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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작가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리얼 안내서

웹소설 작가 천지혜

by 주간 개복치

주변 글 좀 쓰는 친구에게 “웹소설 써보는 거 어때?”라고들 한다. 영 틀린 말은 아니다. 스펙에 상관없이 누구든 웹소설에 도전할 수 있 으니까. 다만, 아이디어와 필력, 웹소설에 대한 이해 등등등 재능이 꽤 필요하다. 스펙이 필요없지 재능까지 필요없는 건 아니라는 것. 그건 어쩔 수 없는 일이고, 그럼에도 웹소설 작가에 관심 있는 독자 들을 위해 천지혜 작가를 만났다.


천지혜 작가는 네이버에 웹소설 『블러셔와 컨실러』, 『금혼령, 조선혼 인금지령』, 『나의 수컷 강아지 연재』 등을 연재했으며, 『금혼령』은 방 송 드라마로도 만들어질 예정이다. 천지혜 작가는 ‘공모전의 여왕’이었다. 학교 다닐 땐 마케팅 공모전 을 휩쓸었고 졸업도 하기 전 유명 홍보회사에 입사했으나 우여곡절 (?) 끝에 웹소설 작가가 됐다. 그래서인지 상상하던 소설가 이미지와는 달랐다.


천지혜 작가는 독자를 분석하고, 주변 반응을 통해 아 이템을 발전시킨다. 소설 쓰기 전엔 기획서만 300장씩 만들어 눈길 끄는 포인트 등을 다 기획해둔다고 했다. 마케팅 전문가와 소설가가 퓨전한 느낌이랄까.

(말도 정말 잘하고, 목소리도 심하게 좋았다. 귀에 착착 감기는 목소리. 불공평한 세상)

대학내일 이정섭 에디터 munchi@univ.me 사진 박광희


인터뷰 메인.jpg


에디터: 작가님이 연재하고 계신 <나의 수컷 강아지>를 보았습니다. 웹 소설을 처음 접하는 저로선 충격이었지요. 제 충격을 독자에게 공유하고자 소개 글을 전하면 ‘우리 집엔 꽃미남 반인반견이 산 다. 나를 물고 빨고 핥는 그놈. 그놈이 수상하다. 사랑에 배신당 해 눈물짓던 어느 퇴근길, 지온은 교통사고 당한 강아지를 집에 데려오는데. 다음 날 아침, 웬 초절정 섹시남이 나를 안고 잠들 어 있다! 알고 보니 너는 뽀뽀를 하면 개로 변하는 변화무쌍 반 인반견!’ 자, 이제 발상의 해명을 들어봅시다.


천지혜: 네? 해명요?(깔깔 웃음) 소재를 다방면에서 찾고 있었어요. 그 러던 중 제가 키우는 강아지에 눈이 가더라고요. 강아지가 사람 처럼 굴 때가 많잖아요. 저희 집 개는 암컷이지만, 만약 얘가 수 컷이고 예측 못 하는 순간 남자로 자꾸 변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 까? 제가 아이템이 떠오를 때마다 짧게 써서 동생에게 보내거든 요. 이 아이템을 듣고 동생도 재밌다고 하더라고요. 설정해봤더 니 의외로 풀 이야기가 무궁무진했습니다.


에디터: 기존 소설보다 가볍게 빨리 읽힙니다.


천지혜: 독자와 플랫폼이 원하는 스타일이 있어요. 그것에 맞춰야 창작 자에게 기회가 생기거든요. 두 번 연재했던 저도 네이버 웹소설 심사를 통과하는 게 쉽지 않았어요. 전작 『금혼령』 이후에 작품 을 3개 제안했는데 거절당했죠. 이건 드라마 같아서 안돼요. 에 세이 같아서 안 되요. 웹소설스러운 기획을 달라고 하시더군요. 『나의 수컷 강아지』는 철저히 10대가 가질 수 있는 상상력을 바 탕으로 글을 썼어요. 시작은 ‘이거 웃기지 재밌지?’ 하다가 결국 에는 제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하죠. 20대 독자들이 읽고 유치한 것 같더라도, 스낵 컬처라고 여기고 봐주시면 좋겠어요.


에디터: 등장인물이 좀 적은 것도 웹소설의 특징인가요?


천지혜: 네. 맞아요. 웹소설은 인물이 많이 등장할 수가 없어요. 많아봤 자 5명 안쪽? 독자들이 제 소설만 읽는 게 아니라 여러 소설을 한꺼번에 읽으시니까. 지나다가 쓱 보더라도 ‘아, 얘가 걔였지’가 돼야 해요. 등장인물이 많이 나오면 웹소설 독자들이 헷갈려 하 시죠.


에디터: 그럼에도 소설이 역시 요망합니다. 뽀뽀를 하면 개로 변하고, 사람으로 돌아오려면 사람 여성과 하룻밤을 자야 하는. 다시 해명 을 원합니다.


천지혜: 아하(천지혜 작가는 에디터가 대체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는 듯 큰 한숨을 쉬었습니다)… 네…. 어쨌든 로맨스 소설이란 게 판타 지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라서. 근데… 그쵸? 크크크


에디터: 뭐든지 스킨십으로 이어겠군요.


천지혜: 제 작품에 원래 섹시 코미디 요소가 있어요. 댓글에는 이게 암캐로 바뀌면 어떱니까.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기도 하지만. 재밌지 않았어요?

인터뷰 서브 (1).jpg 오전 10시에 '카페'로 출근해 저녁까지 꾸준히 소설을 쓰는 일과 '웹소설계의 공무원'


에디터: 로맨스 웹소설을 쓸 때 핵심이 뭔가요?


천지혜: 제가 가장 중점을 두는 건 감정선이에요. 로맨스 웹소설에 접속 할 땐 사랑스러운 감정을 얻기 위해서이기 때문에 그런 역할도 해주면서, 감정선도 논리적으로 짜야 하죠. 달달한 이야기여도 논 리를 제대로 짜지 않으면 독자들이 따라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요. 그래서 캐릭터들에게 자꾸 말을 걸죠. 지금 기분이 어떤지, 어 떻게 행동할 것인지.


에디터: 로맨스 웹소설을 써보고 싶어 하는 독자가 있을 테고, 그런 사람 중엔 연애라곤 한 번도 안 해본 이들도 있는데. 모쏠이어도 로맨 스 쓸 수 있다? 없다?


천지혜: 있다. 상상력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모쏠이 로맨스를 더 잘 쓴다는 풍문도 있어요.


에디터: 왜 그런가요? 천지혜: 더 대상화된 남주인공. 연애를 겪지 않은 깊은 슬픔. 흑역사가 없기에 사랑의 아름다운 면을 더 잘 표현할 수도 있겠죠? 판타 지를 충족시켜주는 장르니까. 그런 풍문이 있습니다!


인터뷰 서브 (4).jpg 소설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있는 천지혜 작가(물론 설정샷)

에디터: 원래 프레인이란 홍보 회사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하셨는데, 어 떻게 웹소설을 쓰게 되었나요?


천지혜: 이야기가 좀 긴데요. 어디서부터 말하지?


에디터: 천천히 말씀해주세요. 전 오늘 시간이 많아서.


천지혜: 아, 네… 대학교 3년간은 대외활동과 공모전을 열심히 했어요. 공모전 카페도 만들어 운영했고요. ‘공모전의 여왕’이었죠. 그런 경험 덕에 대학교 3학년 때 홍보회사 프레인에 입사하게 됐어 요. 1년 정도 학업이랑 회사 생활을 함께 했고, 그다음엔 웨딩 마케터이자 웨딩 스타일리스트로도 좀 일했고요. 휴학도 없이 그렇게 쭉 달렸더니 번아웃이 빨리 왔어요.


에디터: 홍보 일이 힘든 걸로도 유명하니까.


천지혜: 진짜 북한 여군처럼 일했거든요. 26살에 탈진이 왔고, 진짜 아 무것도 못 하겠는 거예요. 휴양차 제주도로 떠났죠. 에디터: ‘창작의 꿈을 불태워 보자’ 이런 마음으로 제주로 간 것?


천지혜: 전혀 아니고요. 죄송해요.(웃음) 그냥 좀 쉬는 타임이구나, 하는 정도. 다시 마케팅 홍보로 재취업을 생각했어요.


에디터: 그런데….


천지혜: 그런데 제가 머무는 숙소와 도서관이 가깝더라고요. 책 읽을 환 경이 너무 좋아서 책을 많이 읽었어요. 그런데 그때 네이버가 웹 소설을 처음 시작하면서 웹소설 공모전을 하더라고요. 아까 말 했듯 제가 공모전의 여왕이잖아요. 이것도 공모전의 일종이니까 한번 해보자 해서 습작 3편을 써서 냈지요.


에디터: 그게 당선이 됐다?


천지혜: 아뇨. 떨어졌어요.


에디터: 그런데….


천지혜: 웹툰으로 치면 ‘도전 만화’처럼 웹소설을 연재할 수 있는 ‘챌 린지 리그’란 게 있어요. 거기 뽑혀서 네이버에 정식으로 웹 소설을 연재하게 됐죠. 글 쓴 지 한 달 만에 기회가 와서 신 기했어요.


에디터: 정리를 좀 해볼게요. 일 하다가 번아웃이 왔다. 휴양 차 제주도에 갔다. 책 읽고 지내던 어느 날 네이버 웹소설 공모전 광고가 떴다. 소설은 한 번도 안 써봤지만, 공모전은 잘 하니까 소설을 내봤더니 네이버 연재소설로 승격이 되어서 웹소설 작가가 되었다. 그냥 능력자였다는 거군요. 독자에게 아무 의미가 없는…


천지혜: 그… 그렇죠. 근데 어… 운이 좋았다고 해야겠는데요. 어떻게 말 하지. 포장이 안 되네요.



5C9A8437.jpg 소설가분에게 마감의 기쁨을 표현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랬더니...


에디터: 사실대로 말하세요. 어릴 적 팬픽 좀 쓰셨죠?


천지혜: 친구들이 돌려 읽는 걸 접해본 정도? 한 줄도 써본적은 없어요.


에디터: 대학생 때 책을 많이 읽었나요?


천지혜: 남들만큼? 책을 좋아하긴 하는데, 할 게 많아 바빠서.


에디터: 네… 중간에 드라마 기획피디로 일 하시다가 다시 전업작가로 바꾸셨죠?


천지혜: 제 꿈이 드라마 작가거든요. 웹소설 쓰면서 드라마도 한번 공부 해보자 싶어서 서울로 올라왔는데, FNC 엔터테인먼트에서 제 습작을 좋게 보시고 일을 제안해주셨어요. 낮엔 열심히 일하고 밤에 소설 쓰는 기간이 꽤 길었는데 힘에 부치는 게 사실이더라 고요. 결국, 퇴사하고 다시 제주도로 갔어요. 네이버에 차기작 원 고를 조금 늦게 연재하게 되었죠.


에디터: 주변 사람 중에도 그냥 작가 하기엔 불안하니까 취업해서 회사를 다니면서 써보자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아무래도 힘들까요?


천지혜: 그런 과정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직장 다니며 글 쓰다가 ‘정 말 나한테 시간만 있으면 잘 쓸 것 같아’ 이런 마음이 들면 결단을 내 리면 되지 않을까요? 시간이 많아도 안 쓸 수 있잖아요. 시작은 했는 데 완결은 도저히 못 내겠다 이럴 수도 있고요. 미리 테스트 기간을 거쳐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에디터: 작가님은 단행본도 나왔고, 금혼령이 드라마화도 진행 중이죠?


천지혜: 네. 판권이 팔렸어요. 모 드라마 제작사 쪽에서 좋게 봐주셔서 그렇게 되었어요. 웹소설 쓰면서 다른 한편으로 드라마 추진 작 업을 열심히 하고 있지요. 투잡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서브 (9).jpg 드라마화가 진행 중인 <금혼령>

에디터: 그러면 속된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웹소설을 쓰면서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만큼 돈을 벌 수 있나요?


천지혜: 음… 그것에 대해선 정말 많은 이야기가 필요해요. 일단 전 네이버라는 정식 연재처가 있기 때문에 월 고료를 받아요. 판매분에 대해서는 어떤 비율로 돈을 받고요. 안정성이란 건 무시 못해요. 그렇게 보장이 된다면 작가도 너무 배고프지만은 않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에디터: 네이버는 돈을 잘 주는가요? 천지혜: (힘찬 목소리로)아! 네이버 괜찮습니다. 작품을 1년 하면 1년 동 안 고정 수익이 들어오는 게 작가에게 어딥니까. 하지만 작년엔 네이버에 너무 통과가 안 되서 저도 힘들었는데, 다른 분들에게 넌 버텨봐라 할 순 없고요. 전체적으로 보면 작가가 된 건 행복 한 선택이었어요. 에디터: 평균 따지면 직장 다닐 때 월급보다 낫나요?


천지혜: 음… 행복하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게 축복 이니까요. 제 주변 웹소설 작가분들을 보면 억대 연봉인 분들도 있고 정말 작게 버는 분들도 있죠. 전 그 사이에서 막 왔다갔다 하는 중이고요. 제가 말할 수 있는 건 자기 안에 창작력이 있는 분 중에 이런 일희일비를 견딜 수 있는 분이라면 작가를 해볼 만 할 것 같다,입니다. 그런데 저라고 일희일비를 극복했는가! 극복 하지 못했습니다. 돈이 0원이 들어오면 괴롭고, 많이 들어올 땐 행복하죠.


에디터: 그래도 대학생들에게 추천하시나요?


천지혜: 웹소설 시장이 커지고 있어요. 게다가 작가는 얼굴, 나이, 스펙, 학벌 보지 않죠. 심지어 멀리 살아도 됩니다. 운이 정말 럭키럭키해야 되는 일이긴 하지만요. 대학 다니면서도 얼마든지 쓸 수 있으니 너무 안 될 거야라고 생각하지 말고 써보는 걸 추천합니다. 에디터: 드라마 작가를 꿈꾸는 사람이 웹소설 작가를 함께 해보는 것도 좋을까요? 천지혜: 그럴 것 같아요. 드라마 16화와 웹소설 100화가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웹소설을 쓰면서 내가 어떤 단점이 있는지,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심리를 볼 수 있기도 하고요. 드라마 작가를 꿈꾸는 분들이 예행연습 삼아 웹소설을 써볼 수도 있겠어요.


에디터: 마지막 질문. 평생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


천지혜: 길을 찾아갈 에너지가 계속 있으면 좋겠어요. 사실 웹소설 작가 든 드라마 작가든 문이 어지간지 좁습니다. 얼마나 좌절하기 쉽 겠어요. 정답이란 게 없는 창작계에선 길 찾는 것까지 노력인 것 같아요. 저도 그런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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