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살펴보는 이커머스의 미래
유통업에서 변곡점이 디지털 전환과 온오프라인 융합이었다. 범위를 좁혀 이커머스의 다음 성장 동력은 무엇일까? 현재 이커머스 변곡점은 셀러와 고객 간의 중개 역할로 물건을 판매하는 오픈 마켓에서 특정 카테고리 기반 커뮤니티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버티컬 커머스로 발전 중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더욱 전문화된 타깃 맞춤형 커머스로 진화해 갈 것이다. 예를 들면 펫과 관련된 용품뿐 아니라 산업 간에 경계가 모호해지는 빅블러(Big Blur, 빠른 변화로 기존에 존재하는 것들의 경계가 모호하게 되는 현상)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산업군인 펫호텔, 펫케어, 펫아바타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여기에 메타버스(Metaverse 가상 세계),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RAS(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로봇·자율시스템) ※ 이하 MARS 등의 기술을 융합하여 확장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기술들이 지금은 기대와 다르게 상업화하기엔 부족하다. 메타버스에 매장을 열어도 매출은 오르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 테이(Tay)와 스캐터랩의 이루다 AI 챗봇 서비스는 적절하지 못한 발언으로 서비스가 중단되기도 했다. 그리고 로봇 자율시스템은 예상치 못한 상황이 왔을 때 로봇 스스로 알아차려 의사결정을 할 수 없기에 지속적인 운영관리가 요구된다. 그렇지만 이건 진화하는 과정의 성장통일 뿐 이커머스의 변화는 거부할 수 없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이커머스에 MARS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고객의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어떤 잠재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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