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하 Mar 19. 2023

트레바리, 4개월간의 독서 모임 경험

책을 읽고 감상을 나눈다는 것은

 트레바리는 사람들과 책모임을 체계적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나는 인스타 광고로 처음 이 플랫폼을 접했다. 후기를 찾아보니 책 그 자체를 읽는 기회에 더하여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이 좋았다는 평이 있었다. 가격에 눈물을 머금었지만, 새로운 경험은 놓칠 수 없지. 일단 뛰어들기로 마음먹었다. 


 트레바리에는 클럽이라는 명칭으로 여러 책모임들이 올라와 있었다. 재테크, 인문학, 스타트업, 철학, 체험하는 책읽기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다룬다. 같이 모여서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클럽과 각 분야의 유명인을 초청해서 함께 진행하는 클럽으로 나뉘었다. 각 모임은 파트너라는 모임장이 진행을 맡았다. 기본적으로 한 클럽은 1달에 1번, 4회로 진행한다. 책은 주로 정해져 있지만, 때때로 모인 사람들이 책을 정하기도 한다.

 

 내가 들어간 클럽은 인문학 고전 읽기 모임으로, 박웅현 [책은 도끼다], 플라톤 [국가], 공자 [논어], 조지 오웰의 [1984]를 읽고 토의했다. 특히 [국가]와 [논어]는 '이때 아니면 언제 읽으랴'하는 생각이 들어 이 클럽을 선택했다. 특이점은, 매 책을 읽고 독후감을 며칠 전까지 써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들어간 모임은 최소 400자 기준이었으며, 끝에는 같이 토의하고 싶은 질문을 2~3개 정도 달도록 했다. 이 질문들은 나중에 주제별로 엮어서 얘기하게 된다. 


 2022년 12월 중순, 처음 강남 아지트로 입장을 했다. 트레바리의 신기한 점은 책모임 플랫폼인데 책모임을 할 수 있는 자체 건물이 있다는 점이다. 무려 11층이다. 지금까지 책모임을 한다면, 해봤자 스터디룸 정도였는데, 오로지 북클럽을 위한 공간이 있다니 놀라웠다. 트레바리의 참여비용에는 건물비가 한몫할 것 같다. (참고로 매 층 화장실도 있고 깨끗해서 좋았다.) 모임 전 미리 톡방이 파여 몇 층 몇 호실로 갈지 등을 안내받았다. 사람들의 기본 인원은 16명으로, 각 방은 열 명 넘게 앉을 수 있도록 상당히 컸다. 처음 모임 이후에는 사람들이 줄어 점차 8명 내외의 소수정예가 된다. 


 진행 방식은 클럽마다 다르다고 한다. 내가 있던 모임은 발제 없이 간단히 소감을 나눈 후 미리 올렸던 질문들에 대해 같이 의견을 나눴다. 인당 질문 2~3개면 꽤 많은 질문들이 나오는데,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정해진 모임시간인 3시간이 훌쩍 간다. 끝나면 시간이 되는 사람은 상황에 따라 배달음식을 시켜 먹기도, 나가서 식사를 같이 먹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나는 모임이 재밌었다. 혼자 읽었다면 각 책들을 읽을 생각도 안 하거나, 읽다가 덮었을 것 같다. 책들이 내 취향을 좀 벗어난다. 다만 책모임을 가야 한다는 결심 하에 열심히 잡고 읽게 되었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다. 각자 다른 배경의 사람들이, 각자 다른 고민들을 하고 있었고, 그것을 나누는 것은 내 시각을 확장시켰다. 나는 책을 A라는 생각을 하고 봤는데, 누군가는 B의 생각을 하고 읽어서 질문을 냈다. 예를 들어, [1984]의 디스토피아적 시선에 대해 나는 많이 공감하지 못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역사 속에서 이에 비슷한 예시들을 찾아냈다. 책이 정육면체처럼 생긴 입체라면, 나는 앞에서 볼 때 누군가는 뒤에서, 옆에서 다른 단면을 보았다. 


 독서든, 영화든, 어떠한 창작물을 감상할 때 서로 다른 관점들을 모으면 나 자신의 시각이 확장되고, 남들의 시점을 받아들인 새로운 관점이 생긴다. 무언가를 같이 한다는 것은, 혼자는 해내지 못할 일을 끝까지 하도록 이끈다. 좋은 독서모임, 좋은 감상모임은 그 안의 사람들이 서로에게 배우고, 의견에 공감하며, 대화를 통해 앎을 찾아가는 충만한 경험을 하게 한다. 


 [1984]의 디스토피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사회적 관계가 끊어져 고립된 개인이 어떤 의견에 선동되거나 독재로 인해 지배 받기 더 쉽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개인 간의 관계가 모조리 끊어진 채 권력의 논리로만 사회가 움직이지 않으려면, 공동체와 관계가 필요하다. 서로 간의 연결, 평등을 기반으로 한 관계와 공동체가 든든히 버티고 있을 때, 우리 사람들은 외부의 위협이나 내부의 붕괴로부터 더 안전하다.

 

 이번 트레바리 책모임은 참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나는 이 안에서 평등하게 이루어지는 토의를 경험했다. 이 프로그램이 정답이라 할 수는 없지만, 어떤 식으로든 서로의 감상을 나눌 수 있는 모임은 유익하다고 생각이 든다. 의견을 나누는 토의로 자신의 시각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사람들 간의 좋은 관계, 즉 편안하며 즐거운 관계는 개인에게 따스한 충만감을 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모두 돌봄이 필요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