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멈가 Mar 22. 2024

이상하다. 내가 요리를 못할 리가 없는데.

미역국이 이렇게 어려울 줄이야.



어쩌다 보니, 작년 아내의 생일 때 미역국을 끓여주지 못했다. 연애할 땐 그렇다 쳐도, 이젠 내가 챙겨줘야 했는데. 그래서 이번 생일엔 꼭 미역국을 해주겠다고 다짐했다.



내가 요리를 안 해서 그렇지, 하면 못할 리가 없다. 왜냐하면 평소 연구실에서 하는 일에 비하면 요리는 식은 죽 먹기이기 때문이다.



나는 사람을 만든다. 정확히는 배아를 만들고 키운다. 이를 위해, 복잡한 프로토콜(요리로 치면 레시피)에 따라 배양액을 만들어야 한다. 그 과정이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다.



우리는 주로 마이크로리터(μL)의 단위를 다룬다. 참고로 1μL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단위인 ml의 천분의 일 스케일이다. 그런데 그깟 미역국 하나 못 할까?



그런데 못 할 수가 있더라.


미역 불려주기


네이버에서 ‘양지 미역국 끓이는 방법’을 검색해서 가장 쉬워 보이는 레시피를 골랐다. 그리고 실험하듯 재료를 정량하여 넣고, 타이머까지 맞추었다. 비록 서툴렀지만, 모든 게 완벽했다. 이제 타이머가 울릴 때까지 끓이기만 하면 된다.



마침내 타이머가 울렸다. 기대하며 냄비 뚜껑을 열었다. 그런데 맙소사, 물이 다 졸아 거의 바닥을 보였다.



변수다. 분명 레시피에 나온 대로 물을 넣었는데 왜 그랬는지는 잘 모르겠다. 불이 너무 셌나 싶기도 하다.



어쩔 수 없이 물을 더 부었다. 그랬더니 이번엔 맛이 밍밍해졌다. 뭘 더 넣어야 하나 고민하던 찰나에 아내가 귀가했다.



몰래 준비하려고 했지만 더 이상 별수 없었다. 결국 현 사태에 대해 보고했다. 아내는 간을 한 번 보더니 물을 맞추고, 이것저것 넣기 시작했다. 저렇게 대충 넣는데 살릴 수 있을까 싶었다.



괜한 걱정이었다. 내 미역국은 그제야 진짜 미역국이 됐다.




이상하다. 내가 요리를 못할 리가 없는데.. 분명 블로그에서는 끓이기 쉽다고 했는데. 체감상 배아를 만드는 일보다 어려웠다. 앞으로는 밥해주면 잔말 말고 먹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3년 만에 들어온 신입이 심상치 않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