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기자의자동차생활 Aug 16. 2018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지선을 얼마나 잘 지킬까?

결과는 놀라웠다.

2018년 8월 10일 일본 도쿄를 방문했다. 수많은 이의 입에서 오르 내리는 "일본은 성숙한 교통환경을 갖고 있다"는 그 사실(?)의 진위여부를 피부로 느끼고 싶었다. 나는 한 가지 룰을 정해 그들의 도로 위 질서를 일부분 확인하고자 했다. "일본 사람들은 정지선을 얼마나 잘 지킬까?". 여행객이라는 신분으로 처음 접한 대도시의 복잡한 혈관을 100% 이해하는 건 불가능하기에 생각해낸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이었다. 기대가 됐다. 준법정신이 투철한 일본 사람들인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았다.

일본 사람들은 정지선을 얼마나 잘 지킬까?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약간의 소름도 돋았다.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10번을 시도했고 그 중에서 8번을 성공했다. 대부분 정지선을 칼 같이 지켰다. 과연 그들은 교통 선진국다운 면모를 뽐냈다. 실험을 하면서 괜한 반성도 하게 됐다. '나는 우리나라에서 정지선을 잘 지킨 편이었나?'란 생각이 들면서 부끄러운 감정이 몰려 왔다. 기억을 되돌릴수록 그 선을 지킨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아서다. 항상 앞바퀴는 선을 넘어가 있었던 것 같다. 왜 그랬을까. 실험을 끝내고 숙소로 돌아가는 내내 기분이 참 씁쓸했다.




2018년 8월 12일 한국으로 돌아왔다. 집으로 가는 버스 안에서 문득 '일본에서 한 그 실험을 국내에서도 하면 어떨까?'란 생각이 들었다. 운전자가 아닌 제3자의 입장에서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운전 실태를 파악해보는 것. 나름 의미있는 실험일 것 같았다. 그렇게 카메라를 들고 서울 도심 한복판으로 나왔다. 기대 반, 걱정 반.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지선을 얼마나 잘 지키는 지 영상에 담기 시작했다. 대한민국 국민 중 한 사람으로서 욕 먹기 딱 좋은 말이겠지만, '일본의 반이라도 지켜줬으면 좋겠다'란 게 내 솔직한 심정이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지선을 얼마나 잘 지킬까?(이 정도였다니...)

결과는 어땠을까. 개인적으로 너무나도 놀라웠다. 영상을 확인하면 알겠지만, 10번을 시도했고 9번이 '성공'으로 마무리됐다. 즉, 일본 도쿄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준 것이다. 이럴수가... 나는 또 한 번의 '반성'이란 단어를 꺼내 들 수밖에 없었다. 스스로 우리나라를 과소평가하고 있었던 그 자조적 태도에 대해. 일본에서 느꼈던 그 부끄러움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국내 운전자들은 기대 이상으로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있었다.


나를 비롯한 우리 대다수는 흔히 익숙한 어떤 것에 대해 쉽게 단정짓고 또 비판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래서 그 익숙함에 속아 넘어갈 때가 꽤 잦다. 이번 실험도 마찬가지다. 대한민국 교통환경을 바라보는 비판적인 시각은 보기 좋게 빗나갔으며, 적어도 실험 결과 내에서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준법 정신은 결코 낮지 않았다. 아울러 옆나라보다 나은 모습을 보였다.

작가의 이전글 마음만은 고성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