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가 제일 메인으로 밀고 싶은 강의들이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 제안 주신 VOD와 1:1 컨설팅 결합 형태로 갈 수 없는 강의가 있고 또 하나 강의는 전문가분이 무조건 라이브를 하자는... 고집이 있으셔서요"
담당자분의 난감한 말에 다시 문제가 원점으로 돌아온 느낌이었습니다.
한 강의를 담당하는 대표님은 이미 자체 운영하는 회사에 1:1 컨설팅 대기 기간만 3개월이 넘을 정도로 대기 인원이 많아서 현재 세팅한 30분가량의 1:1 컨설팅을 추가로 진행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었습니다. 기존 본인 회사로 신청한 분들 진행하기도 일정이 빠듯하다는 이유였습니다. 그렇다고 이미 실패를 맛본 라이브 방송을 고집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고요.
어떻게 하면 팔릴 수 있을까 고민을 했습니다. 앞서 밝혔듯 대표님의 사업 영역이 영유아기에 부모들이 가장 고민하고 해결하고 싶어 하는 영역이라 컨설팅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줄을 섰습니다. 그렇다면 30분 동안 집중 컨설팅이 아니더라도 지금 가장 큰 고민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대표님에게 혹시 카카오 채널톡을 통해 질문을 1회 한정을 받아 서면으로 진행해 보시는 건 어떠냐 제안을 했습니다. 대표님은 직접 컨설팅이 아닌 서면 컨설팅은 제한적으로 가능하겠지만 카카오 채널로 진행 시 고객들이 1회 한정을 무시하고 끊임없이 질문을 남기면 답을 해줄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난감해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폼을 통해 몇 가지 큰 고민을 받아서 서면으로 컨설팅을 해주시는 것은 어떨지 재차 제안을 했고 대표님은 마침내 가능하다는 대답을 했습니다. 그래서 다사다난한 과정을 거쳐 큰 주제의 vod 강의와 함께 1:! 서면 컨설팅을 진행하는 상품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놀랍게도 한나절이 지나기도 전에 준비한 50개가 모두 팔려나가며 매진을 기록했습니다. 최대한 대표님의 사정에 맞추고 고객의 니즈를 분석해서 합의점을 찾은 좋은 사례였습니다.
마지막 장애물은 라이브를 고집하는 대표님의 강의였습니다. 라이브만의 그 생생함이 너무 좋다는 대표님의 말에 동의는 하나 지금 계속 실패하는 방식을 유지할 수는 없었습니다. 게다가 인스타그램의 10만이 넘는 팔로워들에게 지금까지의 강의들을 지속적으로 홍보를 해왔으나 수강생은 극소수였습니다. 일단 라이브를 하면서도 라이브의 단점인 그 시간에 참석 못하는 수강생들을 위한 장치를 고민했습니다.
라이브 강의를 진행하되 그 영상을 녹화해서 강의 이후 3일 간만 전체 수강생에게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대표님이 원하는 라이브 강의도 할 수 있고 미처 참석 못한 수강생들도 아쉬운 강의를 놓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강의 홍보를 위해 인스타그램에 피드를 올릴 때도 '언제 제 강의가 오픈됩니다. 함께 해요' 같은 직접적인 강의 홍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강의 내용인 '아들과의 소통 노하우' 하나 정도를 올리고 마지막에 추가적인 내용은 강의에서 확인하시라는 방향으로 대표님께 업로드를 요청드렸습니다.
아들과의 소통 노하우에 관심이 있어 피드를 눌러서 공감을 하다가 추가 내용이 궁금한 분들과 라이브를 놓쳐도 문제없다는 것에 안도한 분들이 합쳐져서 놀랍게도 이 강의는 역대 오픈한 클래스 중 최고 많은 수강생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쇼핑 시장은 파도파도 참 재미있는 영역입니다. 이만하면 다 팔아봤다 생각해도 또 새로운 팔거리가 생기고 그 방식도 고민을 통해 끊임없이 진화합니다. 제가 이 분야에 대한 애정을 쏟는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