아니라 같은 공간에서 서로 좋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서로를 이해해주고 존중해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