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AI 서비스는 뭐가 다를까?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3편’에서는 하이 에볼루셔너리가 창조한 로켓(너구리)이 창조자를 뛰어넘는 지성과 창조성을 갖게 되면서, 창조자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풀어 돕는 장면이 나온다. 실제 오픈AI가 준비하고 있는 GPT5는 인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까지 활용될 수 있다고 했다.
이렇듯 앞으로 AI를 활용해서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주도권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 애플처럼 AI에 거대한 자본을 투자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별도의 개발 없이 사할 수 있는 오픈소스 AI 모델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번 글에서는 자체 AI 모델 없이도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AI 서비스는 어떤 곳인지 살펴보고,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성공적인 AI 도입을 위한 전제조건
먼저 기업이 AI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고객 니즈에 부합하면서, 시장의 변화를 이끌 수 있을 만한 조직문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여기에 실시간 학습이나 추론 능력뿐 아니라,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가 매끄럽게 연결되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힘써야 한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