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Feb 04. 2018

간단한 반찬, 가지고지 마늘 조림.

마늘을 반찬으로 많이 먹는 또 하나의 방법, 

바로 조림이지요. 

다양한 재료와 함께 조릴 수 있는데 

저는 조금 남은 가지고지와 함께 조렸습니다. 



통마늘 적당량 까놓고 가지고지 먹을 만큼을 준비해요. 

어차피 물에 오래 끓일 거니까 

굳이 불리지 않아도 됩니다. 

한두 번 씻어 먼지만 제거해주세요. 


저는 길게 썰어 말렸으니 

가위를 이용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기만 했어요. 



냄비에 둘을 넣고 

을 자작하게 부은 다음 

설탕, 간장을 넣습니다. 


맛을 봐서 설탕이 좀 들어갔나 보다, 

간장이 좀 들어갔나 보다 싶을 정도면 

밍밍한 것 같아도 조린 후에 간이 맞아요. 



센 불로 시작해서 

한소끔 끓으면 중간 불로 줄여 계속 조립니다. 


국물이 많이 졸았다 싶으면 

조청을 설탕 넣은 만큼 넣어요. 

아니면 재료 한 주먹 당 한 숟가락 정도로 맞추셔도 돼요. 



모든 조림은 

국물이 다 졸아들 때까지 졸여야 

식어도 윤기가 납니다. 



마늘도 맛있지만 

가지가 정과처럼 쫄깃하고 달큼해서 맛있어요. 


여름에 일부러 많이 사서 말려도 좋지만 

먹다가 한두  남아 썩힐 것 같을 때 

말려서 보관하면 요긴하게 해먹을 수 있어요. 

하다못해 채수라도 끓일 수 있습니다. 


이제 채소, 버리지 말고 말리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들깨 소스로 버무린 배, 더덕 비빔 국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