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멈가 Jan 14. 2024

초록색엔 불가사의한 힘이 있다.




나는 초록 초록한 자연을 좋아한다. 울긋불긋한 가을 단풍이나 온통 새하얀 설경도 좋지만, 역시나 가장 좋은 건 초록색이다. 초록색은 내 숨통을 트이게 해준다.



어렸을 땐 숨통이 트인다는 말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잘 안다. 바쁜 일상을 살다 가끔씩, 아주 가끔 녹음(綠陰)을 마주하게 되면 ‘숨통 트인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그 감정을 아직은 설명할 방법이 없어 아쉬울 따름이다. 그저 공감을 기대할 수밖에.



경희대학교 캠퍼스를 산책하다가


남들은 그렇게 힘들다고 하는 대학원 생활을 그럭저럭 잘 해낸 것도 초록색 덕분이다. 대학원에서 나만큼 산책을 자주 하는 학생은 없었다. 날씨가 좋아서, 논문이 안 써져서, 마음이 답답해서, 그냥 걷고 싶어서. 다양한 이유로 매일 캠퍼스를 산책했다. 그렇게 푸르른 나무들 사이를 걷고 나면 다시 논문을 펼칠 힘이 생기곤 했다. 농땡이 치고 왔냐는 연구실 동료들의 놀림에는 ‘생태 공부했는데요~’라고 하면 그만이었다(실제로 전공이 동물생태학이었다).



제주 사려니 숲길, 노랑알락하늘소


초록색 앞에선 겸손해진다. 초록색이 짙은 곳엔 늘 생명력이 넘쳐난다. 곤충, 조류, 포유류 등 수많은 생물이 찾아든다. 그런 걸 보면 나나 쟤들이나 다 똑같은 자연의 구성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인간이라고 오만할 이유가 전혀 없다. 우리는 녹색을 벗어나서는 살 수 없다. 적어도 나는 그렇다.



초록색엔 분명 불가사의한 힘이 있다. 감히 생태학적 지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에너지가 분명히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나의 숨을 트이게 하고, 다시 살아갈 힘을 준단 말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나라 사슴 공원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